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안전 운전 시리즈 4

  • #588
    kevin 67.***.197.34 6562

    미국 안전 운전 씨리즈-4

    친구가 당신의 차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났을 때
    Lee&Company
    자동차 책임 보험(Liability)의 법칙
    친구에게 차를 빌려줄 때 가장 마음에 걸리는 것은 사고시의 책임 문제일 것이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의 차를 운전하다가 사고를 내었을 때 누가 책임을 져야하는 가는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시나리오 1
    친구가 당신의 차를 운전하다가 작은 사고가 발생 했다. 그리고 당신과 당신의 친구 두 사람 다 자동차 보험을 갖고 있다. 이럴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당신의 보험회사가 피해를 보상해야한다.
    그 이유는 당신의 보험이 당신의 자동차 이외에 당신과 당신의 가족, 그리고 당신의 허락을 받아 당신의 차를 운전하는 사람을 보호하는 1차적인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미안한 친구가 자신의 보험으로 처리하기를 원한다 해도, 상대방 측에 입힌 피해는 친구의 회사에서 보상해 주지만 당신의 차를 고치는데 드는 비용은 보상해 주지 않는다. 이럴때는 자기차 보상 커버리지를 사용하여, 디덕터블을 제외한 나머지 수리 비용을 당신의 보험회사로 부터 보상받을 수 있다.

    시나리오2
    당신의 친구가 당신의 차를 운전하다가 큰 사고를 냈고, 그 사고로 인해 심각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했다고 가정하자. 이럴때는 당신의 보험회사와 친구의 보험 회사가 사고 비용을 나누어 부담할 수 있다.
    참고로, 라이어빌리티는 가입자가 상대편에게 입힌 인명피해 커버리지와 재산피해 커버리지, 두 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법적인 소송이 걸렸을 때에 드는 비용도 보상한다. 그러나 피해 액수가 보상 한도 액수를 넘어섰을 경우에는 법원은 사고 책임자의 집과 같은 개인 자산을 압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친구가 당신의 차를 운전하다가 사고를 내 상대방측에 $30,000 상당의 피해를 입혔다. 당신이 갖고 있는 보험의 보상 한도 액수는 $25,000 이며 친구가 갖고 있는 보험의 보상한도 액수는 $15,000이다. 그러므로 두사람은 총 $40,000의 보상 한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두 사람은 일정한 비율로 자신들의 보험을 사용하여 큰 문제없이 피해를 보상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당신의 친구가 당신의 차를 운전하다가 친구의 잘못으로 $11,000 상당의 재산 피해를 냈는데, 당신이 갖고 있는 보험의 보상 한도 액수는 $25,000 이며, 친구가 갖고 있는 보험의 보상 한도 액수는 $15,000 이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당신의 보험회사가 피해 전액을 배상한 후 친구의 보험 회사를 접촉하여 친구가 부담해야 하는 몫을 보상 받기도 한다.

    시나리오 3
    보험이 없는 당신의 친구가 당신의 차를 운전하다가 큰 사고를 냈고 그로 인해 심각한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보험이 없는 친구에게 차를 빌려주는 것은 최악의 경우를 각오해야만 한다. 만일 친구 가 낸 사고가 당신이 갖고 있는 보험의 보상 한도를 초과 하게 되면, 피의자 측은 의료비용과 재산 피해 보상을 당신에게 직접 요청하게 된다.

    시나리오 4
    당신의 친구가 허락 없이 당신의 차를 몰고 나갔다가 사고를 냈다. 이런 경우에는 친구의 보험 회사가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 그러나 역시 친구가 보험이 없는 경우에는 당신의 보험을 사용하여 자신의 차를 수리하여야하며, 친구가 상대편에게 입힌 재산 및 인명 피해를 보상해야한다.
    한 가지 유념하여야 할 것은, 당신이 친구에게 차를 빌려주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아주 분명하거나, 술 취한 친구가 모르는 사이에 차를 몰고 나갔다든지 하는 충분한 상황 설명이 있지 않는 한, 보험 회사는 당신이 친구가 차 사용하는 것을 허락한 것으로 간주한다.

    시나리오 5
    도둑이 당신의 차를 훔친 후 사고를 냈다.
    도둑이 당신의 차로 어떠한 인명 혹은 재산 피해를 냈던지 간에 당신에게는 책임이 없다. 그러나 망가진 당신의 차에 대해서는 당신이 “충돌시 자기차 보상 커버리지”를 사용하여 디덕터블을 제외한 나머지 수리 비용을 보험회사로 부터 보상 받을 수 있다. 도둑이 차 보험을 갖고 있으리라고는 기대할 수 없겠지만, 혹시 갖고 있다 하더라도 보험회사는 가입자의 범죄 행위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는다.

    컬럼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1-800-915-0108 이나 http://www.leencompany 로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