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돈 어떤식으로 모아야 하나요?

  • #3179898
    돈돈돈 24.***.10.6 20904

    안녕하세요
    5년차 직딩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버는 족족 모은다고 모으는데
    목표를 달성하기 무지 힘들어서 질문을 올립니다.

    월급 받아서 rent + 생활비 등 나가면 한달에 1000불 정도 남고
    용돈 쓰고 하면 500불 정도 한달에 남깁니다.

    이걸 saving 어카운트를 이용해서 모으는데
    이런식으로 모으면 정말 몇십년 모아야 1억?

    주위에 미국 이민오신 한인들 보면
    금방 금방 집 사고 차사고 하시는데

    어떤 식으로 돈을 모으시나요?

    여기 주식 하시는 분들도 많은거 같은데
    보통 주식으로 돈을 버시나요?
    저는 주식은 건들지 말자는 타입이라
    한번 주식으로 날린 이후론 처다도 안보는데

    은행 이자라고 해봐야 요즘 CD가 1년에 1%정도 주더라고요.

    돈 모으기 노하우즘 알려주세요

    • ㅋㅋㅋ 198.***.190.246

      ($100,000/$500/month)*1year/12months 가 님이 1억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거의 불가능이라 보이고 지출을 줄이시고 다른대로 이직하셔서 샐러리 점프하셔야 돈을 제대로 모을수 있을거라 보입니다

    • oo 173.***.169.161

      미국에선 돈 모으려면 돈을 아껴서는 못모으고 돈을 더 벌어야 돈을 모읍니다.
      돈을 쓰게되있는 구조입니다. 지금 지출 수준을 줄여봐야 더 줄일게 거의 없을거예요…
      요는 계속 자기개발하고 2~3년에 한번씩 이직해서 연봉 올리는 수 밖에 없어요…
      절약해서 수만불보다 연봉 상승을 노리는게 현실적..
      연봉올랐다고 차바꾸고 집 크게 옮기면 소용없어요…

    • Bn 128.***.172.103

      일단은 잉여자금을 더 늘리시긴 하셔야 겠네요.

      미국은 제로금리가 오래되서 예금으로는 돈불리기 힘들어요. 주식을 하시긴 하셔야 하는데 가늘고 길게 가셔야 합니다. 개별주식이나 일시적으로 몰빵은 망하는 지름길이고요. 종목별로 분산 하시고 매달 조금씩 부으셔야 시장 수익률 쫓아갈수 있어요. 그래도 전혀 모르겠다 하면 매달 조금씩 VTI나 사세요. 아니면 그냥 wealthfront나 맡겨버리던지요.

    • d 71.***.63.198

      1. 윗댓글 지적처럼 일단 돈을 많이 벌어야죠.(연봉좋고 시큐리티 좋은 장기적인 직장). 그리고 로우 메인테난스 라이프 스타일(물론 기댈 부모재산이 없는 경우 그렇다고 자린고비짓해서는 절대 모아지는게 아님).
      2. 중요한건 그래도 부동산입니다. 주식도 잃어버릴 가능성이 더 많고 스트레스죠.
      3. 부동산쪽으로 더 공부하고 머리 굴려보세요.
      4. 부동산이 주식보다 더 안정적이란 이야기지 보장해준다는 건 아니죠. 결국 운이 중요한거지만, 운이야 우리가 어떻게 컨트롤할수 있는게 아니니까…그래서 그나마 부동산.

    • 1234 209.***.66.242

      1. 돈을 더 번다.
      -승진이나 이직을 해서 연봉을 올리던지 아니면 주말 알바를 하던 프리랜서를 하던 무조건 총 인컴을 늘린다.
      2. 적게 쓴다.
      -미국 생활에서 제일 큰 비율이 렌트비용, 결국 렌트는 내것이 아니며 남에게 주는 돈이므로 최대한 아낄수있으면 아낀다. – 저같은 경우는 대학교 근처로 이사가서 스튜디오 1500불짜리(샌프란 2013년쯤)에 룸메이트 둘이랑 같이 살았습니다. 어차피 집에서는 잠만 잤습니다. 전 그당시 연봉이 75K였고 한달에 렌트랑 유틸리티 다 해서 500불 내고 살았습니다. 차 없이 버스나 지하철 타고 다니니 일년에 4만불 정도 모이더군요.
      3. 투자
      -미국에서 은퇴할 계획이시면 401K는 반드시 하십시요. 특히 회사에서 매칭을 해준다면 무슨일이 있어도 매칭 금액 만큼은 넣어야합니다. 투자는 위험하다, 망할거다 하는건 시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몰라서 그러는 겁니다. 지금 주식 시장 과열되어있는건 사실이고 지금 남들이 돈 버는것 같으니 나도 투자해야지 하는건 투기 맞고 모르고 투자하면 망하는건 당연하죠. 그러니 지금부터 경제관련 기사와 본인이 생활하면서 제일 많이 쓰는 물건이나 좋은 상품들을 눈여겨보십시요. 그리고 그 회사 주식을 바로 사지말고 매일 매일 체크 하십시요. 내려갈때는 얼마나 내려가는지 올라갈때는 얼마나 올라가는지.. 워렌버펫의 스승 벤 그라함은 “Mr. Market is your servant, not your master”라고 말했습니다. 미스터 마켓은 매일 다른 가격의 주식을 가져올거고 그 가격이 내 생각에 비싸면 돌려보내고 좋은 가격을 가지고 올때까지 돌려보낸다는 겁니다. 80%이상의 주식부자들의 성공비결은 주식을 낮은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판 겁니다.
      FED interest rate, Bond Market, Inflation, Stock 이 네개 뉴스는 구글 favorite 으로 해놓고 매일 아침과 밤에 항상 봅니다.

      • 1234 209.***.66.242

        투자에 덧붙이자면 역사상 제일 큰 이윤을 가져다 준건 주식시장이었습니다. SP500가 40년동안 3000%넘게 성장했으니까요. 투자, 주식은 한방에 올인해서 돈을 버는게 아닙니다. 장기간으로 돈에 돈이 붙고 또 거기 돈이 붙어서 엄청난 돈이 되는거죠. 지금은 9년동안 주식시장의 호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과열의 조짐은 한 2~3년전부터 전문가들이 계속 경고하고 있구요. 부동산도 마찬가지죠. 지금은 초보가 들어가기에는 너무 위험한 상황같으니 지켜보시지만 또 너무 손떼고 있을순 없으니 SP500 index(vanguard 추천- 수수료가 제일 낮음) – VTSAX 같은 곳에 돈 넣으시고 Limit sell 해 놓으세요.(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팔리게 하는 기능). 다음 마켓 crash 올때까지 기다리시고 그 동안은 지속적으로 경제공부와 절약하시구요. 화이팅!
        PS – Ray Dalio 의 How the economic machine works 라는 유투브 비디오는 경제교육 비디오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이해될때까지 보세요.

    • 빙수나 퍼먹어 140.***.5.235

      너의 root cause가 집월세지..

      FHA, 조금 돈이 있으면 convential loan으로 가까운 대학촌에 집을 사던가 방2개 이상짜리 아파트를 사라. 월세 나가는 만큼 갚을수 있는 집을 사라고.. 그 후에 방하나는 임대내주고. 몇 년 살다 여유가 되면 그 집은 임대 내주고, 넌 다른곳에서 산다. 이게 미국서 안전빵 재산 증식방법이다.

      IT 공돌 뵹신들처럼 주식 차트갖고 깔짝거리다 돈 벌지도 못할 뿐더러, 시간낭비다.

    • a 209.***.184.254

      위에 분들 말대로 일단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돈 많이 벌고 싶다고 다 되는 것도 아니고…
      일단은 무슨수로든 지출을 줄이세요. 렌트도 줄이고…그리고 용돈 $500은 뭔가요? 뭔지 모르겠지만 줄일 수 있는 사항처럼 보이네요.
      그리고, 노동으로 인한 수입(월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본 수익(투자)을 키워야 합니다. 다른말로, 돈이 돈을 벌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러면, 종자돈이 필요합니다. 저는 종자돈의 최소 기준을 10만불로 봅니다만…원글님은 자산이 많지 않은 분 처럼 보이니…일단 5만불을 목표로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개처럼 모으세요. 그리고, 작은 집이라도 하나 사세요. 렌트 지출을 줄이면서 집값 상승의 대한 기대값도 있죠. 그리고, 계속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투자하세요.

      원글님은 주식투자를 위험해서 피하고 싶은 투자 대상으로 뽑았지만…제 생각엔 주식이야 말로 돈 없는 사람일 수록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고 봅니다. 재산이 많지 않으므로 잃을 것도 적습니다. saving account같은 안전 자산은 재산이 많은 부자들, 잃을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재테크 방법입니다.
      주식 직접 투자는 보다는 index fund나 etf 같은 방식의 투자를 권합니다. 그리고 좀 더 큰 돈이 모이면 임대 같은 부동산 투자도 고려해 보시고.

      저는 지난 13년가 그런식으로 자산을 모으고 투자했습니다. 물론 그 시간동안 직장도 옮기며 연봉도 많이 오르기는 했지만, 요즘 돈이 돈을 번다는 것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이젠 월급 모아서 저축하는 돈보다, 부동산과 주식에서 발생하는수익으로 저축하는 금액이 더 많게 되더군요.

      • 당연히 165.***.50.182

        절대 동감입니다. 저도 그렇게 했구요. 처음에 작은돈 모으는게 참 어렵지만 일단 종자돈이 생기면 그땐 투자를 할수있게됩니다. 돈 많이 버세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최고입니다. 그렇게 믿고싶진 않지만.

        • a 209.***.184.254

          한 투자 회사 직원이 하던말이 생각나네요.
          나는 주당 40시간 밖에 일을 할 수 있지만, Money라는 놈은 24×7을 쉬지 않고 일할 수 있다고.

    • 비코 156.***.52.10

      남는 돈 다 가상화폐를 사세요. 1년뒤 10배 이상 올라 있을겁니다.

    • 가장 무난한 재테크는 23.***.84.54

      1. 은행 혹은 투자기업의 financial advisor와 상담하시는 게 좋아요. 한두면 만나서 정하지 마시고, 가능한 많은 advisor와 상담하셔서, 가장 무난한 곳과 account 만드시면 됩니다. 여기서 왠만한 option들 다 manage 해 줍니다.

      2. 보험 또는 IRA 등 세금 안되는 쪽으로 일정 금액 납부하는 것입니다. 10년 쯤 지나면 생각보다 목돈되어 있습니다.

      3. 몇만불의 cash가 있다면, 1년정도 공부하셔서 부동산(집) 사는 것입니다. 3~4년 주기 되팔면서, asset 높이는 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공부하셔야 합니다 ^^

      중요한 것은 한가지 방법에 all in 마시고, 3가지(혹은 그 이상)의 방식으로 분산하세요.

    • 1234 172.***.25.189

      Sp500 index fund. 워렌버핏이나 vanguard 설립자인 john bogle 둘다 강추함. 2000년대 it버블 2008년대 subprime 터져도 다시 회복함. 1940년대 (backdating) 부터 현재까지 몇번의 market crash를 겪고도 꾸준히 오르는중

    • 투자와 투기사이 175.***.34.228

      몇몇이 지적했지만, 돈을 모으는 제일 빠른길은 두개: 1) 자기계발 열심히해서 승진한다, 2) 큰맘먹고 투자처를 발견하면 과감하게 투자/투기 (물론 남의돈으로).

      위험부담을 감수하지않고는 돈을 벌수없고, 자기계발을 통해 준비가 안된놈은 백번 기회가 와바야 다 놓친다.

      여기에 아껴쓰는 생활을 하면 더 빨리 모이겠지.

    • 64.***.43.104

      돈 모으는 여러방법이 있겠지만 그중 확실한 한가지 방법은 매달 $500 또는 그이상 S&P 500 index fund(vanguard index fund가 수수료가 가장 싸다고함) 를 자동적으로 같은날 사세요(소위 dollar cost averaging을 하는거죠) . 떨어진다고 팔지 말고 베어마켙이 와서 많이 떨어지면 더 살수 있으면 더 사세요. 많이 떨어졌을떄 싼이자에 돈을 빌릴수 있으면 빌려서라도 더사세요. 좀 떨어졌을때 팔아서 바닥쳤을때 산다는 소위 market timing은 두번을 맟추어야 하기때문에 아주 어려워 안하시는게 좋고 떨어지면 여유돈으로 더사시면 좋읍니다.

      이렇게 한 5년 10년 15년 이상을 하면 많은 돈이 모일겁니다. 결혼을 안하신분이면 결혼해서 배우자 소득을 몽땅 투자하시면 더 빨리 돈을 모을수 있읍니다. 다른사람 말 듣지 말고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 헐… 24.***.127.66

      집 쉽게 하고 그런 사람들은 다 한국에서 돈 송금해오기때문.
      즉, 부자들임.
      그치만 절대 자신들은 그렇지 않다고, 가난하다고 코스프레…
      너무 실망마삼… 원글 같은 사람이 단지 드물뿐… 노력하고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는 쌓임.
      하지만, 주위 그 사람들을 따라잡지는 못함. 왜? 그들은 다른 세계 사람들이야…(절대 그렇다고 인정안함, 그래서 더욱 화남.)
      걍 마음을 비워…

    • 192.***.156.11

      목돈이 없을때는 목돈 생길때까지 아껴서 종잣돈 만들라는 말은 재테크 의 생기초 입니다.
      미국 올때 차 하나 간신히 살만한 돈 들고 왔고 남들보다 비루한 아파트에서 몇년간 가계부 매달 점검하면서 모았더니 집 살만큼 모이더군요. 현재는 자본이득이 노동소득을 넘는 상황입니다.
      저축의 기본은 쓰고 남는 돈으로 저축 하는게 아니고 저축하고 남는 돈으로 쓰는겁니다. 현재 소득 기반으로 저축 목표세우고 각 소비 항목 버짓 세워 보세요. 매일 점심 사먹어도 1불이라도 싼거 사먹게 됩니다. 이거 못할 거 같으면 돈모을 생각 말아야죠. 수입 늘어나면 쓰는것도 같이 늘어나거든요.

    • Mono 172.***.172.42

      돈많이 벌어도 많이 쓰면 못 모아요
      짠돌이가 되어야 합니다.
      집세도 줄이고 용돈도 식비도 다 줄여서 최소로 사세요.
      그럼 한달에 천불은 모을 수 있고 일년이면 1만2천불!
      먹고싶은거 갖고싶은거 다하고 살면 돈 못모아요

    • 그런데 15.***.226.47

      먹고 싶은거 하고 싶은거 다 할려고 돈 버는거 아닌가?
      모았다가 늙어죽거나 아프면 돈 있어도 쓰지도 못할건데,
      대충대충 즐기면서 살아요

    • abcde 100.***.24.136

      저축은 적당히 (보통 미국 사람들 생명보험, IRA나 401k, 저축예금 조금.. 그 이상 안합니다) 하고 당장 하루하루 건강하게 즐기면서 사세요. 40대 넘어가면서 주변에 암환자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멀쩡하던 사람이 진단받고 3주만에 장례식하더군요.

    • 지나가다 76.***.34.35

      바로 윗님들 말씀대로 어느정도 쓰면서 사는것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돈 모을려고 사는게 아니라 살려고 돈 모으는거잖아요. 물론 빛은 지면 안되겠지요. 젊을때 차라리 power, connection, 그리고 fame에 투자하시는게 더 현명할듯합니다. 그러면 부는 그냥 따라 오겠지요…

    • 투자와 투기사이 175.***.17.204

      아끼며 일원에 덜덜 떨고 평생살다가, 모아놓은거 쓰지도 못하고 즐기지도 못하고 자식들이 재산때문에 싸움나고 집안 풍비박산 나는 사람들 꽤 봤다.

      돈모으기전에 왜 모으려고 하는지에 대한 인지가 없으면 찌질하게 살다가 말년에 친구하나없이 죽는다

      돈모으려는 이유부터 차근히 생각해라

    • 히힛 73.***.244.32

      직장인이면 401K올인하세요

    • 한국적 마인드 버리기 2 99.***.55.115

      401K 이외에 돈을 왜 따로 저축해야 돼죠?? 몇몇 가난한 사회주의 국가를 보세요. 우리보다 행복지수가 높습니다. 국가가 정책적으로 인간의 본성인 greedy 를 억제하고 있어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돈을 모아야 한다”는 생각이 애초부터 잘못되었다는 생각은 안 보셨나요.
      미국에서도 몇몇 사회주의적인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게 아니라 쓰고 남는게 쌓이는 것 같은데요. 돈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 나누리 69.***.115.140

      좋은 내용이 담긴 유튜브 영상을 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