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이 트럼프 얘기에 대한 반응이 줄어든지는 좀 됐습니다. 어퍼핸드를 얻기 위해 위협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고 중국도 맞장 뜨는 상황인 것이고, 무언가가 결정된 것은 아니죠. APEC에서 시진핑 안만난다는 등 모두 그런 차원에서 던지는 펀치. 비지니스는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힘든데, 관세 자체가 장기적인 문제를 일으킬거라는 전망은 적어도 bond market에서는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을 오늘 들었습니다. 빨랑 싸움 끝내고 뭔가 정해지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