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이 갑자기 높아졌습니다

  • #3574638
    어코드 2011 108.***.158.176 9592

    안녕하세요! 자동차 게시판에서 이런저런 좋은 정보들을 얻고 있는 이용자입니다.

    이번에 제 차 (2011 혼다 어코드 4도어 LX)의 RPM 문제에 대해서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몇개월 전에 130K 마일 가량 되는 중고 2011 혼다 어코드를 구매해서 현재 운행중에 있습니다. 학생이라 요즘 캘리포니아에 있는 집에서 학교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차를 자주 운행하지는 않고 3일에 한번 꼴로 10-15마일정도 운전합니다. 평소에 차에 무리를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속력을 올릴 때 악셀을 한번에 꾹 밟지 않고 가볍게 밟으며 운전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부터 갑자기 RPM이 전체적으로 올라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난 몇 개월간 이 차를 타본 경험으로는 보통 차를 정지상태에서 약 30마일정도까지 도달하는데 RPM이 올라봤자 2,000 까지 올랐다가 속도가 유지가 될 때 약 1,400-1,500정도로 떨어졌고, 프리웨이에서 65-70마일로 주행할 경우 대략 1,600-1,700, 그리고 아무도 없는 프리웨이 (제한속도 75마일)에서 예전에 80마일로 한번 눌러봤을 때 2,000정도로 유지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부터는 갑자기, 정지상태에서 30마일정도까지 서서히 도달하는데 최소 2,500에서 최고 2,800 RPM까지 올라가고 있고, 60마일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때는 1,900RPM 그리고 70마일로 주행했을 땐 약 2,100 RPM 정도로 이전에 비해서 RPM이 전체적으로 좀 올라갔습니다.

    마침 그저께 오일체인지를 해야해서 정비소에 가서 오일체인지 할 겸 이 문제에 대해서 메케닉에게 물어봤습니다. 차 시동을 걸고 RPM을 보시더니, 처음 시동을 걸었을때 나오는 RPM은 정상으로 보인다고 말씀해주셨고, 악셀을 밟고 차를 주행할때 평소보다 높게 나타나는 RPM에 관해서는 “연식과 마일리지를 고려했을 때, 카본이 쌓여서 그럴 수 있다” 라는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단지 추측일 뿐이라고 하셨습니다.

    카본이 쌓여서 그런 것이라면 서서히 RPM 증가에 영향이 갔을텐데, 제 차의 경우에는 갑작스럽게 이런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혹시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현상이 혹시 엔진과 같은 다른 주요 파트에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 혹시 이런 현상은 보통 어떤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지 여러분들의 소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감사드립니다!

    • 카본 206.***.195.150

      운전습관으로 보아 카본 빌드업으로 보입니다.
      엔진은 가혹하게 다룰 수록 좋습니다.
      그런식으로 운전 하면 카본이 쌓이고 일단 쌓인 카본은 시간이 갈 수록 더 안좋아집니다.
      나중에 브레이크를 밟아도 ecu에서 연소 분사량을 더 늘려 브레이크가 잘 안듣습니다.
      그 상태가 지속 되면 어느 순간 차가 15마일이상 못 달리도록 합니다.
      그 때는 인젝터를 분해해서 카본을 제거 해야 합니다.
      혹 인젝터 크리너가 효과를 보일 수도 있으니 인터넷이나 유투브에서 하는방법을 해보세요.
      만약 내리막 길이 있다면 내리막은 3단이나 2단으로 엑셀 밟지 않고 내려 가면 청소에 도움이 됩니다.

      • 어코드 2011 108.***.158.176

        답변 감사드립니다! 카본빌드업이 문제이면 RPM 문제가 서서히 드러나지 않았을까 싶은데, 어느순간부터 갑자기 이런 현상을 보여서 조금 의아하긴 합니다만 말씀해주신대로 injector cleaner를 한번 주입해 보고 경과를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드려요!

    • 미션 24.***.192.219

      미션의 기어박스 구조상 각 단의 각 RPM값에서는 지정된 속도만 나와야 합니다. 만일 특정 속도에서 RPM값이 올라갔다면 예전보다 저단에서 동작하며 이는 자동모드 스피드센서가 오작동을 일으켜 적정 단수로 shift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미션을 +-수동모드로 RPM을 적절한 범위에서 동작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급가속이 아닌 한 2천RPM초반을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제 경우는 가장 고단으로 shift가 안되어 고속도로에서 3000RPM까지 상승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센서교체 후 증상이 사라졌었습니다.

      • 어코드 2011 108.***.158.176

        답변 감사드려요~! 말씀하신대로 어느 특정 속도에서 RPM이 치고올라가는것 같습니다. 혹시 말씀하신 “자동모드 스피드센서 오작동” 이라는것이 vehicle speed sensor 말씀하시는 것인가요? (https://www.autozone.com/engine-management/vehicle-transmission-speed-sensor/duralast-vehicle-transmission-speed-sensor-su1528/593991_0_0?cmpid=PLA:US:EN:AD:NL:1000000:ENM:71700000043798979&gclid=CjwKCAiA1eKBBhBZEiwAX3gql3jyoZwaS_wSI3g2VJhYx8UjtQP38GalBW-QcU5TDY5xxugdlJdT5RoCH2EQAvD_BwE)

        혹시 그 파트는 스스로 교체하셨는지, 아니면 정비소에 맡기셨는지 여쭤보고싶습니다. Repair Pal 이라는 사이트(https://repairpal.com/estimator/vehicle-speed-sensor-replacement-cost) 에서 보니까, 교체 비용이 대략 $200가량 드는것 같은데, 만약에 혼자하기 어렵지 않다면 돈을 좀 세이브할 겸 혼자 해보고싶으나 이런류의 DIY의 난이도를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 미션 24.***.192.219

          네 맞습니다. 그리고 제 경우 딜러에서 450불이나 바가지를 씌우길래 그냥 인터넷으로 40불정도에 파트를 샀고 파트교체방법을 미리 프린트해가지고 잘아는 동네 한인정비소에 가서 공임비 80불주고 교체했었습니다. 만일 제가 파트와 교체방법을 미리 준비하지 않았었다면 말씀하신 200불이 적당한 총비용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참, 차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차는 DIY로 하기엔 조금 버거운 경우였습니다.

          • 어코드 2011 108.***.158.176

            조언 감사드립니다! 경과를 조금 더 지켜보고 speed sensor를 교체해야겠다 싶으면 파트만 따로 구입한 후에 평소에 가던 정비소에서 레이버만 받고 교체해줄 수 있는지 여쭤봐야겠습니다ㅎㅎ 상세한답변 감사드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주택 73.***.98.103

      기본적인 정비인데요. throttle body cleaning 해보세요.

      • 어코드 2011 108.***.158.176

        동영상 첨부 감사드립니다! 동영상을 보아서는 간단해보이는데 실제로 했을때는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한번 도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원글 75.***.62.2

      RPM이 갑자기 높아졌습니다

      2021-02-26
      10:52:22
      #3574638

      어코드
      2011 108.***.158.176

      안녕하세요! 자동차 게시판에서 이런저런 좋은 정보들을 얻고 있는 이용자입니다.

      이번에 제 차 (2011 혼다 어코드 4도어 LX)의 RPM 문제에 대해서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몇개월 전에 130K 마일 가량 되는 중고 2011 혼다 어코드를 구매해서 현재 운행중에 있습니다. 학생이라 요즘 캘리포니아에 있는 집에서 학교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차를 자주 운행하지는 않고 3일에 한번 꼴로 10-15마일정도 운전합니다. 평소에 차에 무리를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속력을 올릴 때 악셀을 한번에 꾹 밟지 않고 가볍게 밟으며 운전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부터 갑자기 RPM이 전체적으로 올라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난 몇 개월간 이 차를 타본 경험으로는 보통 차를 정지상태에서 약 30마일정도까지 도달하는데 RPM이 올라봤자 2,000 까지 올랐다가 속도가 유지가 될 때 약 1,400-1,500정도로 떨어졌고, 프리웨이에서 65-70마일로 주행할 경우 대략 1,600-1,700, 그리고 아무도 없는 프리웨이 (제한속도 75마일)에서 예전에 80마일로 한번 눌러봤을 때 2,000정도로 유지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부터는 갑자기, 정지상태에서 30마일정도까지 서서히 도달하는데 최소 2,500에서 최고 2,800 RPM까지 올라가고 있고, 60마일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때는 1,900RPM 그리고 70마일로 주행했을 땐 약 2,100 RPM 정도로 이전에 비해서 RPM이 전체적으로 좀 올라갔습니다.

      마침 그저께 오일체인지를 해야해서 정비소에 가서 오일체인지 할 겸 이 문제에 대해서 메케닉에게 물어봤습니다. 차 시동을 걸고 RPM을 보시더니, 처음 시동을 걸었을때 나오는 RPM은 정상으로 보인다고 말씀해주셨고, 악셀을 밟고 차를 주행할때 평소보다 높게 나타나는 RPM에 관해서는 “연식과 마일리지를 고려했을 때, 카본이 쌓여서 그럴 수 있다” 라는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단지 추측일 뿐이라고 하셨습니다.

      카본이 쌓여서 그런 것이라면 서서히 RPM 증가에 영향이 갔을텐데, 제 차의 경우에는 갑작스럽게 이런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혹시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현상이 혹시 엔진과 같은 다른 주요 파트에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 혹시 이런 현상은 보통 어떤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지 여러분들의 소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감사드립니다!

    • 케이맨Gt 73.***.79.55

      스피드센서 옛날 현대 유리미션때 작살나서 기억하는데 기어가 변속이 아예 안될텐데….
      EGR이나 윗분얘기처럼 스로틀 청소 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배큠에서 새어나오는걸 잡아야 겠네요

      • 어코드 2011 108.***.158.176

        답변 감사드립니다! 인터넷 다른 글들에서 스피드센서가 불량일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읽어봤는데요, 케이맨Gt님의 현대차량의 스피드센서는 조금 심각한 문제였지 않을까 싶습니다

    • 172.***.107.78

      엔진은 가혹 하게 다뤄야한다? 글쎄요

      혼다차 위에 차보다 더 오래되었는데 새차 살때부터 살살 탔죠

      90마일 이상 잠깐 달려본것도 손으로 꼽을 정도고

      하이웨이에서도 대부분 65-70-75 마일로 달리고

      일반 도로에서 급가속 급출발 안합니다

      오래됬는데도 아직도 알피엠이나 등등 아무 문제 없어요

      머플러 뒷끝 배기까스 나오는 부분도 아직 까만 껌 정 그을름 하나 없어요

      새차 살때 같이 스테인리스 그대로 입니다

      내차랑 같은 모델 다른 사람들 차보면은 꺼먼 그을름이 넘쳐 나는 차도 본적있고

      9만인가 10만마일때 엔진하고 엔진 필터를 연결 하는 주름 잡힌 호수가

      밑에 갈라져서 그걸 내가 교체하면서 throttle body 여기를 손가락 으로 누르고 안을 들여다가 보았는데

      아주깨끗 했어요

      엔진은 가혹하게 글쎄요 오히려 살살 타야 하는거 아닌가요?

      • 어코드 2011 108.***.158.176

        저도 엔진에 무리를 주면 엔진의 수명이 짧아질까 걱정되서 최대한 조심히 운행하는 편입니다. 차가 대체적으로 관리가 잘되신것같아서 부럽습니다 ㅎㅎ

    • 정상 198.***.20.85

      지금 보이는 수치들이 5speed ATM에서 보여주는 정상적인 숫자이며 그 전에 기억하시는 숫자는 뭔가 오류가 있었던 것 일껍니다.
      Accord의 스펙으로 단순 계산해 보면
      5th speed gear ratio: 0.537
      Final drive ratio: 4.44
      Tire height: 26.16 일때,
      1900rpm에선 62마일, 2100rpm에선 68.6마일 나옵니다.

      • 어코드 2011 108.***.158.176

        답변 감사드립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니 조금 걱정이 덜어지긴 합니다 ㅎㅎ 그런데 정지 상태에서 앞으로 차를 운행을 시작할 때 RPM이 2500에서 2000 후반대까지 솟는것은 정상 범위보다는 좀 높지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끼유웁 71.***.61.129

      저는 Gas 다시 체울때 종종 Injector cleaner 같은 첨가제를 넣어주는 편이에요.
      최근에 제 차를 친구한테 1년정도 빌려줬다가 돌려받았는데. 차 상태가 정말 안좋았어요.
      얼라인먼트는 나가고 별의별 잡소리도나고 손봐야할데가 한두군데가 아니었어요.

      저도 개시글 질문자님 처럼 1년전 제차 보다 RPM이 올라간것을 느꼈는데. (제 차는 AWD 입니다).
      트렌스미션 오일갈고, 디퍼렌셜오일갈고. 스파크 플러그 갈아줬더니. RPM은 예전처럼 돌아왔어요.
      물론 얼라인먼트랑 타이어도 손보고… 전부다 해서 2천불정도 깨진듯 했는데.
      아직도 차에서 잡소리는 좀 나요;;;

      RPM이 올라가는거 보면, 스파크플러그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깨끗하게 연소가 안되서, 차에서 원하는만큼 동력생성이 안되니까 RPM을 올려서라도 필요한만큼의 동력을 생성하는 매카니즘이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