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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 게시판에서 이런저런 좋은 정보들을 얻고 있는 이용자입니다.
이번에 제 차 (2011 혼다 어코드 4도어 LX)의 RPM 문제에 대해서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몇개월 전에 130K 마일 가량 되는 중고 2011 혼다 어코드를 구매해서 현재 운행중에 있습니다. 학생이라 요즘 캘리포니아에 있는 집에서 학교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차를 자주 운행하지는 않고 3일에 한번 꼴로 10-15마일정도 운전합니다. 평소에 차에 무리를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속력을 올릴 때 악셀을 한번에 꾹 밟지 않고 가볍게 밟으며 운전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부터 갑자기 RPM이 전체적으로 올라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난 몇 개월간 이 차를 타본 경험으로는 보통 차를 정지상태에서 약 30마일정도까지 도달하는데 RPM이 올라봤자 2,000 까지 올랐다가 속도가 유지가 될 때 약 1,400-1,500정도로 떨어졌고, 프리웨이에서 65-70마일로 주행할 경우 대략 1,600-1,700, 그리고 아무도 없는 프리웨이 (제한속도 75마일)에서 예전에 80마일로 한번 눌러봤을 때 2,000정도로 유지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부터는 갑자기, 정지상태에서 30마일정도까지 서서히 도달하는데 최소 2,500에서 최고 2,800 RPM까지 올라가고 있고, 60마일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때는 1,900RPM 그리고 70마일로 주행했을 땐 약 2,100 RPM 정도로 이전에 비해서 RPM이 전체적으로 좀 올라갔습니다.
마침 그저께 오일체인지를 해야해서 정비소에 가서 오일체인지 할 겸 이 문제에 대해서 메케닉에게 물어봤습니다. 차 시동을 걸고 RPM을 보시더니, 처음 시동을 걸었을때 나오는 RPM은 정상으로 보인다고 말씀해주셨고, 악셀을 밟고 차를 주행할때 평소보다 높게 나타나는 RPM에 관해서는 “연식과 마일리지를 고려했을 때, 카본이 쌓여서 그럴 수 있다” 라는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단지 추측일 뿐이라고 하셨습니다.
카본이 쌓여서 그런 것이라면 서서히 RPM 증가에 영향이 갔을텐데, 제 차의 경우에는 갑작스럽게 이런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혹시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현상이 혹시 엔진과 같은 다른 주요 파트에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 혹시 이런 현상은 보통 어떤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지 여러분들의 소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