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ety Manager 뭐하는 사람 인가요?

  • #1573228
    안전 관리자 69.***.46.90 2013

    미국내 한인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 입니다.

    요즘 갑자기 너무 궁급한것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글 남깁니다.

    혹시 아시는분 답변좀 부탁 드립니다.

    어느 회사든 미국이건 한국이건 제조 회사라면 반드시 Safety Manager 라는 보직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안전 관리자라는 이름으로 기본적인 안전(전기나 소방 안전) 자격소지가 법적인 책임과 권한으로

    회사에 소속되어 근무하는 보직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거의 대부분에 경우 생산 설비 혹은 시설물의 엔진어링 능력은 보유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직접 관리및 유지 보수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 미국에 Safety Manager 란 사람들은 설비의 안전성 관련 지식 전무에 간단한 전기적 기초 상식도 없으며,

    관련 안전 규정도 재대로 모르는 사람이 태반인것 같습니다.

    혹시 미국에서는 아무나 Safety Manager를 해도 무관한 건가요??

    아니면 다른 어떠한 경력이나 혹은 다른 무언가가 있는 건가요??

    혹시 Safety Manager 관련 업무나 기본적인 Safety Manager란 이런것이다 하는 미국 규정 이사는분 답변좀 부탁 드립니다.

    저의 회사 Safety Manager는 제가 아무리 보아도 사람 해고 하는 일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것 같습니다.

    Fire prevention system 및 설비의 Safety 장치의 관리는 생산기술부서에서..

    실작 작업 환경 관리는 총무에서…

    작업자 건강 관리는 HR 에서…

    Safety Manager –>??? 아주 가끔 마약검사& 오샤에서 나오면 따라 다니기 외에는 ….

    뭐하는 사람 인가요 아시는분 속시원히 답변좀 부탁 드립니다..
    저렇게 일하면 나도 하고 싶어서요..

    • ㅁㄴㅇㄻㄹㄴㄻㄴ 66.***.248.98

      OHSA 트레이닝, 써티피킷 등 일정 조건만 갖추면 거의 아무나 다 해도 되는 것으로 압니다.
      예전 회사는 그렇더군요.

    • 지나가다 198.***.94.35

      예전에 저도 미국에있는 한국회사에서 근무는 하였지만 Safety Manager 별로 한는거 없슴다.
      미국 대기업이면 Restriction 이 많이 있으나 미국에있는 한국회사는 별로 그런거 Spec. 보지는 않는거 같더군요.

    • 71.***.192.82

      조그만 미국회사에서 Ph.D.급 개발 담당자 인데 회사가 작으니 safety manager를 겸직하는데 봉급은 겸직으로 차이가 없고 책임만 더해집니다. OSHA and chemical waste 등의 규정을 회사가 준수해야 하므로 만일 규정위반이면 책임을 집니다. 동료 facility engineer 에게 OSHA 는 떠넘기고 chemical safety manager 역활만 하고 있습니다. MSD 를 관리하고 waste chemical shipping 과 안전 PPE 착용 blue card 작성 및 교육을 해야 합니다. 같은 봉급에 책임만 더해지는 일이지만 작은회사에서는 별도 사람을 채용하지는 않습니다. 미국회사에서는 safety manager가 아무나 마구 자르거나 하지 않습니다. 단지 안전에 관하여 제어가 되지 않으면 HR에게 가기도 하는데 그럭적은 한번도 없었지요. 경험도 없는데 하고 싶다니 무슨 이야기 인지요? 전문성이 없이 아무나 하면 안전은 누가 책임을 지나요?

    • 안전 관리자 69.***.46.90

      답글 주신분들 모두 감사 드립니다.

      쌤님 말씀대로 경험도 없는데 어떻게 아무나 막 할수는 없을 것 같네요..

      하지만 이곳 주변의 여러 한인 회사들을 봐서는 현재 근무하고 있는 safety manager 보다는 그 분야에서

      제가 더 많이 경험 한것 같군요. 한국에서 안전 관리보 경험도 있고요..

      단지 저는 미국 시민권자가 아니기에 법적 책임 부분에서 해당 사항이 없는것 같군요…

      미국 회사는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 하기에는 역시 미국내 한인 회사의 safety manager 미국인 만을 위한

      최고의 자리인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