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사고와 보험료 인상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ㅠ 도와주세요 ㅠ

  • #9598
    James 71.***.66.92 12361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하고있는 한 학생입니다.
    사는곳은 펜실베이니아이구요
    대학교에 가게 되서 중고차를 하나 사게 됬는데
    차를 사고 난지 1주일지났는데 차 사고가 났습니다.
    뭐 다른 차와 사고난게 아니구요 가벼운사고 이구요
    혼자 터키힐(편의점)에 갔는데 그만 주차하다가 거기 편의점 벽을 들이 박고
    말았습니다 ㅠㅠ
    차 앞 범퍼가 심하게 깨졌고 왼쪽 포그라이트도 나갔고 본네트 앞쪽이
    좀 찌그러져서 후드가 살짝 들렸습니다. 라이트는 이상없구요. 뭐 심한사고 아닌거 같지만 저는 가슴이 찢어질거 같습니다. ㅠㅠ
    다행히 심하진 않았는지 그 편의점 사장도 나와서 보더니 그냥 들어가더군요
    벽은 별 이상이 없고 제 차만 많이 부서(?)졌죠….그래서 경찰도 안불럿습니다. 다음날에 견적을 알아볼라고 바디샵에 들렸는데 제가 생각한 견적에 비해 너무 많이 나와서 어쩔수 없이 보험회사에 연락을 했습니다.
    견적이 $2400이나 나왔습니다 ㅠ 저는 그냥 범퍼갈고 후드 피면 될줄 알고 한 600불정도 해서 제힘으로 고쳐볼라고 했지만 …2400불은 너무 심해서……어쩔수 없이….. 미국은 노동비가 정말 비싸더군요..ㅠ 차부품값은 1000불인데 노동비가 1400불……헐…..

    지금부터 질문할것들입니다.
    제 deductible이 $500 이라서 제가 500불 내고 1900불을 보험에서 내준다고 하더군요 근데 이렇게 클래임받고 나면 보험료가 얼마나 인상이 될까요?
    지금 제 보험회사가 safeco 라는 회사이고 풀커버리지로 6개월에 1300불좀 안되게 내고 있씁니다. monthly 페이먼트내고 잇습니다. 제가 걱정하는것은 보험맺은지 1주일밖에 안되서 더 안좋은 영향이 있을지가 걱정됩니다.

    제 차는 2003년 현대 티뷰론이며, 차는 중고로 7300불정도에 샀습니다.

    1. 클레임 받은 후에 보험료 인상이 얼마정도 되나요? 인상안되는 경우도 있나요? 인상이 되는거면 보통 다음달부터 바로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참고로 이제 미국나이로 19살입니다. 내년 1월에 20살 됩니다.

    2. 분명 차 범퍼랑 후드쪽이 손상됬지만 차 엔진쪽에도 히든데미지가 있을지가 걱정되는데 이런건 어떻게 해야되나요? 또 브레이크도 정검할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될지 잘 모르겟습니다. 제가 바디샵에 차를 맞길때 다 얘기하면 알아서 다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3. 차를 박을때 턱을 넘어서 벽을 박아서 차 밑에 엔진마운트(엔진미미)에 스크래치가 생겼는데 이것도 갈아달라고 해야되나요? 뭐 차사고나기전부터 에어컨틀면 차떨림현상이 있어서 엔진마운트를 갈아야하나 생각은 하고있었지만 이참에 차 고칠때 한번에 고쳐버릴까 생각중입니다. 만약 엔진마운트를 갈고싶으면 바디샵에다가 얘기하면 알아서 갈아주나요? 교체할경우 엔진마운트 가는 비용을 estimate에 추가해서 청구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정말 차를 몰지 1주일만에 사고가 나서 그런지 더욱 마음이 아픕니다.ㅠㅠ
    아직 학생이라 보험료가 인상되는것도 너무너무 걱정되구요 ㅠㅠ 다음주 월요일에 바디샵에 차를 맡기러 가야되는데…..정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귀찮더라도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해주세요 ㅠㅠ 감사합니다. ㅠㅠ

    • 69.***.217.199

      보험가입 상태가 풀커버로 돼있을경우 이런 사고는 보험 인상이 돼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의적)으로 혼자 담벼락이나,기둥,나무,등에 딜이박고 클레임 하는 경우가 다반사라서 보험 회사에서 상습적인 사고라고 생각할 경우는 인상 돼나.. 처음 사고라면 절대 인상 돼지 않습니다..

    • 69.***.217.199

      글을 쓰다 말았내요.. 교환할 부품이 있으면 다 갈아버리세요..
      그리고 카센터에서 직접 보험 처리 하라고 하면 손해입니다. 카센터 방문후 견적많이 뽑아 달라고 하시고 그 견전을 직접 보험 회사에 클레임 하시면 체크가 날라옵니다. 은행에 디파짓 하시고 이번엔 3군대 이상 카센터에 현찰로 줄테니 사게 해달라고 하면 훨씬 저렴하게 수리 하시고 금전적인 면에서도 남는 장사 입니다.. 참고하세요… 그리고 절대 보험회사에 상습적인 운전자 라는 인식을 주면 안됩니다..
      계약 일주일 만이다 아니다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보험 께약하고 1시간도 안돼서 이러날수있는게 사고이죠.. 그것 때문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고요.. 향후 1년 정도는 사고 안나가 조심하시는게 좋구요…

    • 글쓴이 71.***.66.92

      답변 감사드립니다 ~
      님이 말씀하신대로 보험회사에서 체크를 받아서 고치는게 더 괜찮을거 같아서 그러는데 제가 만약 그렇게 하고 싶다면 그냥 보험회사에 전화해서 내가 아는 다른 바디샵에서 고칠테니 체크로 보내줄수있냐라고 물어보면 되나요???? 이미 보험회사랑 연결되있는 카센터에서 견적을 내서 이미 클레임은 접수되있는 상태입니다.
      제 디덕터블이 $500불이니까 2400불에서 500뺀 1900불만 체크로 보내는 건가요?
      여러모로 궁금한게 참 많습니다. ㅠㅠ 아 그리고 그냥 카센터에서 직접 보험처리 할때 제가 교환하고싶은 부품들 다 갈아달라고 해도 어차피 저는 500불만 내는거니깐 상관없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보험료 인상에 영향을 주는지도 궁금합니다 ㅠ

    • 69.***.217.199

      처음 견적내실때 보험회사 연개된곳에서 하실 필요는 없었고요.이미 그렇게 견적 내셨다면 체크 받으시고 다른 카 센터에서 고치세요. 훨씬 저렴합니다..그리고 500뺀 1900만 체크로 옵니다.^^& 보험료 인상 절대 없습니다… 설사 본인이 다릊ㄴ 차를 받아서 사고가 났다 하더라도 한번 만에 바로 할증 돼지 않구요. 6개월을 기준으로 2건이상 사고 등록될시 또 폴리스리포트가 등록될시에 보험회사에서 상습적 사고운전자라 판단 될때 보험료 할증 된다 라고 내용증명이 날라오면 그 다음해 부터 인상됩니다… 또한 본이이 드라이브 도중 도면상태나 기타 이유로 혼자 맨땅에 해딩 식으로 사고가 나서 차가 폐차 해야 된다해도 그런일이 2~3년동안 한번 이라면 절대 보험료 인상 없습니다… 걱정 하지 마세요 잘못된 보험 정보로 인새 한국 분들이 보험 처리 하길 꺼려 하는대 이건 정말 미국 보험을 잘 이해하지 못함에 나타나는 뜬소문에 불과합니다.만일 차후 이런일이 없어야 돼겠지만 1년이후 또 발생하더라도 보험료 인상은 없지만 해당 보험회사에서 퇴출 하는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3중 추돌이상 다른 차를 내 보험회사에서 물어줘야 하는 경우 일정 금액이상 고액 배상에 해당 하는 경우는 100%할증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2중 추돌이상 사고가 3년 기준 3번이상 날경우는 혼자 맨땅에 해딩 해서 사고난 경우 와는 조금다르게 보험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할증돼면서 바로 퇴출 시켜버리고 할증 금액가지 물고 되출 됩니다… 이상 간단한 보험 정보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900불 체크 받으셔서 고치고 싶은 부분 맘대로 고치시면 돼겠습니다..
      반드시 카센터 방문해서 보험에서 돈받아서 고친다 말씀 마시고 그냥 현찰로 할태니 얼마냐 라고 하세요..그냥 보험이 없어서 내돈으로 고친다고 해야 싸게 견적나옵니다. 그리고 파트는 어느것 정품혹은 비품 꼭 확이 하시고 범퍼나 기타 페인팅시 깔끔하게 안나오면 돈 못준다는 식으로 계약하세요…

    • 69.***.217.199

      답변을 못드린게 있어서 다시 씁니다. 엔진 마운트는 쇠로된 가이드와 안쪽 고무로 돼어있는대 쇠부분만 스크레치가 났다면 당연 안가셔두 됩니다. 허나 카센터에서 쇠로된 가이드 부분이나 연결 차체 연결 부분이 휠수도 있으니 꼭 정검은 하세요.. 그리고 1900 받은 돈으로 고치느 것이니 위 말씀드린대로 맘대로 고치시면 돼고. 본인 돈이므로.. ㅋㅋ 2003 년 티뷰론이면 에어컨 키면 당연히 차체가 떱니다.. 엔진 마운트 때문이 아니라고 사료돼고 현대차 5년 이상 이면 좀 떨기 시작하죠.. 특히 4기통 현대차 4~5년이상 이면 많이 떱니다.

    • 69.***.217.199

      노파심에 또쓰내요 2003 년 티뷰론에다 돈많이 드릴필요 없잔아요.. 범퍼 같은 것은 써드파트로 나오는것을 써도 무방합니다 가격 많이 쌉니다…포그라이트도 마찬가지고요… 중요 핵심 부품 이외에는 서드 파트 추천드립니다.. 차 망가진 부분 을 볼수만 있다면 견적 얼마에 나올지 봐드릴수 있습니다…

    • 그건 128.***.91.200

      보험회사마다 차이가 날수있지만, 지금 원글같은 경우는 Collision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보험료가 인상이 됩니다. 저희 아내가 주차장에서 차를 빼다가 기둥에 부딪혀서 뒷범퍼를 갈았는데, 보험료가 매달 20불정도 인상이 되더군요. 물론 예상을 했었구요.

      그리고 제 보험회사같은 경우(Nationwide), 보험회사가 지정해준 바디샾이 아닌 다른곳으로 가서 수리를 한다고 말을 하면, 보험회사 쪽에서 Adjuster가 직접 나와서 견적을 바로 내서 디덕터블을 제외한 금액에 해당하는 첵을 바로 써줍니다. 보통 이견적이 웬만한 바디샾에서 나온 견적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리고 바디샾에 Aftermaket 부품을 쓴다고 하면 더 절약을 할수있을겁니다.

      차가 새차거나 아끼는 차면 보험회사가 지정해준곳에 가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나중에 바디샾에서 잘못고쳤을때 본인이 직접나서서 싸울 필요가 없거든요. 그렇지만 지정하지 않은 곳에가서 수리를 해서 수리를 잘못하면, 본인이 열심히 싸우셔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 글쓴이 71.***.66.92

      정말 답변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ㅠ 윗분님과 아랫분님의 말씀이 차이가 있어서 참 혼란스럽네요.ㅠ
      윗분님께선 보험료인상이 없을거라고 하고 아랫분님은 인상이 있을거라고 하고 ㅠ
      뭐 매달 10불,20불정도 올라가는거면 그렇게 상관없겟지만 50불, 100불이상씩 올라갈 경우 이게 쌓이게 되면 참 힘들잖아요 ㅠㅠ 아직 아버지한테도 말씀 못드렸는데 ㅠ 뭐 차수리하고 보험회사가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다르지만 정말 지금 참 후회스럽네요 ㅠ 질문하나만 더 하겟습니다. 제차 브레이크페달이 엑셀페달보다 상대적으로 높은거같아서 브레이크 페달을 좀 낮출수도 잇는지 궁금합니다. 사고도 이거때문에 난거같구요. ㅠ브레이크밟으려다가 쪼리가 브레이크에 걸려서 차마 못밟고 그냥 벽을 들이 박은거거든요 ㅠ ㅋ 좀 우습지만 ㅋ 낮출수있다하면 차수리맡길때 바디샵에다 말하면 다 고쳐주는지 아니면 차수리하고 따로 펩보이가서 고쳐달라해야될지 궁금합니다. 아 방금 보험회사에서 전화가왔는데 수요일에 인터뷰하러 집에 올거라고 하더군요.. 괜히 큰일처럼 번지는거 같아서 떨립니다 ㅠ 뭐라고 말해야될까요 그냥 실수로 그랫다고 하면 될련지요 ㅠㅠ 다시한번 답변 부탁드립니다.

    • 207.***.41.226

      보험료가 오르던 안오르던 2천불 가까이 되는 수리라면 보험 청구하는게 싸게 먹히는 건 당연한건데 걱정이 너무 많으시네요. 정 다른 방법을 찾고 싶으시면 동네 정비소에 가서 500불 정도 견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만 수리가 가능하다면 시도해볼 수는 있겠죠. 물론 차의 가치 떨어지는거랑 정비의 신뢰성 때문에 권하지는 못하죠.

      그리고 브레이크 페달이 높은 건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입니다. 보아하니 페달 높이가 문제가 아니라 운전에 부적절한 신발을 사용하셨던 모양인데, 이제부터라도 차에 따로 비치해서 사용하든 어떻든 반드시 운동화처럼 ‘올바른’ 신발을 사용하세요. 본인과 주변 차량의 안전에 아주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 additon 75.***.18.129

      저도 애가 가벼운 사고 한번 냈는데 보험료 올랐습니다.

      20% 정도. Nationwide 였습니다.

    • 저도 66.***.146.50

      collision 사고 났었는데 보험료가 20% 정도 올랐습니다. 보험회사는 Farmers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