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이민 비자 신청과 비자 인터뷰 준비

  • #3698779
    주디장 108.***.72.203 481

    미국 비자 스탬프는 여권에 받는 스탬프입니다. 해외에서 미국 입국 시 목적에 맞는 비자 스탬프가 필요합니다. H, L, O, P, R등의 비자와 같이 이민국 승인을 받은 후에 받을 수 있는 스탬프도 있고, E, F, J, M 처럼 이민국을 거치지 않고 대사관에 바로 신청하는 스탬프도 있습니다.

    비자는 미국내에서 받을 수 없으며 반드시 해외 미국 대사관 영사과 혹은 영사관의 역할을 하는 기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주한 미 대사관 영사과에 비자 신청을 합니다.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대사관 웹사이트 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는 https://www.ustraveldocs.com/kr_kr/kr-niv-visatypeinfo.asp 이며, 각 나라 대사관마다 비자 신청 방법이 조금씩 다르고 제출 서류 리스트도 다르기 때문에 해당 국가 필요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웹사이트에 가서 비자 종류를 고르면 이에 해당하는 준비 서류와 그리고 비자 신청서 작성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뷰 면제

    참고로 판데믹으로 인해 미국 대사관들이 비자 인터뷰를 정상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이 2년 가까이 지속이 되자 일부 상황에는 비이민 비자 (취업, 방문, 학생등) 인터뷰를 면제하는 조치를 잠정적으로 발표했습니다. 과거 미국 비자를 받은 적이 있고 가장 최근에 발급받은 비자 이후에 비자를 신청했다 거절 된 적이 없으며, 범죄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https://www.ustraveldocs.com/kr_kr/kr-niv-interviewwaiver.asp 에서 자격 조건을 확인하고 자격 조건에 부합될 경우 예약된 날짜에 지정된 택배 사무소 중 한 곳에 인터뷰 면제 확인서와 구비서류를 접수하면 됩니다.

    비자 인터뷰가 있는 경우

    구비서류는 비자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대사관 웹사이트 리스트를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주 신청하는 H-1B 비자의 경우

    1. DS-160 비자 양식을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확인 페이지를 출력
    2. 인터뷰 예약한후 예약 확인서 출력
    3. 6개월 이상 유효한 여권
    4. 6개월 이내에 촬영한 미국 여권 사진 (사이즈2″x2″) 한 장
    5. 승인된 패티션 변호 혹은 승인서 복사본
    6. 이민국에 패티션 제출시 직업에 대해 상세히 명시한 고용주의 편지, I-129 양식 복사본, LCA 복사본
    7. 대학졸업증명서를 포함하여 직업에 필요한 자격이나 경력 증명 자료
    8. 최근 날짜로 기술된 고용주의 취업 오퍼 혹은 재직 확인 편지
    9. 이미 H-1B 비자체류 자격으로 일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급여 명세서, 세금 보고서 (IRS Form 1040과 W-2),
    10. 이력서 또는 CV (curriculum vitae) 등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질문

    비자 목적과 관련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취업 비자의 경우 미국 회사/고용주의 기본 정보, 직함과 직무에 관한 질문들을 받게 됩니다. 이민국에 제출되어 승인된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취업 비자 인터뷰에서 자주 있는 질문 들입니다.

    1. 회사의 이름과, 주소와, 사업 내용은? (What company do you work for? Where is the employer? What does the company do?)
    2. 미국 고용주를 위해서 당신이 할 일은? (What is your position and what do you do for the company?)
    3. 직장은 어떻게 알선 받았는지? (How did you become aware of the job?)
    4. 이 업무에 필요한 학력, 경력은 어떻게 되는지? (What is your qualification for the job?)
    5. 연봉은 얼마인지? (What is your offered salary?)
    6. 얼마나 오래 체류 예정인지? (How long do you plan to stay?)

    비이민 비자 신청은 웹사이트도 자주 바뀌고, 구비 서류도 많고, 각자의 상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어 매우 긴장되고 힘든 과정입니다. 미국 체류 목적에 맞는 비자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후 비자 신청 시 대사관의 지시 사항을 다시 한번 체크하고 꼼꼼하고 정확하게 서류를 준비한다면 비자 스탬프를 잘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Judy Chang Law Firm, National Immigration Law Firm
    Copyright© Judy J. Chang, Esq. All rights reserved. 05/18/2022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article is provided for general information only and should not serve as a substitute for legal advice.
    http://www.judychanglaw.com / contact@judychangla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