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디자인 쪽으로 전공을 틀려고 하는데요.

  • #3226686
    UX 73.***.64.25 3347

    한국에서 쭉 세일즈쪽을 거쳐 마케팅/홍보기획 쪽으로 일을 해왔습니다.

    전공도 마케팅 했고요.

    남자친구에서 남편이 된 사람이 엔지니어다보니 Bay area 쪽으로 왔는데

    한국에서 일하던 경력으로는 여기서 마케팅 쪽으로 일하기는 힘들것 같고, 공부를 더 하고싶은 마음도 갖고 있습니다.

    영어는 유학했기때문에 일할정도로 영어는 충분히 구사하고 신분도 영주권자 입니다.

    UI/UX 디자인쪽으로 공부를 해서 이쪽으로 진로를 가고자 하는데, 제가 이해한거는 디자이너 보다는 사실 ‘기획자’ 같은 느낌이

    들었거든요, 사용자가 어떤것에 매력을 느끼고 어떻게 사용을 하면 좋겠다..어떻게 어필을 할까 이런 개념으로 인식이 되는데

    보통 UI/UX 쪽을 보니 다들 그래픽디자인이나 툴은 기본으로 깔고가는것 같아서요.

    혹시 새로 전공을 UI/UX 쪽으로 틀때 .. 일해왔던 경험이 소용이 없을지.. 정말 어떠한 그래픽을 구사하는 ‘디자이너’ 로 일하는게

    실제 업무라면 굳이 공부를 하기엔 너무 늦은게 아닌가 싶어서요.

    실제로 UI/UX 디자이너들은 무엇을 하나요? 제가 생각한 ‘기획자’ =PM 같은 느낌인지 아님 ‘디자이너’ 라는 개념인지요.

    그리고 학부부터 처음부터 가는 방향보다는 조금 알차고 돈이 들더라도 짧게 배워서 직업을 갖는 방법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혹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 Aa 74.***.247.241

      현역 UX 디자이너 입니다. 제가 생각했을때는 전공하신 부분이 도움이 되지 않진 않지만 공부는 따로 하셔야해요. 이쪽분야는 기획적인 측면이 있지만 동시에 사용자 조사, 이를 통한 기능 도출, 이것을 어떻게 구현하느냐(버튼은 어떻게 쓸지, 색은 어떻게 쓸지, 배열은 어떻게 할지) 등등 배우고 연습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분명 시각 디자인 측면도 작은 회사에서는 중요하구요. 가장 쉬운 방법은 좋은 대학원을 가는거에요. 관련 학위가 없으면 이쪽 취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 69.***.172.218

      기획자 아니고 디자이너입니다. 큰규모의 회사아니면 코딩도 해야합니다. 포트폴리오없으면 취업안됩니다. 마케팅관련 경험쓸일은 없습니다.

    • Bn 121.***.114.212

      디자이너 + 약간의 프로그래머 정도?

      마케팅이나 기획은 전혀 아닙니다. 그건 project managment전공이죠.

    • 100.***.149.63

      요새 coding bootcamp중에 UX design 가르치는데 있는데 다른 전공에서 이쪽 공부하고 취업하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윗분 말대로 다들 포트폴리오 있구요. 근데 네트워킹같은거 엄청나게 해야되는거 같습니다.

    • 디자이너 96.***.51.137

      디자인+기획+프로그래머 입니다. 워낙에 넓은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기존에 컴싸나 디자인 학부생들도 다루기 어려워 하는 분야입니다. 필드에 들어가시려면 석사가 필수입니다.

    • 히히힉 71.***.86.112

      UX는 거의 소프트웨어 Aesthetic 하고 Usability 입니다. 기획은 이미 다 된 제품을 만들거나 개편하는 거에요. 모바일에 편중되어 있고요. 점점 세분화 되고 있어서 UX 공부도 막 하면 피봅니다. 미국인은 경우 Research – UI – Interaction 이렇게 세분화 되고 있어요. 타이틀이 그냥 UX 디자이너라면 대부분 프로토타이핑 하고 테스팅 하는 사람들입니다. 기획은 서비스 디자인이라는게 있긴 한다 이겄도 MBA나 에이전시에서 구르다가 Management Training 받은 사람들이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분업이 되다 보니까 점점 스튜디오나 팀 니즈에 따라 Fit이 딱 맞은스페셜리스트를 채용하는 편입니다. 특히 경력직일수록.

    • 50.***.130.227

      지나가던 학생이 도움 많이 받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보통 UX는 산업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많이 가던데 산업디자인하고 무슨 관계가 있는지요? 산디는 보통 제품디자인쪽을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것 같네요.

    • Ux 지망자 166.***.8.52

      저도 글쓴이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데요.. 석사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떤 메이저를 해야 제일 유용할까요? 컴싸 혹은 디자인? 코딩공부는 얼마전 인터넷강의로 독학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30대 중반에 석사 마치더라도 열심히 하면 전망있는 직종일까요?

    • 히히힉 71.***.86.112

      산디쪽에서 가는게 UX가 간지나고 돈 많이줘서 그쪽으로 가는거에요. 요즘 기업체들이 대부분 경력자 위주로 인하유스로 산디를 굴리려는 경향이 강해서 에이전시나 소기업으로 빠지면 소득수준이 학자금 대출도 커버 못할 수준이 될 공산이 크죠. 대도시도 소규모 산다 에이전시에서 엔트리 레벨로 6만불 이상 받기 어렵습니다 요즘. 학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산디나 UX나 Application 은 달라도 Process 자체는 Design Thinking 쪽으로 디자인업계가 밀집되면서 Transition이 쉬워졌기 때문에 이것도 그나마 가능할거란 개인적인 분석입니다. 그래도 최소한 독학으로 Flowchart 하고 와이어프레임 정도는 할줄 알아야 합니다. 의외로 Mobile Device 쪽으로 팠다면 산디 공부해서 배운거하고도 어느정도 시너지도 있어요. 근데 UX도 어도비 XD하고 스케치가 나오면서 진입장벽이 날로 낮아지고 있어서 가능한거죠. 조만간 고졸 UX디자이너들이 많이 나올것 같습니다. 어차피 십중팔구는 맨날 앉아서 Prototype Iteration만 하고 있을거애요. 소위 모바일 게임사 노가다 같은거죠. 구글이나 페북같이 UX=상품인 기업이 아닌 이상. 여하튼 정말 체계적인 훈련을 받아야 실무가 가능한 Research나 Project Management 하고 FE/BE 개발쪽은 학사이상 소지로 돌아갈것 같아요. 요즘은 고딩들도 코딩하는 시절이라지만 거의 다 파이썬으로 알두이노 갖고 놀거나 자바로 장난치는 수준이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