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추천 부탁 드립니다. (3열 필수, AWD 4WD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 #20091
    AWD or 4WD 134.***.139.74 4980

    안녕하세요, 

    3열 있는 SUV 찾고 있습니다. 
    1. 가장 싼 가격대로는 Highlander/Pilot 부터 보고 있습니다. (예산은 3만-4만 입니다)
    2. 아이가 2명이라 뒤에 트렁크가 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3열은 가끔 한국에서 부모님이 오시는 관계로 필수입니다. 평소에는 2열만 쓰겠지만요. 3열을 쓰고 있는상황에서 트렁크 사이즈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어짜피 작을테니까요.
    4. 미니밴은 제외 하겠습니다. 미니밴이냐 SUV냐는 자주 올라온 질문이고요.
    AWD/4WD에 대해서 질문입니다. 차를 보다 보면 highlander는 AWD이고 pilot 은 4WD네요. 
    사실 제가 약간  4WD/AWD에 선입견이 언젠가 부터 있는데요. 한줄로 요약하자면, AWD는 자동으로 앞뒤 구동력 조절해줘서 안전하고 4WD는 수동으로 조절 해야되서 평소에 고속도로도 그냥 2WD로 달려서 막상 필요한 위기상항에 4WD가 줄수 있는 safety 기능이 동작을 못한다…… 입니다. 
    일단 AWD/4WD 를 살려고 하는 이유는 오직 안전 입니다. 눈은 가끔 오지만 비가 많이 오는 동네에 살고 있어서 안전이 유일한 이유입니다. 기름비는 상관 없습니다. off-load 갈 생각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추천해 주실수 있는 차 부탁 드립니다. 
    그럼 미리 감사드립니다. 
    • 128.***.19.65

      가장 흔한 질문들 중에 하나가 또 올라왔네요.
      아마도, 미니밴으로 가라는 답들이 많이 달릴듯 싶어요.
      차 사이즈를 하이랜더나 파일럿으로 한다면, 3열을 사용할 때에는 짐을 실을 공간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하거든요.
      부모님 오셨을때, 집에서 가까운 공원이나, 조금 멀더라도, 짐없이 움직인다면, 아마도 하이랜더나 파일럿으로 충분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짐을 실어야 한다면, 더 큰 SUV 나 미니밴으로 가야 합니다.
      딜러쉽에 가셔서 3열 펴보시면 바로 아실텐데.

    • 냐함 143.***.128.192

      3열 뒤의 공간이 별 필요가 없으면 SUV도 괜찮습니다. 사실 미니밴 조차도 3열을 다 올리면 뒷 공간이 아주 그리 넉넉한 건 아니고요. 그리고 7명을 가득 태우면 모를까, 어른 4명, 아이 2명만 태우면, 3열 SUV에도 그럭저럭 며칠 묵는 여행 짐은 담을 수 있습니다. 작은 유모차 하나와 짐 좀 넣으면 (2열 가운데에도 짐 넣고) 3박 4일 정도 여행은 별 문제 없더군요. 물론 유모차 두 개는 못 넣겠죠. 하지만 루프랙 달고 위에 박스 달면 또 가능하겠고요. 미니밴 아니어도 얼마든지 잘 살 수 있답니다. 저 역시 미니밴을 안 좋아해서 3열 SUV를 샀고 아주 만족합니다.

      4WD가 수동으로 조절해야하나요? 어떻게 수동으로 조절하지요? 저는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하지만 AWD로는 무조건 사실 것을 추천합니다. AWD가 있는 SUV는 꽤 많이 있습니다. 마즈다 9, 산타페, 하이랜더, 패쓰파인더 정도가 있습니다. 저는 MDX를 가지고 있는데 AWD이고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MDX를 추천하고 싶지만 예산이 넘는 관계로 앞에 언급한 차종으로 쭉 둘러 보시면 될 것 같네요. 패쓰파인더가 좋아 보였는데 브레이크 관련해서 좀 포럼에 말이 나오네요.

    • TH 98.***.61.150

      4WD와 안전성만 말해보겠습니다.

      4WD/AWD는 2WD보다 모든 드라이빙 컨디션에서 항상 더 안전하지 않습니다. 오직 한가지 면에서 확실히 우수 한데, 이 한가지도 안전과 직결되지는 않습니다. 다음이 그 경우 분석입니다

      1. 직진/코너 감속 (Braking) – 성능 똑같습니다. 2WD차량도 Braking은 4 Wheel braking이구요. ABS도 4W ABS입니다. (예외는 엔진브레이크만 쓰는 경우인데요, 위험한 순간에 엔진브레이크로 전환하는 것은 시간이 더걸리니 위험할테구요 그리고 감속력도 작구요, ABS가 훨씬 더 도움을 주죠.)

      2. 코너링 (순항 Coasting) – 성능 똑같습니다. (눈길 코너길에서 4WD들이 많이 눈에 처박히는 이유) 원심력은 똑같이 작용합니다.

      3. 가속시 – 미끄러운 (눈/비/얼음) 길에서 출발/가속할때 미끄러짐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하지만 가속이 사고 예방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는 아주 드물어서 안전에 직결된다고 보기 힘듭니다. 참고로 이경우, 일반적으로 쇠사슬체인이 4WD보다 훨씬 마찰력이 우수합니다. (와이어체인은 비교 data를 본적이 없어서 pass)

      4WD가 안전에 효과적이면 안전을 강조하는 luxury brand (MB, Volvo등등) 들이 4WD을 전 차종에 필수로 채택하겠지요. Air bag이나 ABS, ECS처럼요.

      • 맞는말씀 68.***.239.217

        4wd건 awd건 미끄러지는데는 장사없죠..가속시에만 도움을 받을뿐..이미 미끌어지면 소용없습니다..
        안전운전만이..살길이죠..
        얼음길에서 뛰어가는걸 상상하시면..미끌어지기전엔 어느정도 방향전환이나.속도변화가.가능하지만..
        한번 미끌어지면 어쩔수가없죠..설때까지 미끌어지는수밖에..ㅎㅎ

        • 111 8.***.150.76

          미끌어지는데는 장사가 없는게 당연하지만, 미끄러질때 얼마 균형이 잡혀서 똑바로 나가냐도 중요하지 않나요?

          제가 듣기로는 아무래도 미끄러질때 보다 ‘직선’으로 미끌어지는게 4wd라고 하던데 (동력배분이 4바퀴에 되므로,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다는 논리?) 머 그렇게 따지면, ABS 브레이크나 stability control 같은 기능이 도움이 될것 같고요…..

          그리고 가속 부분도 요즘 대부분 traction control 가지고, 회전수를 맞춰줘서 4wd나 awd와 비슷하게 fwd도 나갈 수 있다고도 하고…

          잘 아시는 분이 설명좀 해주세요. 저도 real-time 4wd (awd) 차량을 타고 다니는데, 캘리라 그런지 거의 써먹을 때도 없고, 겨울에 Lake Tahoe 갈 때 굳이 chain을 안하고 가도 된다고 하던데, 그게 진짜 chain 한 fwd 나 4wd가 동일한 안전도를 보이는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 AWD 134.***.139.72

            real time 4WD는 통상 4WD로 부르나요? 그럼 이건 AWD랑 어떤게 다른건지 조금더 부연 설명 부탁 드릴께요

    • 정답 158.***.198.4

      요즘 4WD도 대개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아주 오래된 모델들이나 수동작동이지 별문제 없고 AWD는 대개 heavy duty 가 아닌 시내에서 사용하는 거고 4WD는 대개 jeep처럼 off loading을 하거나 진창길/눈길 다닐 때 편리합니다.
      아무래도 AWD가 가격도 싸고 마일리지도 큰 차이가 없어 시내에서는 AWD가 대세.
      3열 시트는 직접 차를 보고 시승해보는 것 외에 결론이 없습니다. 자녀나이에 따라 차이나고 3열이 어린 아이(7세미만 정도)만 사용가능한 차도 있고 아무리 full size라도 어른도 3열에서 30분 지나면 다리에 쥐나는 차도 있습니다.

      Ford Flex, Explorer급이면 어떨까 생각되네요

      • AWD or 4WD 192.***.54.42

        아 4WD도 자동인지를 몰랐네요 좀더 공부가 필요하네요. 혹시 좀 더 자세한 설명 해주실수 있을까요? 제가 주변에서 “듣기”로는 4WD는 일정한 비율로 분배가 고정되어 있다라고만 알았거든요.
        같은 차라면 4WD가 AWD보다 비싼가요? 얼핏생각해보면 자동으로 되는 AWD가 왠지 비쌀듯 했거든요.

    • 나도 137.***.242.130

      저도 한마디 할께요.
      제 경험이나 들은 얘기로는 눈오거나 안좋은 조건에서 길밖으로 나자빠진 차는 모두 4WD(AWD) 라고 하더라구요. 이유는 아시죠. 4WD라고 자신하는순간 문제가 생길수 있다는 얘기죠.
      4WD가 나쁘다는 얘기를 하는거 아닙니다.

    • AWD 207.***.132.30

      코너링은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AWD가 FWD보다 좋습니다. 회전반경을 작게 할 수 있죠. SH-AWD나 Quattro 같은 건 코너링을 할 때 뒷쪽 밖 바퀴에 더 많은 토크를 줘서 회전을 쉽게 합니다.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닙니다. 심지어 이렇게 torque vectoring이 안 되는 간단한 AWD, 예를 들어, 현기차에 있는 Dynamax의 AWD 시스템만 해도 전후로는 토크 분배를 해주므로 코너링에서 효과를 얻습니다.

      “제 경험”, “들은 얘기”는 적절히 가려서 들으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당연히/무조건 AWD를 추천합니다.

      또 “TH”님 말씀 중에 오류가 있는 건 독일 차 세단에도 거의 모두 4륜구동 옵션이 있습니다. 휴우~

    • AWD 97.***.99.94

      참고로 AWD/2WD 비교 영상입니다.
      http://youtu.be/r2Ug71OLFEc

      이것도 스몰 SUV 테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