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파도…

  • #3619471
    ㄱㄱ 131.***.254.11 269

    안좋은 소식들은 이따금 절묘한 타이밍에 한꺼번에 닥치던데 오늘이 바로 그런날인가 봅니다.

    1. 중국공산당이 사교육 플랫폼 회사들과 온라인 배달기업들에 대한 규제소식으로 홍콩증시가 연이틀 4%이상 폭락하면서 아시아증시 분위기를 흐려놓더니 급기야 미국 월가에 상장거래되는 중국 주식들도 덩달아 하락하고 있네요. 언제든 공산당 마음대로 자국 기업들에 규제를 가할 수 있다는 불확실성이 확산되는 가운데 어제 개최되었던 미국 중국간 갈등해결을 위한 고위급회담 역시 별 소득없이 강경대치상태로 끝났다는 소식 역시 월가의 투자심리를 위축시켰네요.

    2. 미국질병청 (CDC)은 미국내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에 선제적 조치를 위해 백신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걸 권고할것이라는 예상이 어늘 오전, 언론에 보도되었죠. 델타변이 확산이 이제사 체감적으로 다가오면서 향후3, 4분기 경제성장 회복이 더뎌질 것이란 시장의 예상에따라 각종 투자은행들 역시 회사들의 3,4분기 실적성장 예상치를 당초보다 낮춘 수정치를 내놓고 있습니다.

    3. 이런 분위기속에 많은 투자자들 역시 시장이 이미 사상최고치에 이르렀고 회사들의 성장세도 2분기가 피크일 것이라는 믿음으 퍼지면서 추가 상승보단 하락 조정에 더 무게를 두는 모습입니다. 그래서인지, 오늘 장후반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빅테크회사들의 어닝발표를 앞두고 뉴스전에 팔려는 프런트 러닝 익절 매도세가 빅테크주들 중심으로 쇄도, 나스닥 시장의 하락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이런 “삼각파도”의 충격으로 오늘 삼대지수는 맥을 못추고 있네요.

    그런데…현재시각 공포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는 어제보다 떨어진 25로 ‘Extreme Fear”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CBO Equity put/call ratio는 최근 상대적으로 풋 거래량이 오름세이긴 하지만 지난주말기준 0.61로 여전히 bullish 영역에 있는 점이 흥미롭네요. 그리고 인도의 코로나 확진자수가 집단면역의 효과(?)로 인해 하향안정화되는 모습속에 최근 영국의 코로나 확진자수가 전면적인 방역조치해제 이후 줄곧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집단면역에 이른게 아닌가하는 유보적이지만 다소 희망적 견해도 보도되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끄네요.

    오늘은 떨어진 기술주위주로 보유한 현금으로 쇼핑을 좀 했습니다. 그리고 주말에 브래드님댓글에 대댓글달면서 생각했던 VIX에 대한 콜옵션(August 18, $18 행사가격)을 어제 산후 오늘 급등때 팔고 매각원금과 이익금을 합쳐 곧바로 구글주식 (GOOGL)을 좀 담았습니다. 제 포트에는 처음으로 구글을 사보네요.ㅋ 참고로 단기간 급등락을 이용해 옵션거래를 할 경우 원주식의 가격과 비슷한 행사가격의 옵션 (at-the-money)이 가격 변동이 커서 베팅쪽으로 주가가 움직일때 옵션으로 얻는 이익을 최대화 할수 있습니다. 물론 그 반대인 경우 손실이 커질수 있지만요.

    포트는 손실이지만 오후에 좀 반등하면서 손실폭이 줄어들길 바랄뿐입니다.

    蛇足:

    장이 끝났는데 나스닥은 그래도 장중 2%대까지 폭락후 만회, 1% 초반대까지 낙폭을 줄이며 마감.

    1. MSFT
    장마감직후 발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Q4분기어닝은 좋게나왔지만 늘 그렇듯 이번에도 어닝발표후 시간외 거래에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도 전년동기대비 21%상승, 461억 5천만달러로 442억 예상치를 상회했고 주당순이익도 $2.17로 예상치 $1.92 를 초과. 애저등 클라우드 비지니스가 큰폭의 성장을 했더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늘 좋은 실적이 예상되기에 좋은실적이 선반영되고 그래서 늘 호실적발표후 주가가 빠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링크드인 마켓팅 솔루션과 애저 등의 분기매출이 전년동기대비 각각 97%, 51% 상승, 거의 모든 사업부문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도우 및 Xbox부문이 전년동기대비 3%, 4%정도 하락. 재택근무가 줄어들고 바깥활동이 많아져서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연간으로보면 FY2021, 총 매출약과 영업이익이 각각 1681억달러,700억달러로 전년에 비해 각각 18% 및 31% 증가했네요. 마이크로 소프트는 제 포트에 상당한 비중이 있기에 회사사이트에 분기 및 연간 자료가 추가로 업데이트되는대로 면밀하게 검토해봐야겠습니다.

    2. GOOGL:
    곧이어 발표된 구글 알파벳역시 예상대로 좋은 실적이 나왔는데 분기 매출이 618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무려 62% 증가, 예상치를 훨씬 초과. 주당순이익 역시 $27.26으로 전망치 $19.24를 상회. 시간외 거래에서는 급등후 현재는 소폭 상승세 유지. 오늘 장중에 처음으로 구글주식을 매수, 앞으로 효도할지 불효할지 두고볼일.ㅋ

    3. AAPL:
    조금전 발표된 애플 (AAPL)의 Q3 분기 매출역시 iPhone12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814억달러를 달성, 전년동기대비 36%상승하면 733억달러 전망치를 상회. 주당순이익은 $1.30으로 $1.10 예상치를 가볍게 초과. 분기이익 (net income)은 217억달러로 전년동기 112억의 두배를 기록, 애플역사상 최고의 3분기 이익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익절매물로 인해 장외에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상 오늘 장마감후 발표된 빅테크의 분기실적을 간단히 보았는데요. 역시 예상대로 기저효과를 감안해도 상당히 좋은 실적을 보였지만 뉴스에 팔려는 이익실현 매물출회로 주가는 약세. 마이크로소프트는 상황봐서 추매, 보유량을 늘려볼 생각입니다만…

    이젠 제가 주목할 회사로는 목요일 아마존만 남은 것같네요. 아마존도 기회를 주면 몇개 더 주워담을 생각인데 진짜 좋은 기회를 줄지…ㅋ

    *이 글은 불특정 투자자들에게 투자추천을 제공할 목적으로 쓰여진게 아니며 본인은 투자관련 업종에 종사하거나 실무전문가도 아니기에 글 내용에 부정확한 수치인용이나 분석 그리고 논리전개상 오류도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brad 24.***.244.132

      최근 읽고 있는 책이 “Stillness”인데….

      나폴레옹은 편지가 도착하면, 일부러 2주 후에 개봉을 했다더군요.

      2주 후에는 어자피 대부분 문제가 해결된 상황이어서,
      문제 해결을 위해 뛰어 다닐 필요가 없었다고…

      • brad 24.***.244.132

        정보를 지나치게 많이 접하고,
        평정심을 잃고 뛰어 다닐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는 언젠가 잡힐 테니,
        그 때까지 관심 끝.

        • ㄱㄱ 131.***.254.11

          저 역시 보유한 주식에 대해서는 시장변동성에 따라 뇌동매매는 안합니다. 특히 코어주식들인 대형 기술 성장주에 대해선 전혀 염려는 안합니다. 오늘 주식시장은 코로나보다 중국의 온라인바탕의 기술회사들에 대한 강경한 규제조치와 미국과 중국간 갈등의 불씨가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더 크게 작용한 하루같네요. 그나저나 보유중인 SQQQ는 오늘 좀 많이 오르지 않았는지요? 일부는 오늘 처분하기 딱 좋은 타이밍 같은데…지난번 댓글작업하면서 VIX옵션생각난게 어제오늘 단타투자에 도움이되었네요. 이리저리 토론하고 그러면 투자아이디어도 생각나고 좋죠. 많은 분들이 틀리고 옳음을 떠나 각자 나름의 생각을 갖고 이곳 게시판에서 활발히 토론하면 유익하지 않을까 싶네요.

      • ㄱㄱ 131.***.254.11

        나폴레옹얘기는 재밌고 일리있는 얘기입니다. 저도 주식시장을 안들여다 보면 좋겠지만 주식시장을 포함한 자본시장에 관한 상황을 계속 팔로우업을 하는게 직업상 도움이되기에..

        • brad 96.***.188.186

          연애박사 유튜브를 보니,
          여자와 주식의 공통점이 많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여자도 호감은 확실하게 한번 보여주고,
          기다리는게 최고라 하더군요.

          사귈 것인지 말것인지는 여자에게 맞겨두고
          자기 일이나 하는 남자가 최고…

          주식도, 구매만 한번하고,
          기다리는게 최고 같습니다.

          자꾸 뉴스보고 확인할 수록 손해임.

    • 162.***.246.63

      무식한 브래드.. 멍청해서 이해못하니 뉴스듣지 말라고 댓글이나 끄적거리고 여자얘기나 갖다 붙히고 쯧쯧..진짜 저렴해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