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 OPT 취업 상황 조언 구합니다..ㅠㅠ

  • #3828406
    pls 73.***.113.72 2723

    긴 글인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한국어도 조금 서툰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미국 학부 STEM으로 (22년 5월달)졸업하고 F1으로 한국계 미국에 작은 기업(약간 스타트업)쪽에서 학생때 인턴으로 일하고 대표님이 풀타임 정직원으로 오퍼 주셔서 정직원으로 이제 1년 반쯤(파트타임 인턴 추가하면 2년 반쯤) 일했는데요, 경기도 안좋고 회사가 투자를 못받고 자금도 떨어져 2023년 5월부터 급여를 못받았습니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을 정리해고를 하지 않았고 계속 급여를 줄테니 기다려 달라, 상황이 좋아질거다 하면서 띄엄띄엄 이메일만 보내는 상태입니다. 현재 대표는 한국분이시고 한국에서 투자유치를 못하셔서 아직까지 한국에 계시고 있는 상황입니다. 돈도 계속 한국에서 미국으로 보내왔던것 같네요. 언제 돌아오겠다는 말도 없으시고, 미국 법인 직원들은 한 명 빼고 아직 퇴사를 안한 상태입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회사는 한국 법인도 있고, 미국법인도 있습니다. 현재 한국 법인에서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같고요. 나머지 미국 법인 직원들은 대표님께서 보내시는 이메일이 전부 입니다. 회사가 전체적으로 잘 짜여져 있지 않아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저는 작년 6월부터 Initial OPT로 1년은 풀타임으로 일했고, 이번년도 6월달 기준으로 STEM OPT(2년 연장-2025년 6월까지)승인을 받아서 아직 회사에 고용 되어있습니다. 이번 년도 5월쯤 부터 회사가 상황이 악화되면서 제가 할 일은 점점 없어졌고요, 지금은 서류상에만 고용되어있고 실질적으로 할 일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
    현재 저는 회사를 늦어도 이번년도12월 말에 퇴사할려고 하고 새로운 직장을 찾고있고 인터뷰도 하는 중인데 현재 잡 마켓이 너무 안좋다 보니 아직 새로운 직장을 못구하는 상태입니다. STEM OPT의 조건이 회사측에서 저한테 training plan(I-983)이라고 거기에 적힌대로 저를 트레이닝 해줘야 하는데 지금 회사 상황이 그렇지 못하고 그 룰에 compliant하지 않으면 제가 회사를 나와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제가 빨리 퇴사하고 회사를 신고해야하는건지, 제때 못받았던 급여가 혹시 미래에 제가 영주권이나 추가적인 이민 절차를 밟았을 때 문제가 생기는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 퇴사를 하고 제 학교 측에 퇴사했다고 알려 OPT unemployment 날짜를 써야하는데요, 아직 150일이 남아 그 동안 좋은 직장을 찾거나 솔루션을 찾으려 합니다. 혹시 자세한 회사 상황을 학교에다 알렸다가 제 OPT에 해가 갈지도 몰라 아직은 리포팅을 하진 않은 상태입니다.

    급여가 나오지 않고 경제적으로 어렵다 보니 현재 한국에 계신 부모님께서 저를 도와주시고 계시지만 계속 이렇게 지낼 수 없어 저는 최선을 다해 새로운 직장을 구하고 있고, 대학원도 생각해보는 중인데, 이제는 정말 현재 회사에서 정식 퇴사를 해야될것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회사를 나올 때 회사를 고용청이나 DHS에 신고 해야되는건지, 제가 그런 일에 얽히면 더 복잡해지는 일이 있는지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못받은 급여를 받을 수 있는건지, 세금신고도 불이익을 당할 것 같아 걱정도 됩니다.

    제가 너무 오랫동안 기다려온건지, 너무 늦은건지 마음이 무겁네요. 경험해보지 못한거라, 제 지인분들도 잘 모르셔서 혹시나 여기 분들은 아실 수 있어 올려봅니다. 현재 이민 변호사 사무실에 전화해서 상황 설명을 드리고 변호사님께서 연락하시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 172.***.135.200

      신고하면 뭐가 달라져요? 한국이랑 미국이랑 같은 거 아니었어요?

    • 욕하는미친상것들 69.***.1.218

      구직이 잘 안되어서 지금 직장을 다니는 것인가요?
      아님 지금 직장이 좋아서 입사하신건가요?
      만약 다른데 오퍼가 없었다면 일할 기회와 경력을 만들 기회를 준 회사인데 신고해서 회사가 사라진다면 다음 직장에서 백그라운드 검사할 때 힘들어지겠죠.
      영어에 다리를 태우지말라고 합니다.
      회사 상황은 사장님과 이메일이라도 솔직히 대화해보세요.
      생활비 때문에라도 힘들다고.
      물론 다른데 알아보고요.
      회사 상황이 나빠서 나가기를 바랄 수도 있어요.

    • 와하 73.***.155.205

      긴들 읽을것두 없네

      미국에서 임금을 주지않고 몇개월을 보낸거 자체가 말도 안돼는 상황임

    • 장화신은고양이 73.***.90.165

      억울하고 화나신건 이해하지만 지금 가장 중요한건 150일남았으니까 그동안 직장을 빨리 알아보세요. 못찾으면 대학원생각중이라니까 학교로 다시 들어가는것도 방법입니다. 오피티만 하고 귀국할게 아니라 미국에서 오래 일하면서 체류하고싶으면 인터뷰할때 h취업비자를 지원해주는지 물어보고 입사하세요. 이상한 한국기업, 스타트업 말고, 인턴에서 나중에 정직원시켜준다는게 중요한게아니라, 정직원시켜주면뭐합니까 비자를안해주면.

      h1b database 사이트 많이있습니다. 구직할때 회사명을 조회해서 h1b, gc 스폰서를 매년 (지난 5년것을 쭉 보세요) 어떤 직업명에 몇개를 스폰서 해줬는지 미리 검색해보는것도 방법입니다. 직업명을 보는건 왜냐하면 예를들면 software engineer은 스폰서 해주는데 hr specialist는 스폰서 잘 안해주구나/아니면 스폰서가 필요한 사람이 내가 처음이거나, 혹은 내 직업명이 스폰서를 받은 사례가 많다면 나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있는거죠. 그런 패턴을 봐야죠.

      https://h1bdata.info/
      https://www.myvisajobs.com/Search_Visa_Sponsor.aspx
      https://www.uscis.gov/tools/reports-and-studies/h-1b-employer-data-hub
      (꼭 이사이트들을 안써도 구글에 h1b database 검색하면 됩니다.)

      급여문제는 변호사랑 얘기해보세요.

    • ㅇㅇ 74.***.153.72

      급여가 안나온다라는 건 정말 갈때까지 간 상황입니다. 그 전ㅂ 터 계속 시그널이 있었을텐데 그때 진작에 옮기는게 맞죠.

      ‘스폰서’라는 개념은 직원에게 지급할 충분한 자금과 자산이 있을 때 성립이됩니다. 신고하면 정부가 그들 자산을 압류해서 매각 후 지불해줄 겁니다.

      저라면 지금이라도 빨리 이직을 해서, 후에 리포트절차를 거쳐 미지급 내용을 환수 받을 듯하네요. 하지만 그 전에 최소 USCIS에는 이 문제에 대해 보고를 하고 규정을 최대한 준수하도록 하는것이 나을 듯 합니다. 이민변호사도 좋은 옵션입니다.

    • ㅇㅇ 74.***.153.72

      또 윗분 말대로 유학생 상황에서는 최소 향후 h1b를 해줄 수 있는 회사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비자가 해결되지않으면 결국에 돌아가거나 아니면 계속해서 비자스폰이 가능한 회사들을 찾아다녀야합니다. 안그래도 신분이 불안정한데 너무 규모가 작거나 스폰자체가 불가능한 회사는 제일 먼저 거르셔야합니다.

    • Aa 12.***.183.99

      Algelist가 스타트업 회사을 모여있는 싸이트인데 함 찾아보세요 연락이 다른 잡 싸이트 보다 더 오더라구요

    • 흠… 73.***.238.139

      Stem opt 필수요건이 페이를 받는 풀타임잡 유지입니다. 님이 페이를 못받는 순간부터 opt 유지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최악의 경우엔 이미 그레이스 피어리드를 소진하고 불체일수가 카운트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h1b 파일링을 할때도 님이 opt 때 일했던 페이스텁을 제출해야합니다. 하루빨리 이민 변호사 컨택을 하시던가, 최소한 학교 인터내셔널 오피스에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opt 유지가 가능한지 알아보세요. 잘못하다간 미국 영구입국금지 당할 수도 있습니다.

    • ㅇㅇ 108.***.32.17

      다른일 찾고 변호사 구하고 dol에도 문의해 보세요. Dhs 말고요.
      힘내세요.

    • ㅓㅣㅘ츄유닽 174.***.68.55

      변호사고 나발이고, 짐부터 싸야겠네
      잘 가라

    • ㅇㅇ 74.***.153.72

      미국인 직원들이 스스로 안 나간건 레이오프 패키지 못 받아서 그런거고 회사입장에서도 아예 그게 페이가 안되니 못짜르는거고. 근데 패키지 해당없는 외국인 입장에서는 아예 처음부터 남아있을 이유가 없죠.

    • tomtom 70.***.250.206

      애초에 봉급이 제대로 나와도 스타트업이면 E verify number가 있는지도 의문이네. stem extension 지원할때 그게 필요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