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매한 NIW RFE 상세내용

  • #432679
    답답이 66.***.204.154 2639

    아래 먼저번에 3766번의 ‘NIW RFE가 무지 애매해요’라는 글을 쓴 사람입니다.
    오늘 변호사를 만나서 이민국에서 온 서류를 건네받았습니다.
    표지를 포함해서 총 네페이지로 되어 있더군요.

    사실 제 무성의를 반성했는데, 저는 NIW는 본인이 신청하는줄 알았더니 회사에서 회사의 이익을 위해 저의 NIW를 신청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더군요.

    회사 변호사와 제가 소개시켜준 이민 변호사가 서류를 주고받으면서 진행하는 바람에 거의 신경을 안쓰고 있었습니다.

    RFE에는 Cover Letter의 문장중 애매한 문장을 하나하나 찝어서 보충설명 혹은 서류를 요구하더군요.

    거의 대부분 비슷한 내용이라서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었습니다.

    1. 보유기술(군사관련 기술입니다.)이 지역적인게 아니고 전 미국의 국가 이익에 관련된다는 보충설명 혹은 자료를 제출하라.

    2. 추천서는 대부분 해당자(저)의 탁월한 능력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으며 NIW를 강하게 추천하고 있지만 그 기술이 왜 미국의 국가 이익에 밀접하게 관련되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기술하지 않고 있다. 추천서에 기재된 ‘탁월한 기술’이 왜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는지 보충설명 혹은 자료를 제출하라.

    이상의 두가지로 요약이 됩니다.

    변호사 얘기로는 딱히 다른 편지나 추천서를 받을건 없고 제 이력사항과 국익과의 연관성을 기술해서 보내면 될것 같다고 합니다만, 한번 RFE가 오고 나니까 어쩐지 변호사가 미덥지 못합니다. (큰 Law Firm의 젊은 변호사인데 경험이 별로 없어 보이거든요.) 경험하신 여러분들의 조언이 지금 제게는 변호사의 제안보다 더 설득력이 있습니다.

    제 질문 다음과 같습니다.

    1. 저는 현재 미국국방부 관련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추천서는
    (1) 미국 국방부의 연방공무원들(3),
    (2) 미국 국방과학 관련 국책연구소 책임 연구원(2),
    (3) 미국 주립대학 교수(2)
    (3) 지금 근무하는 회사 사장(1), 부사장(1)
    (4) 한국 공무원 (3),
    (5) 한국대기업(삼성, LG) 사장(1), 부사장(1) 한테서 받았습니다. 더이상 어떤 서류를 추가해야 될까요?

    2. 전에 어떤분이 본인이 자격이 되는지를 다시한번 생각해 보라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정말 그래야 될까요? 지금이라도 빨리 PERM 같은걸로 다시 시도해 봐야 될까요?

    어떠한 의견도 겸허히 받겠습니다. 님들의 편안한 의견 개진 기다리겠습니다.

    • 답답이 66.***.204.154

      저에 대한 추가정보로
      저는 한국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에서 포닥을 거쳐
      지금 회사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금 근무하고 있는 회사는 미국 국방부의 Contractor이며 업무의 90% 이상은 국방관련 연구(및 설계)입니다.

    • 그냥 63.***.56.185

      EB1의 경우 사실 RFE가 나오지 않고 바로 승인되는 경우가 드물다는 생각입니다. 추천서도 빵빵하게 받으신 것 같고, 다만 현재 가지고 계신 능력을 어떻게 미국에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고, 그 프로젝트는 미국 국익에 얼마나 유용한지.. 등등을 쓰면 되지 않을까요. 국방관련 일을 하시니까 그런 스토리를 만들기가 비교적 쉬울것 같은데요..

    • 답답이 66.***.204.154

      솔직히 말씀 드리면 지금 제가 제일 신경쓰이는건 ‘과연 내가 NIW 신청 자격이 있는가’하는 점입니다. 당연히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래 제가 쓴글(3766)에 ‘허허’님이 달아주신 댓글을 읽고 회의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뭘 준비해야 될건지도 궁금하지만 자격이 되는지…가 더 의문스럽습니다.

    • 음… 147.***.1.53

      가지고 계신 기술의 산업파급효과와 미국의 과학기술 경쟁력을 세계우위에 공고히 놓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 미국과 미국시민의 안전과 보장에 지대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정도면 되지 않겠습니까.

    • 혹시.. 128.***.12.248

      지금 하시고 있는 일이나 과거에 하셨던 일들 중에 현재(또는 과거) 미국 국방기술에 보탬이 되었거나 밀접하게 연관된 부분이 있다면 관련성을 설명하는게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그런 국방기술의 효용가치를 설명하고 본인이 가진 기술이나 실적이 그 기술에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는지 또 끼칠 수 있는지 설명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 답답이 66.***.204.154

      다들 감사 드립니다. 특히 ‘그냥’님의 말씀은 위안이 많이 되네요.
      근데…정작 제가 궁금해 하는,
      자격이 되는지의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정보 주실분 계시면 답글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 허허 61.***.70.78

      답답이님 죄송합니다. 저는 어제 한국으로 출장왔는데요. 혹여나 제가 무심코 던진 한마디에 걱정하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부연설명드리면, 님의 케이스는 크게 걱정할 것이 없어보입니다. 제가 주변에서 본 황당한 케이스는 장애인 관련 교육자들도 NIW를 신청하고… 등등 웃긴건 나오는 경우도 있더군요.

      여튼…

      지금 님이 말씀하신 상세 정보로는 크게 걱정할 것이 없어보이는데요? DOD 관련해서 일을 하고 계시면 보통 잘 난다고…제가 풍문으로 들은것 같습니다. 사족이 되더라도 조금 더 자세하게 이민국이 원하는 바대로 추가설명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고…있으시길 기원드립니다!!

    • 홍아저씨 128.***.42.133

      군사관련 기술에 관해 일을 하고 계시면 미 군사력에 도움이 되는일일게고, 미국 군사력이 좋아지면 미국전체가 좋은일인건 미국ㄴㅗㅁ들이 제일잘 알면서 그걸 자세히 설명하라는게 뭡니까? 제 생각에는 지난번 제출한 것에 더해서 미국군사력에 관해 자랑좀 해주시고 앞으로 내연구를 통해 더 좋아질것이다 안심해라 뭐 이런식으로 써주시면 될것같습니다. 추가서류 요구하는걸루 봐서 뭐든지 내시면 통과될것으로 보입니다. 글구 제가 보기엔 님은 충분히 자격이 있다고 봅니다. 도움 않된는 글이었다면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