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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616:15:30 #3268037Qwer 209.***.79.5 1663
하이랜더 급으로 보려 하는데 눈길에서나 진흙탕에서 awd가 좋은건 알겟는데 하이웨이 고속주행에서 갑자기 핸들을 꺽거나 햇을때 awd가 fwd보다 더 안정성이 높나요? 아니면 단지 awd는 눈 진흙밭 오프로드에서만 좋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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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wd 가 아닌 awd 는 진흙밭이나 진짜 오프로드에서는 별 역활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awd 는 사실상 전륜구동을 보조해주는 역활 (예를 들어 전륜이 slip 하면 그제서야 후륜에다 조금 힘을 보내주는) 밖에 못합니다. 그냥 사실상 전륜구동이라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제대로된 사륜을 사시려면 4Runner 로 가야합니다. 하이랜더와 같은 급이나 얘는 트럭 베이스고 기계적 engage 4륜이라 무늬만 suv 인 하이랜더 따위와는 차원이 다른 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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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는 빼주셈..
백문이 불여일견.
Subaru destroys ‘real 4WD’ in mud p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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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runner 는 항시 4wd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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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가 선택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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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렌더는 아닌데 그럼 스바루의 awd 는 다른점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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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 awd 는 걔 중에서 그나마 상시 최소 20% 이상의 동력을 후륜으로 보내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른 차들 awd 는 사실상 무늬만 전(全)륜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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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는 일단 모든 모델 (brz 예외)이 항시 사륜(awd)입니다..
아예 전륜(fwd) 구동차를 만들 생각을 안해서 차 기계구조가 상시사륜(awd)에 최적화되있습니다.
스바루 박서 엔진쓰는건 아시죠? 박서 엔진 크랭크 축이 앞뒤로 바로 트랜스미션으로 연결.. (longitudal mount) 결과적으로 거의 완전한 좌우 대칭 구조입니다.. 그래서 스바루에서는 자기네 시스템을 ‘symmetrical AWD’라고 하죠..
이에 비해서 다른 차종은 전륜구동 (fwd)버전이 많이 팔리기 때문에, 사륜 버전차는 전륜 구조에 추가한 형태라 사륜에 최적화 한 형태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CR-V같은 차는 사륜을 사도, inline 4엔진이 transverse 형태로 달려있습니다. 그래야 앞바퀴에 동력을 보내기 편하거든요. 이런 차의 사륜 버젼을 사면 기본적으로 이 구조에 뒤축 동력 축을 붙이는 구조입니다. 당연히 비효율적이라 평소에는 앞바퀴만 돌리다가, 슬립 센싱하면 뒷바퀴 인게이지 하는겁니다. 그래서 스바루가 아닌 다른 사륜들은 진정한 4륜이 아니다 라는 소리가 나오는 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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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서 원글 질문에 답을 하자면, 스바루는 고속도로에서 주행할때도 뒷바퀴에 힘을 보내줌. 아우디 카트로도 같은걸로 알고 있음.
이를 제외한 다른 awd들은 (CRV, RAV4, etc) 보통 앞바퀴만 힘이가고, 필요할때만 뒷바퀴에 동력전달 한다고 보시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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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주신 pwner님 스바루님께 감사드립니다 잘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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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d도 토크벡터링 제대로 들어갔으면 스바루보다 좋죠. 스바루는 braking based torque vectoring. 험로 탈출이 아닌 일반로 위험상황에서 dynamic tv 들어간 하이랜더랑 스바루랑 같이 돌려보면 어느 놈이 잘 잡아줄지는 글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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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게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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