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배기량과 연비와의 상관관계가 궁금합니다.

  • #1257
    초보자 141.***.75.115 10138

    자동차의 배기량이 높으면 연비가 떨어지는걸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자동차의 제원표를 보니까 그렇지 못하더군요….
    예를들면 BMW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X5 3.0i는 15/21mpg 인데비해 X5 4.4i는 16/22mpg로 오히려 연비가
    좋게 나와 있던데 왜 그런지 궁금합니다.
    반면에 아큐라 MDX는 배기량이 3.5L 인데 BMW X5의 3.0과 4.4L보다도
    연비는 높게 나타나 있습니다.
    배기량이 적다고 해서 반드시 경제적이진 않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물론 승용차의 그것에 비할데는 아니지만…..

    • Koi 65.***.7.177

      연비를 단순히 EPA숫자로만 비교하는건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드네요..
      X5 3.0은 Inline(I6) 엔진이고 X5 4.4는 V8엔진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Inline엔진은 실린더들이 가파르게 서있는 모양이고 V엔진은 글자모양대로 90도정도 서로 엇갈려있는 모양입니다. Inline엔진은 V형엔진에 비해 조립가격이 비싸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나, 부드럽고 힘이좋아서 운전을 즐기는 중소형 고급차종에 많이 쓰이고 있죠. 큰단점이라면 V형엔진에 비해 기름을 많이 먹는다는겁니다. 그외에 Mannual이냐 Automatic이냐, 또는 기어간의 ratio가 어떻게 튜닝되어있냐에 따라 연비는 조금씩 달라집니다.
      MDX의 경우는 조금다른 요소도 있습니다. MDX는 정확히 말해서 all time 4 wheel drive가 아닙니다. 처음 차가 출발해서 시속18-20마일정도가 넘으면 2wheel drive로 자동적으로 바뀝니다. 대부분 저속에서만 4wheel이 필요하다는 것을 안 Acura에서 연비를 높이려고 머리를 쓴거지요. 차의 무게도 X5 3.0보다는 약간 가볍습니다.

    • 샌디에간 69.***.247.29

      차의 무게나 동력 장치에 이상적인 배기량이 있습니다. 배기량이 작으면 큰 차를 움직이기 위해서 더 많은 개스를 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BMW X5정도 되면 4.4i가 더 어울리죠.. 차 무게 때문에 말입니다.

      BMW X5도 All time 4 wheel drive는 아닙니다. 진정 All time 4 wheel drive는 아우디와 수바루 뿐입니다. 두 차종은 연비가 아주 나쁘죠.. 항상 4바퀴를 움직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앞 뒤의 구동 조건 즉, 바퀴의 크기, 공기압 차이등등 때문에 앞 차륜과 뒷 차륜이 항상 같은 속도로 움직이는것이 아닙니다. 두 차륜의 속도차때문에 엔진의 힘을 더 낭비하게 됩니다.

    • Koi 65.***.7.177

      딴지입니다!
      X5는 xDrive라고 FULL TIME 4wheel drive syste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로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서 필요할때 앞뒤 또는 좌우에 torque분배비율을 바꿔주는 방식입니다. 안전에 도움이 될지는 몰라도 연비에는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X5는 variable한 torque를 사용한다 뿐이지 항상(All Time) 4wheel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일정 속도이상이 되면 완전히 2wheel로 바뀌는 MDX와는 방식이 전혀 다릅니다.
      요새는 Subaru도 안전을 위해서 Variable Torque Distribution (VTD)방식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 경험자 68.***.252.128

      MDX 는 평소 전륜구동이다가 노면이 나빠지면 4륜이 되거나 기어 1,2 단에서
      4륜으로 전환(시속 18 넘어가면 2륜으로 다시전환 됐다가 바퀴가 미끄러지면
      다시 4륜으로)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2005년 형은 달라졌나요?
      그리고 비상시 MDX 도 좌우 전후 토그분배 해줍니다 그리고 X5 도 고속일땐
      토크의 대부분이 전륜으로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MDX, X5 둘다
      오프로드용은 아닙니다.

    • 경험자 68.***.252.128

      배기량과 연비가 항상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것은 아니고 엔진의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했냐가 중요하고 같은차체에서 엔진배기량이
      2배 증가해도 기름을 2배 먹는건 아님니다 비슷한 무개의 차를
      끌고 가는거니까 비슷한 에너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비슷한량의
      기름이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일부 엔진은 일정속도 주행시 몇개의
      실린더에 연료공급을 않해주는 방식으로 연비를 높입니다.
      승용차의 평지 정속주행시 정작 필요한 힘은 30 마력 정도면 된다고
      하더군요. 물론 속도와 차무게에 따라 다르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