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F 팔아야 하나요?

  • #3791053
    Brian Kim 73.***.35.180 447

    안녕하세요?
    TLT, TMF, TLTW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국채수익율이 올라가서 3가지 다 하락했는데, TMF는 레버러지라서 가른 것에 비해 좀 더 떨어졌습니다.
    TLT나 TLTW는 그대로 가지고 가도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TMF는 금리가 오랫동안 동결되거나, 인하되지 않으면 녹아내릴 것 같아 염려가 좀되네요. TMF를 가지고 계시는 고수님들은 어떻게 대응하실지 긍금하여 글을 올립니다. 조언부탁 드립니다.

    브라이언

    • brad 24.***.244.132

      Expense ratio 1%
      Dividend 1.6%??

      I do not know why people buy these.

    • pour 96.***.233.115

      님 염려가 맞습니다. 제 생각에도 TMF보다 TLTW로 가는 게 낫습니다.

      장기국채금리가 횡보를 하면

      – TLT는 가격 유지
      – TLTW는 가격 유지 + 매월 최대 2% 커버드콜 수익
      – TMF는 매월 0.5% ~ 1% 자연 디케이 손실

      이 TMF 디케이를 감수하면서 나중에 디케이를 초과하는 수익을 기대할 거냐, TLTW로 갈 거냐 정도의 얘기가 되겠죠. 현재로서는 TMF로 TLTW를 초과하는 수익을 내는 게 좀 힘들어보입니다. 다른 말로는 TMF가 더 수익을 낼 수 있을만큼 장기국채 금리가 충분히 하락할 것 같지가 않습니다.

      몇 가지 시나리오를 보면

      1. 향후 1년간 30년국채금리가 횡보를 하는 경우

      – TLT 가격 유지
      – TLTW 가격 유지 + 커버드콜수익 최대 +24%
      – TMF 디케이 손실 -6 ~ -12%

      TLTW 승

      2. 향후 1년간 30년국채금리가 0.5%p 하락하는 경우 (쉽지 않지만 이건 그래도 가능성 있을 듯)

      – TLT 가격 변동 +8% (금리 변동의 약 17배)
      – TLTW 가격 변동 +8% + 커버드콜 수익 최대 +24% => 합계 +32%
      – TMF 디케이 손실 -6 ~ -12% + 가격 변동 +25% (금리변동의 50배) => 합계 대략 13~19%

      TLTW 승

      3. 향후 1년간 30년국채금리가 1%p 하락하는 경우 (이건 매우 어려워 보이고요)

      – TLT 가격 변동 +17% (금리변동의 약 17배)
      – TLTW 가격 변동 +17% + 커버드콜 수익 최대 24% => 합계 41% (금리하락 추세가 뚜렷하면 커버드콜 수익이 더 줄겠죠)
      – TMF 디케이손실 -6 ~ -12% + 가격 변동 +50% => 합계 대략 38~44%

      TLTW, TMF 대략 타이

      그래서 제 생각도 님 염려와 마찬가지로, TMF보다 TLTW로 가는 게 낫다입니다.

      그런데 만일 TMF를 앞으로 1년 이상 가지고 간다고 해도 인플레이션 따라가는 정도 (연 5 ~ 8%)는 될 걸로 생각합니다. 자연 디케이 -10% 정도 빠지고 장기국채 금리의 소폭 하락으로 인한 TMF 가격 상승 15% ~ 20% 정도 해서 플러스 마이너스 해서 인플레이션 겨우 따라가는 정도는 최소 될 걸로 생각합니다. 물론 제 기대가 그렇다는 겁니다.

      저는 아직 TMF 많이 가지고 있고요. 손실 중이고, 물린 상태입니다. TMF 원금 되면 TLTW로 1/3 옮기고, 나머지 1/3은 예전처럼 스윙 투자로 옮기고 싶어요. 작년 10월에 이건 확실하다 싶어서 TMF에 올인할 때만해도 단기적으로 잘 맞았지만, 그 후 올 초 경기 폭망이 올 걸로 기대했는데 오지 않았습니다. 올해 Q2 즈음이면 완전 경기침체 우려로 금리하락이 시작될 것으로 작년말 예상했는데, 현재 결과로는 그것도 그 당시 예상대로 되지 않았네요.

      하지만 돈 벌 기회는 계속 오니까요. 다음 기회를 또 봐야죠.

    • 공덕영 174.***.144.62

      차를 사지말고 테레비 없이 살면 된다

    • pour 96.***.233.115

      TSLY 업데이트입니다. 저 아래 TSLY 소개글과 OP가 같으셔서 여기에 붙여요.

      TSLY 배당 YTD 연율 67% 대단하고요. 지난 배당도 연율 40%로 꽤 좋았습니다. 이달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바뀌었나 봤는데, Short Call Spread로 바뀌었네요. 지난 달에는 TSLA의 급하락에, 이번 달에는 적당한 하락에 걸고 있는 거죠.

      TSLA와 TSLY를 같이 가지고 있었는데, 이 사람들 생각에 동의해서 TSLA는 모두 팔았어요. 이 펀드매니저들 설득력있게 하는 것 같아요. 이 사람들이 TSLA 내리는 거에 걸고 있으니, 거기에 좀 따라가볼랍니다.

      한편 이들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도 있겠지? 하고 Dividend Yield 순으로 찾아보니 TSLY는 오늘자 16위에 랭크되어 있네요. 배당율 더 높은 게 있긴 한데 하나하나 뜯어볼 시간도 없고 해서 상위 랭커들을 보는 것은 포기.

      https://finviz.com/screener.ashx?v=161&ft=4&o=-dividendyie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