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1B 비자 소지자 영주권 신청 질문입니다.

  • #3393260
    지나가다 23.***.107.10 794

    안녕하세요 H1B 비자 소지자로 미국 탑 엔터테인먼트/게임 회사에서 근무중입니다.

    회사에서 내년초 (1~2월)에 영주권을 지원해주기로 했는데 내년쯤 결혼을 전제로 만나는 여자친구가 있고,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1. 보통 배우자와 같이 영주권을 넣는게 좋다고 하는데 이게 맞는부분인가요? 맞다면 결혼식은 나중에 하더라도 혼인신고는 먼저 하고 같이 넣는게 좋은거겠죠?

    2. 만약에 따로 넣는다고 하면 제가 영주권이 나와야 배우자 영주권신청이 가능한건가요? 그동안 여자친구는 H4비자를 받고 체류하는 거구요?

    3. 미국 대기업이 영주권 스폰해주면 보통 얼마나 걸리나요? 1년 반에서 2년정도 생각하면 될까요?

    4. 제 비자 스탬프는 내년 9월 종료라 연장을 해야할텐데 대사관에서 거절될수 있을가요? 거절될 확률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내년 9월부터 영주권 나올때까지 안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I797서류는 23년 까지입니다.)
    차라리 이번 겨울에 (영주권 신청가기전에)가서 연장하는게 더 좋을까요?
    *이직을 한번했어서 비자 스탬프는 전 회사 이름이고 I797은 현재 회사 이름입니다.

    감사합니다!

    • M 24.***.94.55

      1. 당연히 같이 넣으면 빠르겠지만 요즘에는 대기기간이 많이줄어서 나쁜선택은 아닙니다.
      2.네 본인이 영주권이 나온뒤 여자친구를 영주귄배우자로 초청합니다. 이경우 여자친구는 합법적 체류신분을 유지하던지 한국에서 거주해야합니다. H4는 H1비자의 배우자일경우 받을수 있으므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3.아무도 모릅니다. 대기업이라고 빠른것도 느린것도 아닙니다.아무문제없이 진행되었을때 2년정도 걸리겠네요.
      4.해외에 나갈일이 없다면 스탬프없어도 문제 없습니다.

      • 지나가다 23.***.107.10

        답변감사드리고 몇가지 추가 질문 드립니다.

        2. 저 혼자 영주권을 내년에 넣는다고 가정하면 제 H1B비자 배우자로 H4 받는건 가능한데 제가 영주권이 나오면 배우자 H4는 사라지는건가요?

        4. 제가 출장이 종종 있어서 (일년에 5번정도) 나갈일이 있긴한데 비자 거절확률이 있다면 그냥 체류하려고 합니다. ㅠㅠ

    • M 24.***.94.55

      영주권을 취득하는순간 h1b는 없어지고 당연히 배우자h4역시 없어집니다. 따로 진행하실거라면 여자친구는 f1같은 독립적인 신분을 유지하고 있어야합니다.

      H1b는 dual status 가 인정되므로 영주권을 신청했다고 해서 어떤 불이익도 없습니다. 스탬프 받으세요.

    • H4 holder 76.***.52.31

      전 제가 H4 visa holder이예요…2번에 물으신 본인이 영주권을 받고 여친이 영주권을 나중에 신청한다는 것도 가능하지만, 그게 시간이 더 걸릴거예요. 그리고 여친이 H4로 거주한다는 말은 본인과 혼인을 하신 후에 비자를 H4로 받는다는 거거든요. 혼인을 안하시고 본인이 영주권 받은 후에 여친을 영주권을 수속한다는 말은 윗님이 말씀하신 거처럼 여친이 미국에 거주하실려면 합법적인 방법으로 체류를 해야 합니다. 이것 저것 생각하면, 혼인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140까지는 혼인이 안 되어 있어도 (140과 485를 따로 하실 경우) 485전에 하시면 같이 들어가실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어쨌든 혼인이 안 되어 있고 두 사람이 따로 비자를 가자고 있다면, 전 영주권 들어가기 전에 아니 늦어도 485 들어가기 전에 혼인을 하라고 권하고 싶네요. 결혼식은 한국처럼 성대하게 하실 필요는 없고 시청같은 데서 하시고 혼인증명서만 받으셔도 됩니다.

    • DI 24.***.37.217

      안녕하세요?
      현재 미국 탑 엔터테인먼트/게임 회사에서 근무하신다는 것을 보고 연락드립니다.
      저희 아이가 현재 대학교 3학년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고 있고, 게임회사 근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해서 연락드립니다.
      괜찮으시면 heelee136.3@gmail.com 으로 contact을 부탁드려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