체류 신분 변경 신청과 영주권 신청 방법

  • #2171896
    서의석 108.***.89.10 2829

    체류 신분 변경 신청과 영주권 신청 방법

    방문비자(B1/B2)를 가지고 들어온 분들이 입국 의도의 변경으로 인하여 미국에 장기 체류하고 영주권 취득을 위해서는 우선 다른 신분으로 바꾸어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신분 종류를 연구 하여 신청하면 된다. 신분의 종류 마다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항들을 충족 시킬 수 있다면 장기 체류 신분으로 바꾸어 합법적인 체류를 할 수 있다. 영주권 신청은 시간을 두고 연구후 제일 적합한 방법으로 신청 하면 되지만 체류 신분을 잃어 버리면 그간 영주권 신청도 불가능하게되고 이민생활이 어려움에 접하게 된다. 체류 신분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출국후 재입국하여 다시 신청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가. 학생, 투자, 또는 무역인 신분과 영주권

    장기 체류 신분의 대표적인 예는 E-1(무역인 또는 직원), E-2(소액투자 및 직원), F-1(유학생) 등이다. 예외는 있지만 대부분 동일신분을 유지하는 한 무제한 미국에 체류 할 수 있다. 물론 신분을 유지 하는 한 자녀들은 21세 까지, 배우자는 무제한 체류 할 수 있다. 자녀가 21세가 넘기전에 영주권을 취득 하지 못하면 자녀는 다른 신분으로 변경 해 주어야 한다. 즉 대학생의 경우 E-2 자녀에서 F-1(학생 신분)으로 변경 하면 된다. 이경우 이민국에서 별 무리 없이 학생 신분으로 변경 해준다.

    단, E-1 및 E-2의 경우 매 2년 마다 갱신 해야 한다. 유학생의 경우는 계속 공부를 하고 있고 SEVIS SYSTEM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E 신분이나 F-1 신분의 경우의 영주권은 자신이 학력 또는 경력에 맞는 스폰서를 통하여 취업 영주권을 신청 하면 된다. 이경우는 대개 EB-2(취업이민 2순위: 대학원이상 또는 5년이상 경력의 학사학위소지자) 또는 EB-3(취업이민 3순위: 학사 학위이상의 전문직 또는 2년 이상 경력의 숙련직)가 대개 해당 된다.

    또한 학생 신분의 경우 한국에서 대학을 마쳤다면 미국에서 대학원을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왜냐 하면 이민법에서는 고학력을 우대 한다. H-1B의 경우도 대학원 졸업자는 20,000개의 쿼터가 별도로 있고, 취업이민도 EB-2(취업이민 2순위)로 분류 되어 영주권 신청시에도 혜택을 보기 때문이다.

    나. 주재원 신분과 영주권

    L-1A은 한국에 본사가 있는 경우 미국에 지사 설립 또는 근무를 위해 오는 분들이 받을 수 있는 신분이다. 회사설립을 위해 입국한 경우는 보통 1년, 설립되어 있는 회사근무로 들어온 경우는 3년을 받는다. 매 2년씩 두번 연장 7년간 머무를 수 있다.

    대개 만료 되기 전에 영주권을 신청 하게 되는데, EB-1(취업이민 1순위: 다국적 기업의 간부)으로 신청 하게 된다. 취업이민중 가장 빠른 제도중 하나로 1년이면 영주권을 취득 할 수 있다. 이때 기업의 스폰서 자격 요건은 지불능력및 한국에 본사가 계속 있어야 한다.

    다. 취업 신분과 영주권
    H-1B(단기 취업)는 가장 인기가 좋은 신분이나 쿼터가 있어서 매년 조기 마감 되는 단점이 있다. 그이유는 신분확보및 영주권 신청을 동일한 스폰서로 해결 할 수 있고, 영주권 신청시 스폰서의 지불능력도 그동안 월급을 받은 증명으로 해결되기 때문이다.

    H-1B(단기 취업)은 6년간 체류 할 수 있다. 대개 처음에 3년을 부여 하고 갱신시 3년을 추가로 부가 한다. 만료가 되면 1년간 해외에 나가 있다가 다시 신청 하여 또 6년간 머무를 수 있다. 단, 취업이민으로 영주권을 신청 준비중인 경우는 매 1년 씩 추가로 연장 신청 가능 하다. 예를 들면 노동청 허가서(Labor Certificate)를 신청 한 경우, 접수날로 부터 1년이 경과 했다면 영주권 결과가 나올때 까지 매 1년 마다 연장 신청 할 수 있다. 또한 이민 허가신청(I-140)이 승인된 경우는 한번에 3년 신청할 수 있다.

    라. 종교인 신분과 영주권
    R-1은 교회나 사찰, 종교 연구 단체 등 종교 관련 비영리 기관 종사자에게 주는 신분이다. 과거 2년 이상의 업무경력이 있어야 하고 미국의 종교 기관이 스폰서를 하면 신청 할 수 있다. 3년의 체류 기간을 받으며 2년 더 연장하여 5년까지 체류할 수 있다. 만료가 되면 1년간 해외에 나가 있다가 다시 신청 하여 또 5년간 머무를 수 있다

    하지만 종교인 신분및 이민 신청서의 3분에 1일 가짜라는 것이 밝혀짐에 따라 심사가 굉장히 까다로와 지고 심사기간도 대중없이 길어 졌다. 급행으로 신청하는 제도도 당분간 적용하지 않는 다는 방침이다. 자격 요건이 완벽하지 않다면 전문가와 상의 하여 신청 여부를 결정 하는 것이 좋다.

    장기 체류를 원하거나 영주권 신청을 위해서 체류 신분을 확보하는 것이 기본적인 사항이다. 자신에게 합당한 신분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신청하여야 한다.

    만일 체류기간 내에 자신에게 맞는 신분 변경을 찿지 못하였다면 출국후 다시 입국을 고려 하는 것이 좋다. 자칫 체류기간을 넘기고 불법이 된다면 정말 힘든 생활이 된다. 불법 체류는 정말 어쩔수 없는 경우에 한하고 최대한 법률적인 체류신분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U.S. Immigration Law Offices of Eui Suk Suh
    CPA Offices of Eui Suk Suh
    미국 이민법 변호사/ CPA 서 의 석

    홈페이지: http://www.kevinsuh.com
    http://www.niwlawyer.com
    http://www.L1USA.com
    email: kevinsuhesq@gmail.com

    미국 949) 201-5176
    한국 070-7898-8230 (한국 시간 새벽 1시부터 아침 11시 사이 통화 가능)

    서변호사 사무실
    얼바인 지역: 2061 Business Center Drive, Suite 208, Irvine, CA 92612
    LA 지역: 3255 Wilshire Blvd. Suite #1717, Los Angeles, CA 90010
    샌디에이고 지역: 4225 Executive Square, Suite 600, La Jolla, CA 92037

    본글은 일반적인 정보제공이고 법률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