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Investment 주식 투기/투자에선 항상 겸손해야 주식 투기/투자에선 항상 겸손해야 Name * Password * Email 주식에서 겸손하지 않다는 말은 좀 이상하긴 하다. 판단은 각자가 하는 것이고 미래 주가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작자는 이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으므로 누가 옳다 그르다, 누구의 투자방법이 옳네 그르네 따질 필요 없다. 버핏이 겸손하냐 건방지냐를 논하는 것도 삼천포로 빠진 것 같기는 하다. 리스크에 대비하는 그의 현재 모습이 겸손한거냐? 글쎄 말장난 같기도 하고. 그건 그렇고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연준과 정부가 특히 연준이 주식시장 지극 정성으로 보살펴 준 덕분에 주식 세계에서 노는 인간들이 상당히 엄청나게 못봐줄 정도로 시건방을 뗠게 된 건 사실. 이런 관점에선 버핏 할아버지도 겸손하기는 커녕 오히려 약간 건방진 편이라 하겠다. 한번 쯤 피눈물을 흘리고 blood bath를 맛봐야 좀 겸손들 해지려나? (금융위기 때 미국 주식시장 거덜날까봐 벌벌 떨고, 백만불 연봉 펀드 매니저들이 실직해 편의점 차리던 시절을 이제는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지금은 온갖 시건방들을 떨어댄다. 이런 분위기에 불나방 개미들도 덩달아 난리들이고.)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