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시장이 타이트 한가보죠?

  • #3501238
    게임 99.***.251.199 781

    오랜 quarantine 으로 애들도 지치다 보니 집에서 별에별 시도를 했는데, 결국 닌텐도 게임기를 사달라고 해서 알아보니, 모두 완판. 어디가도 찾을 수가 없더군요. 집에서 스탁 이 있는곳 구글하면 250마일 나옵니다. 그나마도 전화하면 없는데 업데이트를 안했답니다. 결국 웃돈을 주고 인터넷에서 샀습니다.

    그동안 게임엔 전혀 관심도 없었는데, 세계에 게임 회사를 찾아보니 대부분 미국, 일본회사들이 차지 (중국도 있으나 게네들은 지들만에 시장이니 제외), 그리고 유럽 몇나라. 한국회사는 전혀 찾아볼수 가 없군여(모바일게임 조금). 그러나 시장으로 보면 한국시장이 뭐 엄청난 게임시장이던데. 그러니 참 궁금한게 그 큰 내수시장을 가지고도 전혀 힘을 못쓰는 한국에 게임회사. 왜 그런거죠? 한국이 전자회사로는 엄청난 시장석권을 했고, 여러분야에 좋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데, 게임시장은 다른가 보죠? 그렇다고 일본이 그렇게 IT나 SW 강국은 아니잖아요. 유럽에 나라도 프랑스, 스웨덴, 이테리, 헝가리(?…..이나라는 그리 기술하곤 거리가 먼듯한데) 이런나라도 그닥 high tech은 별로 (내가 잘 몰라서 그런것인지). 그런데도 어떻게 게임시장은 세계를 석권하고 있을까요? 한국이 유독 게임산업에 특성상 뭔가 들어가기 어려운게 있는겁니까? 아니면 그냥 SW자체가 생각보다 떨어지나요? 게임시장 액수로도 엄청나던데 여기서 한국이 이렇게 쪽을 못쓰다니.

    혹시 게임 개발하시는 분 계십니까?

    • ㄹㅇ 73.***.32.220

      그렇다고 일본이 그렇게 IT나 SW 강국은 아니잖아요에서 웃고 갑니다
      그리고 게임 콘솔이랑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시장은 다른 시장인 것 같아요. 닌텐도 스위치처럼 콘솔 게이밍은 일본 미국이 절대 강자

      • 게임 99.***.251.199

        일본이 미국에 구글같은 high tech회사를 가진건 없으니 하는 말입니다. 그러면 실제로 일본이 생각보단 IT/SW에서 미국에 버금가는 기술력이 있다는 말씀이군여. 몰랐습니다.

        • g 73.***.176.185

          없어요 그런거. 다만 게임은 잘 만들어요.

    • ㄹㅇ 73.***.32.220

      https://namu.wiki/w/%EB%AA%85%ED%85%90%EB%8F%84

      온라인이나 모바일 게임은 그냥 중국 일본 미국 게임들 수입하고 베끼고 하는 듯 하고
      한국에 애니메이션 아티스트도 많고 하청 작업 스튜디오는 많은데 한국 애니메이션은 잘 안 나오는 거랑 비슷한 듯

    • Abc 108.***.79.5

      계발 x 개발 o
      한국은 콘솔보단 pc/모바일에 편중되어 있죠. 콘솔은 내수 시장 자체도 큰 편이 아니라 당연히 개발도 적게 되고, 시장 자체도 찬밥이죠 한글화도 잘 안해주는 정도니… 최근에야 조금 건드려보는 수준? 콘솔을 제외하고 pc/모바일, 특히 모바일만 보면 한국 개발사들이 님 말처럼 조금이라는 수준은 아닙니다. 엔씨 주식 하늘로 날아가던거 보세요

    • g 73.***.176.185

      한국 게임 시장이 생각보다 작고 기형적이라서 그럽니다. 요즘 미국에서 대형 게임 하나 만들고 마케팅 하는데 들어가는 돈이 100 밀리언 정도 됩니다. 그래도 미국은 시장이 거대하고 사람들이 그만큼 사 주니까 대형 게임이 계속 나오죠. 일본도 마찬가지로 대형 게임 만드는데 그만한 돈을 씁니다. 일본 게임은 오덕 팬층이 엄청나게 돈을 소비하고 또 미국서도 안정적으로 팔리니까 그게 커버가 됩니다. 근데 미국에서 그렇게 100밀리언 써서 만든 게임들, 한국에선 잘 팔리지도 않고 알려지지도 않습니다. 한국에서 게임하는 소비층은 전부 피씨방에서 두세개의 온라인 게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게임 만드는 쪽에선 사람들이 쉽게 접하고 쉽게 익히고 쉽게 돈을 쓰게 만드는 캐쥬얼한 게임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뚝딱 만들어서 내놓는 겁니다. 한국에서 만든 대표적인 게임들 보면 뭐가 생각나나요. 카트라이더, 메이플 스토리 같은 캐쥬얼 게임이 주류고 거기에 리니지같이 아저씨들 대상으로 돈 뽑아내는 게임이 답니다.

    • dddd 192.***.118.254

      한국에선 콘솔 개발 거의 안 합니다. 내수 PC/Mobile로 시작해서 해외 진출하는 사업모델이 절대 다수죠. 그렇다고 한국 게임산업이 작냐? 절대 아닙니다.

      • 게임 99.***.251.199

        전세계 게임시장이 2019년 기준 $150 b 정도. 이중에 모바일을 보니 $ 68 b. 한국에 모바일 게임 시장은 4위. 한국에 대표적인 회사 엔씨. 닉센이 각각 매출이 1조원 정도. 이정도가 한국이 게임산업이 큰건가요? 아니면 브렌드는 없지만 일본기업 하청등으로 더 큰 시장이 있나요?

    • 일본 216.***.144.41

      일본 콘솔게임의 역사는 1970년대 아케이드(오락실)용 게임으로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온 것입니다. 요즘 일본은 IT같은 새로운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은 잘 못하지만 기존에 하던 일을 계속해서 하는 것은 그럭저럭 잘합니다. 화석연료 자동차나 에니메이션 등이 또다른 예입니다.

    • ㅋㅋㅋ 74.***.101.37

      비디오게임 애니메이션 컨텐츠 쪽은 미국 일본이 다 독점입니다.
      문화산업 Pop culture 쉽게말하면 미국의 엑스맨 슈퍼맨 스파이더맨 아이언 맨
      일본의 피카츄 소닉 나루토 등 미국 일본이 다 지배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문화 산업은 라바? 정도. ㅋ 슬프지만 현실.

      게임도 마찬가지이구요. 뭐 캐쥬얼 게임 스마트폰 게임이야 여기저기서 땅따먹기 하고 있지만요..
      윗사람이 말했듯이 애니메이션 산업과 비슷합니다. 하청은 잘 하는데 기획하는 것은 못함.
      검은 사막, 테라 배틀그라운드 정도는 괜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