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 변속직후 덜덜덜 거리는 소리…어찌해야 합니까..

  • #792
    맑은하늘 12.***.44.19 11381

    저는 2001년산 XG300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없이 잘 타고 다녔는데 최근 며칠전부터..특이한 문제로 인해서 머리가 아픕니다…그래서 어쨋든 딜러 서비스에 약속을 해놓았는데 며칠 더 기다려야 하고 솔직히 어떤일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해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무슨일인고 하니…
    저는 이제 한 사만오천마일 정도 달렸고 지금까지는 현대자동차에 대해서 아주 기분이 좋아서 별 문제 없다고 생각했는데..최근에…자동변속기에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보통 자동변속기라도 변속하게되면 엉덩이와 발에서 아니 온몸으로 느끼게 되지 않습니까..아 기어가 바뀌는 구나…그런데..최근에는 변속한 후 특히 3단과 4단에서 변속직후에 한 2000rpm에서 엑셀을 밟아도 속도가 나지 않고 되려 rpm이 약간 떨어지면서 덜덜덜 거리고 덜컹덜컹 거리고..그러다가 바로 다시 rpm이 올라가면서 그런 현상이 사라지고는 하는데요…이건 뭐랄까..예전에 제가 한국에서 메뉴얼 기어차 몰고 다닐때 높은 속도에서 아니면 높은 속도가 아니라도 그 속도에 그 rpm이 안되고 낮을경우 차가 덜컹 덜컹 거리는 현상과 비슷하고 또 신호등에 걸려서 서있을 때에도 기어가 서로 덜컹덜컹 거리는 것 같은 불편한 소리와 발에 느낌을 포착합니다..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요며칠사이 자주 그런현상이 있는데…도대체 이게 어찌된일인지 아시는 분 없으십니까…며칠후에 딜러샆에 가져가기로 했지만 솔직히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제 영어실력으로는 설명도 정확하게 할지 걱정스럽기도 하고 또 여기에 자동차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가진분들도 계신것 같아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 Palmtree 4.***.163.104

      혹시나 도움이 될까 싶어 몇자 적습니다.

      먼저 마일리지가 45,000 정도에 2001년식이면 당연히 워런티수리에 해당되는게 아닐까 싶네요. 요새 현대자동차가 대대적으로 광고를 많이 하고 있던데요. 오토트렌스미션에서 RPM이 증가하는데도 Gear의 Shift-up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가장흔한 원인은 Slip현상입니다. 이런현상들은 transmission내의 clutch나 oil leak등에 의해 많이 발생하는데 정확한 상황을 올리신 글만으로 판단할수는 없으나 현대자동차측에서 당연히 변속기를 교환해주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Mechanic에게 정확히 증상을 전달하시기가 어려우시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테스트드라이브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transmission에 문제가 있음을 이야기하시고 증상을 묻는다면 gear shift시의 소음과 진동 및 late shift에 대해 간단히 말씀을 하시고 test drive를 직접 mechanic이 하고 옆에 동승하시면 설명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잘 해결되시길…

    • helper 66.***.54.3

      변속기가 고장일보직전이면 비슷한 현상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