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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전 즈음에 집을 구매하고, 이번에 처음으로 home insurance 회사를 바꾸어 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에크스로와 은행으로 제가 하는 mortgage monthly payment를 통해서 다달이 home insurance fee를 페이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어떤 home insurance agency가 있다는 것을 최근에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은행하고 같은 이름을 쓰기에 은행에 속한 하나의 부서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전혀 다른 독립적인,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보험 agency office 인 것을 최근에 알았습니다.
그동안 거래하던 보험회사와 통화를 하다가 알게 되었는데, 자기들은 반드시 그러한 agency를 중간에 끼고 일을 진행한다고 하네요.그런데, 이번에 바꾸려는 새로운 보험회사는 그런 agency 없이, 자기들이 직접 저의 거래 은행하고 일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보험료가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났던건지, 고객 입장에서는 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굳이 없어도 되는 보험 agency를 왜 고용하고, 그에 발생하는 비용을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지, 법으로 정해진 것도 아니고, 그렇게 하지 않는 보험사도 있는데, 좀 황당합니다.아…서론이 너무 길어졌네요.
기존의 보험 약관을 두 시간에 걸쳐서 읽었는데, termination 시기와 벌금에 대한 내용을 찾지 못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에스크로, 은행, 기존 보험사, 보험 agency office 중에서 누구에게 먼저 전화를 해야 하고, termination에 따른 벌금 같은 것이 있는지요? 오늘 오후에 agency 와 보험회사에 각각 전화를 걸어서 물어봤더니, 그런 termination에 관한 상담을 서로에게 전가 하네요. 별 말도 안되는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그냥 은행에 전화해서 새로운 보험사와 그냥 새로 계약하고, 기존의 보험사와 보험 agency 하고 바로 인연 끊으라고 해도 되는지요?
미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