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모의평가 중위권 실종… ‘코로나 학력차’ 현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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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ever 47.***.232.141 1986

    월 모의평가 중위권 실종… ‘코로나 학력차’ 현실로
    2020-07-28 19:40:40 수정 : 2020-07-28 20:58:13

    예년보다 상·하위권 비율 늘어… 수학 나형, 40점 미만이 ‘과반’

    지난 6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모의평가 성적 분석결과 국어, 수학, 영어 등 주요 영역에서 예년 대비 중위권이 줄고 상·하위권이 늘어나는 ‘학력 양극화’가 확인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원격수업 진행으로 학생 간 교육 격차가 확대한 영향으로 보인다.

    28일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실이 평가원·EBS로부터 제공 받은 6월 모평 3개년(2019∼2021학년도) 성적 분석자료를 살펴본 결과 2021학년도 6월 모평의 경우 영역별로 90점 이상 비율이 국어 7.15%, 수학 나형 7.40%, 영어 8.73%(절대평가 1등급)로 예년 대비 늘어난 모습이었다.

    그러나 비교적 낮은 난이도에도 하위권 또한 예년 대비 늘어난 모습을 보였다. 2021학년도 6월 모평에서 40점 미만 비율은 국어 26.23%, 수학 가형 30.30%, 수학 나형 50.55%, 영어 23.34%인 데 비해 2020학년도의 경우 40점 미만이 국어 24.73%, 수학 가형 24.56%, 수학 나형 49.73%, 영어 20.85%였다. 수학 나형의 경우 40점 미만 비율이 응시자 과반에 달하는 모습 보이면서 유독 심한 양극화 현상을 보였다.

    강 의원은 “이번 6월 모평 성적 분석을 통해 드러난 학력 양극화 문제는 결국 이번 온라인 개학과 비대면 원격교육이 미래 교육의 전면적인 대안이 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김승환 기자

    • A 68.***.22.237

      극혐이다

    • 1 71.***.83.159

      그냥 감시 카메라 다세요.

    • UTLOVE 73.***.237.64

      … ;;

    • ㅎㅎㅎ 76.***.20.223

      헐 애들 못 믿냐? 정말 답답하네

    • 1111 73.***.98.3

      노노노

      장기적으론 좋지 않은 방법

      가끔 풀어주기도 해야

    • ㅎㅎ 76.***.57.100

      어휴 그켬꼰대아빠

    • Random 174.***.74.64

      창피하니까 원글 내용을 바꿔치기 했네. 그래도 원래 제목은 url에 남지. 제목 그대로, 집에서 remote 수업듣는 아이들 못 믿어서 컴퓨터 모니터링 하는 방법을 묻는 것이 원글 내용이었지.

    • 123 121.***.217.59

      애새끼가 니 소유물이냐 극혐이네 ㅉㅉ

    • 123 121.***.217.59
    • 123 121.***.217.59

      아이들-컴퓨터-사용-모니터링-하는-프로그램같은-것/

    • ㅁㅁ 64.***.255.161

      특정 사이트 접근 불가하게, 특정 사이트 접근만 가능하게, 또는 성인 사이트 접근 불가하게, 특정 앱 사용만 가능하거나 불가하게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Parental control 솔루션들이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널리 쓰이는 북미의 Parental control 솔루션들은 직접적인 스크린샷 또는 스크린 쉐어 기능이 없는데… 스크린 쉐어는 프라이버시 이슈 때문에 좀 미개한 면이 있기 때문이죠. 이런건 기업에서도 진짜 저급 스태핑 회사 아니면 안 쓰는…

      한국 솔루션 중에 맘아이처럼 지정시간마다 한번 스샷 찍어서 보내는 것 있는데 써보시는게 ㅋㅋ 근데 이런 부모 밑에서 애들은 뭘 배울까요? 무력감? 불신? 마이크로매니징?

    • 782 156.***.0.216

      도대체 여기다 자꾸 한국 사회문제, 정치문제 얘기 올리는 이유가 뭐냐….?

    • bomi 76.***.21.196

      전체적으로 하락한게 아니고 중위권 학생들 중에 성적이 더 좋아진 학생들도 많다는게 시사하는 바가 큰 것 같습니다.

      짐작하자면, 어느 정도 공부할 환경이 되고 본인의 의지가 있다면 집에서 온라인으로 공부하는게 학교에 다니면서 배우는 것보다 학업면에서는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얘기인데.. 이 참에 전근대적인 집합교육을 해체하고 청소년 교육을 보다 유연하게 접근하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그러니까, 공교육 자원을 학업의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선택적으로 집중 투입해 지원하고, 자율적 학습이 가능한 아이들은 그냥 스스로 공부하게 학교의 간여를 줄이는 방향으로 하면 모두에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학업 이외의 시민 교육은 자원봉사나 위탁교육등의 형태로 학교외의 일반 사회기관에서 분산시켜 맡도록 해도 괜찮을 것 같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