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 게시물을 읽다보면 전혀 모르는 기업과 펀드들을 접하게 됩니다. 요즘 가장 많이 언급된 건 TSDD네요.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Graniteshares 2x Short TSLA Daily ETF (TSDD)
TSDD는 테슬라 주가에 200% 역으로 움직이도록 설계된 금융상품입니다.
오늘 기준으로 net asset이 17 million dollars가 안되는 그다지 인기가 없는 상품입니다.TSDD는 작년 12월에 1 주당 3.87 달러 배당을 했습니다. 배당락 전의 주가는 18.70 달러. 그러니까 배당률이 대략 20%였습니다.
그런데 2x short 상품이 어디서 돈을 만들어서 20%나 배당을 했을까요?
Underlying stock인 TSLA는 아시다시피 배당을 하지 않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TSDD는 TSLA 종가에 따라 움직이기만 하는 상품입니다.
그럼 대체 돈이 어디에서?
별다른 건 없습니다.
TSDD가 2x short performance를 내기 위해서 거래를 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capital gain/loss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모든 fund는 적어도 1년에 한 번씩 발생한 capital gain을 배당하게 법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TSDD가 2023년 12월 27일 주당 3.87달러를 배당한 것이죠. 1년에 한번은 해야 하니까.GraniteShares 웹사이트에 가보면 3.87 달러 중에 3.59 달러는 short-term capital gain, 나머지는 ordinary income 이라고 나옵니다.
Ordinary income 부분은 모든 펀드가 그렇듯 Granite에서 돈 일부로 treasury 사둔거에서 나온 interest income이겠죠.배당 후에 TSDD주가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다시 야후 파이낸스 히스토리를 봅시다.
18.70 달러에서 배당일에 14.84로 조정됩니다. 배당금 3.87이 펀드에서 나갔으니까 그만큼 net asset value (NAV) 가 줄어든 거죠.
그 다음날부터는 다시 TSLA의 주가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 뒤로는 알다시피..길게 썼는데 요약하자면 돈이 마법처럼 생겨서 배당이 나온게 아닙니다. 그냥 투자한 자금이 주주에게 돌아온거나 마찬가지.
2024년 12월에 배당이 있을까요? 아마도 있겠죠, capital gain이 있을 테니까. 이 배당이 정말 이익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