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보고 처음입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 #292841
    mmm 67.***.44.114 2541

    안녕하세요.
    이번에 세금 보고를 처음하게 되었는데(그동안은 자비들여 공부를 해서 한번도 해본적이 없거든요), 이곳에 있는 글을 모두 읽어봐도 아직 여러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이렇게 글을올립니다.
    여러분들께서 직접하는게 어렵지 않다고 하셔셔. taxtubo를 이용해서 해보려고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단 id는 만들었는데 시작부터 막히네요.

    우선 저는 2003년가을 부터 f-1으로 있다고 지난 5월에 졸업하고 opt로 7월부터 일을 시작했구요. 12월 10일자로 h-1b가 승인이 났습니다.
    와이프는 2004년 가을에 f-2로 입국해서 2004년 겨울에 f-1으로 바꾸어서 공부하다가 같이 12월에 h-4로 승인이 났구요.
    둘다 ssn 있습니다.

    그럼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1. 세금보고라는 것이 12월까지 한 경제 활동을 4월까지 보고 하는 것입니까?
    2. 그럼 저같은 경우는 head of house hold가 될수 있습니까?
    3. 1040과 1040NR 등의 FORM 이있던데 어떤걸 써야 합니까?
    4. 12월에 H-1B와 H-4가 승인이 났는데, 그렇다면 12월치는 따로 보고를 해야 합니까? 그이전은 opt로 12월은 h-1b로.
    따로 보고 한다는것도 무슨 뜻인지 모르지만요…
    혹시 한국에서 정식비자를 받은 후에나 정식 h-1b입니까?
    4. 7월 일을 시작하기전에 6월에 이곳으로 이사 왔는데 어느분께서 이사비용이 세금 감면이 된더던데 맞습니까(전 한 3000마일 정도 왔거든요)?
    5. 와이프가 지난학기에도 수업을 들었는데 그 수업료낸것도 세금 감면이 사항이 될까요? 참 h-1b수속 변호사비는 위의 사항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6. 마지막으로 전 지금 월급 명세서에 Federal Income Tax, OR State Income Tax, OR Wbf Tax를 내고 있던데, 이게 제가 w-4 form을 통해 Taxwithhold 한것이 맞습니까?

    두서없는 질문에 죄송합니다.
    당분간은 많은 질문에 조언을 구해야 할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알아보다가 내가 할일이 아니다 싶으면 세무사에 의뢰하고 내년부터 제가 해볼까도 해보는데, 암튼 지금 시간이 좀 있으니 taxtubo도 해보면서 좀 알아보려구요.

    그럼 수고들 하세요.
    언젠가 저도 남을 도울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면서..

    • 우선 12.***.44.19

      처음인데다 복잡하니까 세무사를 통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소득이 전혀 없었어도 F1이였던 동안 무조건 세금 보고도 해야 합니다. 분명히 문제가 됩니다. 세무사에게 물어 보시고 모든 항목을 0으로 기록해서 보내야 합니다.

      H1이건 아니건 상관없이 소득이 있으면 신고하게 되지요.
      1040NR은 opt기간의 세금에 대해서 일부(5000)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TAX treaty를 찾아 보세요. 대신 itemized deduction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 세무사들은 1040NR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 같고요. Turbo tax는 1040NR을 전혀다루지 않습니다.
      1.예
      2. Head of house hold보다는 joint filing이 더 좋을 것 같네요.
      3. 1040NR을 5년간(지난기간 포함)사용하실수 있고 1040을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유리한 방향으로 선택하세요.
      4. 세금 보고는 visa status와는 상관없습니다.
      5. 이사비용인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이 아주 복잡합니다.그리고 회사에서 지원한 경우등 …1040에서 itemized deduction을 선택한 경우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6. 부인의 수업료 당연히 됩니다. (소득이 아주 높아지면 안될 수도 있습니다)
      7. 예.

      참고가 되었으면…

    • mmm 67.***.44.114

      아 그렇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Tax 207.***.13.12

      You may need to file your tax while being a student. Even if you didn’t have any income. But it is not big deal. Why don’t you ask any B&L accountant. I know Turboxxx program is easy to use. But I strongly recommend you to go any accountant around you.

      Also, if you did not register your marriage fact to U.S goverment. I can’t guarantee whether your case is joint tax or individual t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