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POS/HMO or PPO?

  • #290083
    NY 140.***.177.115 6014

    회사에서 제공되는 보험 중 PPO (Prefered Provider Organization)과 POS (Point-of-Service) 두 개의 보험 중 어느 것을 선택할까 고민중입니다.

    현재는 POS 에 가입이 되어 있어 주치의를 정하고 모든 의료서비스를 주치의를 통해서 받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제 주치의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구요.

    얼마전 갑자기 찾아온 허리 통증으로 제 주치의와 상담을 하고 진단방사선과로 추천(referral)을 받아서 X-Ray 를 찍고, 결과를 보러 다시 주치의와 상담하고 또 referral을 받아 물리치료를 받으러 갈 예정입니다. 주치의 말로는 MRI를 찍어보는게 좋지만 일단은 보험회사에서 이 정도로는 딴지를 걸지 모르니 먼저 물리치료를 받으라고 하더군요.

    지금 연말이라 보험을 다시 갱신하는데 PPO 로 바꾸는게 어떨까 고민중입니다. 물론 보험료는 두 배나 비쌉니다만 모든 의료서비스를 주치의의 추천을 통하지 않고서도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하던데….제가 미국 의료서비스에 대해 아직 익숙하지 않을 뿐더러 한국처럼 그냥 의료보험증만 들고 종합병원을 찾아가는게 아니라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만약 제가 PPO 에 가입이 되어 있었더라면 허리 통증으로 그냥 정형외과 같은 전문의를 바로 찾아가면 되었을까요?

    2. 물리치료 방문 약속을 잡기 위해 처음으로 전화를 했더니 referral 번호를 이야기하기 전에 receptionist 왈, 처음이면 주치의를 통해서 오세요 라고 하던군요. 이런 경우라면 PPO 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가정의학과 전문의 같이 제 현재 상태를 판단해 줄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하다는 말인가요?

    3. 만약 허리의 디스크가 의심이 돼서 MRI를 찍어보겠다고 한다면 제 생각으로는 일반 동네 의사들이 아니라 큰 병원으로 가 봐야 할 것 같은데, 이런 경우에 PPO 를 가지고 있다면 바로 큰 병원으로 가서 의료서비스를 받으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 그 전에 주치의 역할을 하는 누군가를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PPO 에서는 의료서비스를 주치의 없이도 선택할 수 있다고 알고 있지만 물리치료 또는 MRI 같은 전문화된 의료 서비스를 어떻게 받는 것인지 자세하게 알았으면 합니다.

    만약 생각보다 간단한 것이라면 이번에 POS 에서 PPO 로 돈을 좀 더 내고서라도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혹시 답변 아시는 분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d 67.***.210.74

      1. I think YES. But you will want to go a orthopedic doctor in your ppo system. Otherwise it will be cost you more.

      2. I think so. You have to get the prescription for the P.T. from a doctor.

      3. Likewise, you need prescription for the MRI either from your family physician or from a doctor in the large hospital.

    • 우잉 216.***.241.62

      글쎄요.. 제 생각엔 싱글이면 PPO로 바꾸는게 좋겠고, 결혼을 하셔서 아기를 가질려면 POS(HMO)로 그냥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돼는군요. 한가지 일로만 판단하기엔 부족한 듯싶내요.

    • NY 24.***.191.250

      d님 우잉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싱글이면 PPO 로, 결혼해서 아기를 가지려면 POS로 그냥 있는 것이 좋다는 말씀 좀 더 설명해 주시면 안 될까요? 보험료가 비싸서 그렇다는 건지 아님 산모나 아기를 위해 주치의가 있는게 낫다는 말씀인지….

    • 우잉 216.***.241.62

      전 HMO를 가지고 있는데, HMO는 지정 의사를 통해 산부인과로 가지만, 정기점검에서 분만까지 돈 한푼 안냅니다. 제 경우엔 애기가 첨에 고열이 있어서 인큐베이터에 4일 정도 있었는데, 그 비용도 모두 커버가 돼더라고요. 근데 PPO를 가지고 있는 사람말로는 병원비의 일정부분을 분담해야 한다고, 그래서 그 사람은 2,000불정도를 냅다고 하더군요. 제가 아는 한도에서 이 정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