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surance 회사 바꿀때, 절차와 벌금관련이 어떻게 되나요?

  • #3391708
    주택보험 76.***.1.175 637

    3년전 즈음에 집을 구매하고, 이번에 처음으로 home insurance 회사를 바꾸어 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에크스로와 은행으로 제가 하는 mortgage monthly payment를 통해서 다달이 home insurance fee를 페이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어떤 home insurance agency가 있다는 것을 최근에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은행하고 같은 이름을 쓰기에 은행에 속한 하나의 부서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전혀 다른 독립적인,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보험 agency office 인 것을 최근에 알았습니다.
    그동안 거래하던 보험회사와 통화를 하다가 알게 되었는데, 자기들은 반드시 그러한 agency를 중간에 끼고 일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번에 바꾸려는 새로운 보험회사는 그런 agency 없이, 자기들이 직접 저의 거래 은행하고 일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보험료가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났던건지, 고객 입장에서는 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굳이 없어도 되는 보험 agency를 왜 고용하고, 그에 발생하는 비용을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지, 법으로 정해진 것도 아니고, 그렇게 하지 않는 보험사도 있는데, 좀 황당합니다.

    아…서론이 너무 길어졌네요.
    기존의 보험 약관을 두 시간에 걸쳐서 읽었는데, termination 시기와 벌금에 대한 내용을 찾지 못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에스크로, 은행, 기존 보험사, 보험 agency office 중에서 누구에게 먼저 전화를 해야 하고, termination에 따른 벌금 같은 것이 있는지요? 오늘 오후에 agency 와 보험회사에 각각 전화를 걸어서 물어봤더니, 그런 termination에 관한 상담을 서로에게 전가 하네요. 별 말도 안되는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그냥 은행에 전화해서 새로운 보험사와 그냥 새로 계약하고, 기존의 보험사와 보험 agency 하고 바로 인연 끊으라고 해도 되는지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 ㅇㅇ 8.***.230.140

      보통은 그 termination 부분과 벌금 부분을 찾을 수 없습니다.
      자동차 보험이든 집보험이든 1년 혹은 6개월 선불로 미리 낼 지언정, 보험해지는 언제든지 가능하기 때문이고, 해지한 날 부터 남은 날 까지 미리 선납된 보험금 일부 차액은 우편이나 계좌로 송금 이채 시켜줍니다. 그래서 보통은 벌금이나 termination관련 조항이 없지요.

      저도 중간에 집보험을 바꿔본적 있습니다.
      직접 오피스로 walk in 견적 받았는데, 에이전트가 가격 경쟁력 때문인지 이것빼고 저것빼고 dwelling coverage 쥐콩만하게 해서 가격만 보여준거에 혹해서 사인했다가 그 해에 밖에서 들어오는 물난리 때문에 지하실이 잠긴거 커버 안되서 화딱지 나 다른 회사에 모든 옵션 다 넣어서 옯겼거든요. 그때 에이전트가 니가 낼래 모기지 컴패니가 낼래 묻길래 제가 1년치 선납 해버렸습니다. 모기지 회사에는 보험 바꼈다고 통보만 해 줬고요. 나머지 차액은 에스크로에 있으니까 부족하면 그거 쓸테니까 돈은 어딜 가지 않으니 그러려니 했습니다.

    • Mass 174.***.19.174

      저도 바꾸었어요. 그냥 차보험하고 마찬가지에요. 바꾸고 모기지 회사랑 집보험 회사랑 알아서 하라고 이야기하면 알아서 합니다. 다만 에스크로에서 다달이 빼가는게 일년에 한번 내는거보다 200불 많길래, 에스크로에 일년치 미리 넣어두고 보험회사에 일년치씩 빼가라고 했더니 그렇게 하더군요.

    • 니가 해 시바야 73.***.184.206

      니가 전화를 해서 물어보면 될껄.
      참 답답하다

    • 보험 174.***.3.202

      보험은 노예계약이 아니예요. 쿼트 받고 새 회사로 바꾼 후에 옛날 회사에 몇일부로 바꿨다 하면 이미 돈 낸거는 prorate해서 돌려줍니다. escrow관계는 은행과 알아서 하시고.

      여기 읽어보세요.

      https://www.progressive.com/lifelanes/household/myths-about-escrowed-homeowners-insurance/

    • td 209.***.184.254

      보험 agency가 있는것이 황당해 할 일은 아니죠. agency가 있음으로 인한 장단점이 있는 것일뿐. agency있다고 보험료 비싸고, 없다고 해서 보험료가 반드시 싼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자동차나 집 보험 penalty 없이 아무때나 자유롭게 해지할 수 있습니다. 남은 기간에 대한 보험료는 환불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