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0420 CATALYST EFFICIENCY LOW BANK 1 이게 뭘까요?

  • #3841
    Guest 24.***.165.228 9542

    수리하고도 또 뜨던 체크 엔진 때문에
    이번엔 다른 정비소로 가서 스캔만 해봤습니다.
    위와 같은 코드가 나오더군요.
    정비소 아저씨는 제가 얼마전 산소센서 교환했다고 하니깐
    하나 더 있는 산소 센서 때문일꺼라 하시던데
    그거 때문일까요?
    정말 그거 고치면 이젠 안나올런지 휴…
    차에 대해서 잘 아시는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 지미 130.***.1.75

      차에 따라 다르겠지만 Nissan차같은경우는 Oxygen sensor마다 코드가 다름니다
      가령 O2 센서가 2개있는 차같은경우 제각기의 코드를 뛰우죠.
      가령 수리하셨던분이 잘되고 있는 센서를 실수로 갈을수있으니 한번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 같군요

    • yyb700 68.***.77.196

      상기코드는 컨버러가 나쁘다는 코드입니다
      컨버러 앞쪽에있는 센서가 S1이구요
      컨버러 뒤쪽에있는 센서가 S2입니다
      상기코드는 뱅크1 S2입니다
      컨버러가 성능저하 라고코드를띄우는데 왜 센서를바꿉니까?
      S1센서는 공연비를 측정하기위한 센서이고
      S2는 컨버러가 작용을 잘하고있는지 감시하는 역활하면서 일응잘못하면
      ECU에다 일러바치는 파수꾼입니다
      도대체 정비사라면 그런기초도 없이 마구잡이교환으로 소비자만 속이고
      이거해보고 안돼면 저거 교환해보고 이래서야 되겠습니까
      고급스케너로 서비스 테이터만 잘보면 센서가 나쁜지 공연비가
      희박인지 농후인지 센서자체고장인지 확인가능한데
      고장코드만 겨우 볼줄알고 테이터는 볼줄모르는 점치는정비사는
      제발 좀 사라져야됩니다
      제의견에 이견이있으신분은 언제든지 댓글부탁합니다
      자동차는 현대기술의 총화입니다
      전자제어엔진은 컴푸터 프로그램화되어있어서 입력센서와 출력센서가
      서로 어떤일을 하면서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일을하는지 기초조차 모르는분이
      10년정비했니 20년 정비했니하면서 손님만 우롱하는 한심한 정비사가 우리주위에
      너무많아서 정비하는 본인으로써 실망이큽니다
      하루빨리 소비자와정비사가 서로 신뢰하는 관계가 개선되었으면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하시구요

    • BS 209.***.180.111

      yyb700님 칼럼을 하나 마련해 드릴 수 있다면…
      자주 오셔서 바른 정보로 도와 주세요.

    • Guest 24.***.165.228

      yyb700 님 써주신글 잘 읽어보았습니다만… 둘다 센서라고 글을 쓰셨는데
      코드가 났으니 센서 교체가 맞는거 아닌가요?
      컨버러 뒤쪽에 있는 센서를 바꿔야 하는거 아닌가 싶어서요
      정확하게 어떤 부품을 바꿔야 하고 비용은 어느정도인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yyb700 68.***.77.196

      게스트님요번에 산소센서 공부하고 지나갑시다
      저도 시간을 할애하는게 힘듭니다
      S1센서(컨버러앞센서)
      S1센서가 고장코드를 띄우면…..
      공연비가 희박해도(흡기계통에 도둑공기흡입,연료가 부족하든지)
      ; 농후해도(흡기공기가부족,연료과다)
      센서자체고장
      외이어 연결상태밎 ECU레퍼렌서전압,접지,센서히터선고장
      고장점검은?
      첫째 와이어 점검(4핀)
      둘째 희박한지
      세째 농후한지
      네째 1500RPM에서 스케너 그래프를보면 확인가능함(산소센서는 제일마지막에
      세째까지 이상없을시 확인하고 이상시 그때서야 교환합니다)
      세째까지 다빼먹고 교환하니 또 점등하는 악순환이지요
      다음S2(컨버러뒤)센서
      S2고장코드가 발생하면?
      첫째 MAP센서시스템일경우(AFS센서제외) 전압보면서 S1센서 그래프보면
      컨버러가 고장인지 확인가능함
      둘째 컨버러가 막히면 진공계를설치 지공도를보면 확인가능함
      세째 적외선온도계(1000도짜리)로 확인가능함니다
      네째 마지막에 역시점검합니다 이것도 S1센서와 S2센서를 동시에 스케너 그래프를보면 정상적이일때는 S1과S2는 서로 반대로 그래프에 나타납니다
      이렇게 점검해야 비로소 센서고장인지 가능합니다
      무조건 교환하고자 정비한다면야 누군들 못하겠습니까
      차마다 다 달려있는 산소센서만 잘보면 연료계통과 점화계통 EGR까지
      확인가능합니다
      산소센서가 정비사에게는 소중한 공구입니다
      고연비가 농후하면 산소센서가 ECU에고발해서 ECU는 연료를줄이고
      반대로 희박하면 연료를 늘립니다
      이렇게 산소센서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만합니다 행복하시구요.

    • auto 71.***.251.31

      저도 정비를 하는 한 사람으로써 (yyb700)님의 의견에 한표 보냅니다.
      역시 답은 컨버러를 갈아야 하는 것이겠죠.^^
      아쉽게도 님과 같은 체계적인 정검으로 결론에 이르는 분들이 주위에 없다는것이지요. 저도 미숙한 기술이지만 늘 노력하고, 난관 앞에서 서두루지 않으려합니다.
      언젠가는 이곳 뉴저지에도 기본이 없는 점쟁이가 사라지는 날이 오겠죠.,^^

    • Guest 59.***.254.72

      P0420관련 code에 대해서 연구중인 사람입니다. yyb700님의 말씀에 동감하지만 한가지 더 확인해야할 것이 있습니다.바로 false MIL On인 경우입니다. 즉, converter에는 문제가 없는데 P0420이라는 code를 갖게 되는 경우입니다. P0420은 ECM이 Front와 rear O2 sensor의 signal을 보고 판단을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converter의 고장을 O2 sensor를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지요. P0420이 발생했을 경우 무조건 converter만을 교환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입니다. Converter를 교환하기 전에 ICMD(idle catalyst monitoring diagnostic)을 통해 converter가 정상인지 아닌 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