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에서 영주권 신청 도중 졸업

  • #3282686
    대학원생 172.***.22.30 1360

    안녕하세요. 컴퓨터 사이언스 박사과정 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다음달초에 와이프 통해서 영주권을 신청하려합니다. 와이프는 미국 시민권자입니다.

    문제는 제가 박사과정 적성이 너무 안 맞아서 석사로 프로그램을 바꾸고 봄학기에 졸업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제가 f1 신분이 없어질텐데, 영주권 신청 중, 미국에 남아 잇어도 되는건가요? OPT 신청이 될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학사 마치고 opt 사용했었습니다.

    예전에 학사 마치고 opt로 정말 힘들게 직장 구했었는데, 다시 구직활동 시작하려니 학사 마치고 직장이 안 구해져서 안절부절했던 기억이 생각나서 긴장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Bn 128.***.184.171

      > 문제는 제가 박사과정 적성이 너무 안 맞아서 석사로 프로그램을 바꾸고 봄학기에 졸업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제가 f1 신분이 없어질텐데, 영주권 신청 중, 미국에 남아 잇어도 되는건가요?

      네 485 리싯 받으셨으면 심사중에는 체류 가능하고. 오히려 AP나오시기 전에 나가시면 이민비자 프로세싱 받으실 때 까지 미국에 못 들어오십니다. 참고로 485 신청하셔도 학교다니거나 OPT를 써서 일하시고 미국 출국만 안하시는 것 과 같이 하시면 F1신분 그대로 유지입니다. 영주권 신청 거절 시 (USCIS 실수라고 해도) 자동으로 추방 재판 회부되는 정책이 시행중이므로 신분 유지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 OPT 신청이 될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학사 마치고 opt 사용했었습니다.

      일단 석사 받고 졸업하시면 OPT 신청은 가능합니다. 박사 과정 중간에 석사를 받아도 그렇게 됩니다. 근데 485랑 동시에 하는 건 변호사마다 얘기가 다른데요. 일단은 OPT 신청 I-765 와 I-485 신청 I-765랑 동시에 들어가지만 않으면 OPT EAD는 허가가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I-765가 동시에 두개 들어가면 둘중에 하나는 리젝 되는게 정책이라고 합니다.

      다만 의도 충돌로 볼 수도 있으니 485 접수후 OPT EAD 신청도 삼가하라는 변호사들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학교 재량으로 485 진행중이면 OPT recommendation을 안 해주는 학교들도 있으니 감안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근데 구직의 어려움 같은게 있으니 그냥 포기하고 485 대기자 신분으로 가셔도 괜찮을 것 같기는 합니다. 시민권자 배우자 영주권은 위장결혼 아니면 리젝 날 가능성은 거의 없으니까요.

      • 글쓴이 24.***.30.139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접수 하고 나면 합법적으로 체류는 가능한가보군요. 영주권 접수하고나서는 절대로 미국 밖으로 나가지 말아야겠네요. 명심하겠습니다.

        확실히 opt 상태에서 구직해보니 쉽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제 실력이 부족한 것도 한 몫 했겠지만요..

        • Bn 128.***.184.171

          보수적으로 하시려면 영주권 접수전에도 미국 나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미국시민권자와 결혼 자체도 일종의 이민의도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 Slim 134.***.139.75

      영주권 신청이 들어가면 OPT가 거절될수도 있으니까, OPT먼저 받으신 다음에 영주권 신청하시면 될거같아요.
      물론 OPT신분으로 어디가 됐건 취업을 하셔야 OPT를 유지하실수 있겠죠.
      그다음에 STEM연장 이전에 영주권이 안나올경우, STEM 연장은 허가날지 거절날지는 운에 맡기셔야 될듯…
      아니면, STEM은 2년이니까, 첫 OPT때는 영주권 신청하지 마시고, STEM연장 허가난 다음에 영주권 신청 하시는게 시간적으로 더 여유있지 않을까 싶어요.

      • 글쓴이 24.***.30.139

        저도 opt 지원이 될지 여부가 궁금했었습니다. 비자관련된 일은 항상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할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 1234 38.***.49.74

      그런데 오피티 이미 한번 쓰셨는데, 또 오피티 신청이 되나요? 한번만 되는 것 아닌가요?

    • Bn 128.***.143.144

      대학원에서 OPT 한번 더 사용가능합니다. 학부에서 한번 대학원에서 한번.

    • Bn 128.***.143.144

      아 STEM이 대학원 한번이고 OPT는 같은 degree level에서 한번일겁니다.

    • ? 12.***.19.107

      결혼 할 지 말지 확실치 않은 경우라면 또 모를까, 보니까 이미 결혼하신 것 같은데 OPT 신청을 왜 하시나요?
      졸업 시기에 맞춰서 OPT가 딱 나와주면 또 모르겠는데, 이 게시판 보니 오래 기다리시는 분들도 좀 있는 것 같더군요.

      그냥 빨리 결혼 영주권 신청 하신 다음에 EAD 나오면 그걸로 취업 하시면 되죠. OPT 받자고 굳이 결혼 영주권 신청을 미룰 이유가 있나요? 운 좋으면 영주권 자체가 빨리 나올 수도 있구요.
      영주권 있고 없고는 취업 난이도가 천지 차이입니다. (경험담입니다) 하루 빨리 영주권 신청하는 걸 권합니다.

    • 글쓴이 172.***.22.223

      ?님 답변 감사합니다.

      영주권을 신청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제가 학부 마치고 opt 신청할 때와 지금은 또 다른 것 같은 느낌입니다. Opt로 취업하려니 확실히 비자 물어보고는 답변 없는 경우도 많이 있긴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