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회에 녹아들고 싶어요

76.***.204.204

말투가 여잔데…여자죠?

남자랑 여자랑은 특히 미국에서 입지가 많이 달라요. 아시안 여자는 맘먹기에 띠라 박쥐가 될수도 있지요. 물론 남편이 백인이 아니라 한국사람이면 백인친구 사귀려 노력을 배로 해야 하고. 근데 왜 굳이 백인들 사귀려 그렇게 노력하나요? 백인 안사귀면 고립되나요? 주위에 한인들 웬만한 도시엔 다 있는데. 뭐 그것도 성향 차이이긴 하지만. 또 의지적인 선택이기도 합니다. 관계는 저절로 오는것도 노력하는데서 오는것도 있는데 선택이 노력을 좌우하지요. 거기서 한인에 집중할거냐 백인에 집중할거냐의 차이가 생기지요. 물론 중부 시골 한인 아무도 없는데서는 선택없이 고립 안당할려면 어떻게든 백인 친구 사귈려는 노력이 필요할수는 있지요.

그리고 친구사귀는데 어려움을 겪는 쪽은 여자보다는 남자가 월등히 많아요. 나이들어갈수록. 이유는 개인적인거부터 젠더 차이 문화적 차이…복합적이지요. 여자들은 한인여자친구를 사귀던 백인남자 친구를 사귀건 어떻게든지 그런대로 잘 서바이벌 하는 경우가 많아요. 오히려 영어못하고 한인문화권에만 익숙하신 분들은 백인친구사귀는데 엄청난 벽이 있겠지만 어딜가든 한인여자분들 있으니 그런데로 문제없이 사는거처럼 보입니다. 그중에 백인하고 결혼은 했는데 백인친구라고는 없고 한인권에도 벽이 있는 사람들이 고립되기는 쉽겠더라고요. 그런사람들이 이혼하면 그야말로 고립되는거지요. 그분들은 스스로의 벽을 깨뜨려려 엄청나게 노력이 필요할수도 있지요.

개인적으로 백인친구들 개개인에 대한 거부감은 없어요. 다만 살다보니 그 성향상 차이가 분명히 느껴지고 시스템에 대한 편견이 생기는건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