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verance

  • #161887
    a 99.***.7.244 4550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lay off 와 termination, fired 이렇게 세개, 경우가 어떻게 다른 건가요?
    만약 본인이 스스로 그만두는 경우엔 severance package라거나 unemployment benefit 등을 못 받는건가요?

    퍼포먼스쪽으론 문제가 없는데 잘리는 경우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 ISP 12.***.168.229

      termination은 두가지 다를 포함한 말이고, layoff의 경우에는

      회사가 구조 조정 이라는걸 밝히고, layoff를 하는 이유가

      무슨 age/sex/race discrimination이나 아니라는 이런 저런 증거 자료 첨부 해서 줍니다.

      그리고 회사에 따라 틀리긴 하지만, 설베일런스 팩키지가 좀 두둑 합니다.

      fired는 그냥 자르는 겁니다. 아마 일반적으로 2-4주 정도 줄겁니다. ndd나 임원급들은

      처음에 고용할때 따로 맺은 계약에 따라 주기도 하구요.

      미국에서의 job termination 은 고용주와 고용인의 관계는 “at will” 이라는 관계이기에

      어떠한 이유로 서로 끝낼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냥 깨끗이 잊으세요.

    • a 75.***.94.242

      설베일런스 -> 쎄버런스 라고 발음하지 않나요?

      본인이 스스로 그만두거나 본인이 업무상 잘못해서 짤린경우 (의욕상실로 짜르기엔 좀 너무 애매모호한듯….출근을 무단으로 지속적으로 안했다든지…특별히 증거가 필요할듯.), 실업수당 못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MLB 151.***.175.206

      Termination이라는 말은 단순하게 고용관계가 종료된다는 말입니다 (회사가 짜르던 직원이 관두던)
      Termination에는 voluntary와 involuntary로 나누어 집니다. Voluntary는 직원이 알아서 나가는 경우이고 involuntary는 직원의 의사에 반해서 회사가 termination을 하는 경우이지요.
      Involuntary는 또 두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layoff와 dismissal로 나누어 집니다. Dismissal이 소위 말하는 “fire”입니다. Dismissal은 직원의 과실로 인한 해고입니다. Performance의 저하가 dismissal로 연결되지는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everance package의 경우는 회사 마다 policy가 다릅니다.

      Layoff를 제외한 다른 경우에는 unemployment compensation과 severance가 불가합니다.

      • MLB 151.***.175.206

        직원의 잘못이라는 것은, 문서화해서 증명할수 있어야 합니다. 의욕저하는 증명할수 없지요.

    • 짤르기 216.***.54.158

      좀 규모있는 회사라면, 짜를 때는 performance review에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어 있고, performance improvement plan(PIP)등을 통해 개선하도록 하다가 안되면 짜릅니다. 이런 과정이 잘 정립되어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역시 law suite을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회사 입장에서 할만큼 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죠. 이렇게 짤리면 세브란스 패키지는 없습니다.

      제가 봐온 바로는, 어떤 상사는 짜를 것을 마음 먹은 후에 PIP에 좀 무리스러운 조건을 넣어서 짜를 이유로 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 조건이 객관적으로 무리스럽다기 보다는, 그 사람이 정말 개선하도록 도와주는게 아니라 ‘너는 이거 못하지? 나가’ 이런 식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마침 layoff가 있게 되면, 거기에 포함시켜 내보내기도 합니다. 오히려 favor죠. 자기 기록에도 나쁘지 않고 세브란스도 타니까, 더 이상 버티지 않고 순순이 layoff 행렬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layoff가 있지 않다면, 이정도가 되면 fire하기 전에 보통 스스로 나갑니다.

    • bk 151.***.224.45

      써베일런스에서 졸라웃었음

      • 날달걀 65.***.40.1

        저도 졸라 웃었는데요. 물론 실수겠죠. ㅋㅋ

        그러고 보니 갑자기 제 실수담이 생각나네요.

        I am sorry for your inconvenience.라는 문장을 보내려는 중이였죠. 영어가 약하니까 항상 스펠체킹을 하고 보내는데, 아무런 오류가 없다고 나오길래 메일을 보냈습니다.

        갑자기 그 여자 메니저가 박장대소를 하면서 웃더군요. 그리고 저를 부르더군요. 그 메일을 보니

        I am sorry for your incontinence. 라고 되어 있더군요. 솔직히 그 때까지 incontinence라는 단어가 존재하는 지 조차 모르고 있었습니다. 남자였으면 괜찮았을 텐데. 하필 여자라 무지 웃겼나봐요.

    • ISP 38.***.181.5

      그게 원래 직원이 나간담에 회사 욕 하나 마나 감시용으로 주는 돈입니다.
      원래 용도하고는 많이 틀려지지 않았을까요? ㅎㅎㅎ

      즐거우셨다니 다행입니다.

    • a 69.***.167.12

      상세한 답변들 감사드립니다.
      여러가지 많은 생각이 드네요… 나중에 또 글 올리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The forum ‘Job & Work Life’ is closed to new topics and repl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