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ge Protection 문의

  • #3514794
    궁금이 68.***.92.201 850

    안녕하세요.
    집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집이 지은지 오래되어서 전기 패널(두꺼비 집?)에 주방쪽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주방에서 에어프라이어, 전기밥통 등을 동시에 사용하면 주방 전기가 다운되곤 합니다.
    그러다가 얼마전 냉장고 전원이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더니…냉장칸에 냉기가 안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수리업체를 불러서 알아보니…전기쪽 문제인데…냉장고 메인보드, 모터, 에어 프롬프터(찬공기를 뿜어주는…)가
    타버렸다고 하네요. 수리비를 650불 이야기하는데…고민입니다.
    전기패널을 바꾸는 공사는 만오천불 정도가 든다고…전기업자는 이야기하고…그러기는 어려운 상황이라..
    혹시 이 상황에서 세가지 전기기기 사용을 자제하면서 Surge Protector나 이런 기능이 들어간 멀티탭을 사용하면
    전기 과전압같은 현상으로 또 다시 냉장고가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까요?

    냉장고를 고쳐야 할지…아님 새로 사야할지도 고민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전기가 또 말썽을 일으키면 또 고장날거 같아서요.
    집이 오래되니…여기저기 말썽이네요 ㅎㅎ

    경험자분들이나…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 여러가지 74.***.153.255

      앞으로도 계속 살 집이면 전기공사 하세요.

    • 전기요금 24.***.49.188

      전기패널을 바꾸는 공사가 정확히 어떤걸 말하는지요??
      주방으로 가는 전기가 브레이커 하나로는 무리라서 자주 뻗는거니까 두개로 니눠서 보내면 되는 그렇게 대단한 공사라고 하기도 어려운건데 만오천불이라…음
      그냥 Angie’s list에서 몇멸 불러다가 견적 받아요

    • 승전상사 98.***.109.6

      뭐가 필요한지는 직접 상태를 보고 파악해야 알 수 있겠습니다. 오래됐다는게 얼마나 오래된건가요? 그냥 전력 용량의 문제로 그런 고장이 일어나진 않죠. 그라운딩은 제대로 되어 있는가 궁금하군요. 그라운드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으면 서지 프로텍터도 소용이 없습니다. 좋은 물건은 인덕터로 서지를 지연하는 동시에 가스 디스차지 튜브가 있어서 그라운드로 일정 전압 이상은 방전시켜버립니다. 그러나 그라운드가 부실하면 제대로 작동할 수 없습니다.

      보통은 전력계가 달린 서비스 엔트리에 일정 길이 이상의 어스봉(ground rod)이 박혀있고 거기에 메인 패널 그라운드가 본딩되어 있습니다. 모든 배선은 이 그라운드에 연결되고요. 만약 일부 회로의 그라운드가 제대로 연결이 안됐거나, 집중식 그라운드가 아니라 다른 곳에 연결됐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집중되어 있지 않으면 ground loop가 있어서 서지 발생시 더 안좋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옛날집의 아웃렛을 3선식으로 retrofit할 때 수도 파이프에 그라운드를 연결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파이프가 메인과 본딩이 안되어 있다면 그라운드 루프가 생깁니다. 그냥 땅에 박힌다고 되는게 아니고요.

      컨트렉터에게 쿼트 받으실 때, 그냥 액수가 아니라, 어떤 작업이 필요한지 자세한 break down을 달라고 하세요. 그래야 어디 물어보고 조언을 받을 수라도 있죠.

    • d 72.***.178.170

      저희집도 그런현상이 자꾸 생기는데 surge protection 있는 멀티탭 써도 마찬가지던데요

    • chang 73.***.225.93

      I know there are certain difficulties you may not be able to fix personally when it comes to electrical problems.
      but it sounds like gfci issues you might have.

      Try to replace all the gfci outlet in the kitchen and bathroom area.
      gfci’s are more likely to fail and last for about 10 years

    • 비슷한 경험 23.***.122.165

      살짝 비슷한 경험으로 패널에 따로 연결된 두 섹션이 서로 영향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방에서 garbage disposal을 돌리면 뜬금없이 안방 화장실 전구가 깜박거리는…. 미루고 미루다 조금씩 심해지는 것 같아 전기회사에 연락했더니 와서 집으로 들어오는 Neutral line이 접촉이 불량해서 그렇다고 공짜로 10분만에 해결해주더군요. 냉장고가 탔다니 그냥 용량 부족이 문제가 아니고 앞에 어떤분 이야기처럼 ground나 neutral line 문제가 아닐까 염려됩니다. 나중에 검색해보니 floating neutral line이 꽤 위험할 수도 있더라고요.

    • 전기 32.***.142.32

      이분에 동감합니다.
      미국에서 2차대전 종전 후에 지은 집은 보통 60암페어로 많이 부족하더군요.
      저도 같은 경우라 알아보았는데 그 용량을 늘이는게 쉽지 않아서 새집으로 이사했습니다. 요즘은 보통 200 암페어.
      오래 사실 작정이라면 제대로 공사하는게 옳은 선택일듯 합니다.

    • 궁금이 68.***.92.201

      답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사는 곳이 시골동네라…전기업체도 그리 많지는 않네요.
      말씀해 주신 것처럼…주방쪽을 하나 추가하는 것이 견적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봐야겠네요.
      서킷브레이커가 보통은 왼쪽 오른쪽으로 제끼는 거던데…여기는 눌러서 다시 on으로 바꾸는 것이더라구요.
      그만큼 오랜된 서킷이겠죠?
      전기쪽은 정말 아는게 별로 없어서 전문가가 설명을 해주어도 잘 이해가 가지 않더라구요.
      그래도 이렇게 답변들을 주시니 조금 이해가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