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orums US Life 3차원 매트릭스에 대한 질문 3차원 매트릭스에 대한 질문 Name * Password * Email 보통 트랜슬레이션 변환은 3x3매트릭스로는 리니어리티를 충족못시키는데 저 간단한 트릭을 쓰면 모든 변환 매트릭스, 즉 트랜슬레이션/회전/반사 에 대해서 모두 리니어리티가 성립하기 때문에, 모든 변환을 한꺼번에 4바이4매트릭스로 다루는게 가능해짐. 그러나 사실 트랜슬레이션 변환을 리니어리티 충족시키게 하는것보다 더 깊은 의미가 이 트릭에 있음. 특히 프로젝션을 다루는 기하학에서는 저 매트릭스 형태가 아주 중요한 의미를 제공해줌. 현재까지 내가 본 프로젝티브 기하학은 두가지 메쏘드가 있음. 하나는 [x,y,z,1] 벡터 베이시스를 쓰는 방법과 3차원에 두개의 널벡터들을 더 도입해서 5차원벡터 베이시스를 이용하는 방법임. 컨포멀 매핑이라고 부르는 방법. 이 방법들을 클리포드 알제브라와 같이 쓰면 특히 쿼터니온이나 스피너나 로테이션 변환의 이해가 아주 쉬워짐. 내가 학교다닐때 직관적으로 이해할수 없는 것들 중에 하나가 스피너나 쿼터니온 이런 것들이였었는데...컴퓨터 그래픽이나 게임애니메이션 로보틱스분야등에서 많이 응용할려고 하는거같음. 로보틱스에서는 반사변환은 쓸일은 없을듯하고... I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