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el mixture too lean 오만가지 이유로 뜰 수 있음. 4기통인가, 6기통엔진인가에 따라 원인 추론이 좀 달라지는데, 4기통을 가정하겠음. (4기통은 bank 1만 존재. 6기통은 bank 1과 bank 2가 존재).
이 코드의 의미를 알려면 배경지식이 좀 필요함. 간략 설명하면, 우선 개솔인 엔진이 연료를 연소(폭발?)시킬때 공기:연료 비율이(by mass) 14.7:1 이 되어야 최적(완전연소)임. 이 비율을 그럼 어떻게 맞추는가 하면 차 컴퓨터(ECU/PCM)가 연료를 분사시키는 양을 조절해서 맞춤. 들어오는 공기의 양은 엔진 흡기 (intake)에 붙어있는 MAF (Mass Air Flow) sensor를 통해 알 수 있음. 그러므로 처음 시동을 걸면 MAF 정보를 바탕으로 PCM이 14.7:1이 되는 양의 fuel을 우선 inject하게됨. (이거를 OBD2 open loop (OL) control이라고 함.)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가지 이유로 14.7:1이 안맞고, 완전연소가 일어나지 않음 – 완전연소가 되는지는 exhaust에 달려있는 O2 (Oxygen) sensor로 알게 됨. (실제로 O2 센서 2개가 있는데, 그중 upstream sensor (the one ahead of catalytic converter)). 그러므로 시동 걸고 나서 얼마 후(보통 O2 sensor가 달궈진 후.. 몇초 내지는 몇분)에 컴퓨터가 O2 sensor 값에 따라 fuel injection양을 feedback control하기 시작함. (이거를 OBD2 closed loop (CL) control라고함). 다시말해, MAF sensor에서 읽은 공기 양을 바탕으로 산술적 계산으로 나온 기본 fuel 양에 O2값을 바탕으로 fuel을 가감을 해서 injection하는 것임.
[참고로, OBD2 standard에서는 이 가감 양을 long term / short term 두가지로 나눠서조절. OBD2 스캐너 live data나오는 long term fuel trim (LTFT), short term fuel trim (STFT) 값이 이걸 의미. 하지만 STFT/LTFT값이 의미가 있으려면 system이 closed loop (CL) control 모드에 들어가 있어야 함. p0171따위가 떴을 때 많은 경우 system이 ‘OL-Fault’ (Open Loop – Fault)에 들어가있음. (그렇다고 system이 ‘OL’에 있다고 해서 문제 있는건 아님. 정상 주행시 전략적으로 Open Loop에 들어가는 차들이 있음. ‘OL-Fault’ 가 뜨면 문제). ]
자, 그럼 p0171이 왜 뜨는지? 컴퓨터가 closed loop control하려고 fuel양을 조절했는데, 비정상적으로 많은 fuel을 넣어야 하는 상황이 와서 (10-20% 가감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님) ‘어 이거 뭔가 문제있네’ 하면서 p0171코드를 띄우게 됨.
그러면, 어떤놈이 잘못되면 p0171이 뜰 수 있을까? 위에 내용을 이해하면 다음과같이 대충 짐작 할 수 있음:
1. MAF sensor가 불량이라 잘못된 값을 컴퓨터에 전달.
2. Vacuum leak – MAF sensor는 정상인데, 그 뒤로 intake 에 leak이 있어서, 엔진에 실제로 공기가 더 많이 들어감.
3. Fuel injector불량으로 fuel이 덜 들어감 (예를들어 100 넣으라고 했는데, 실제로 30만 들어감).
4. Fuel pump불량으로 힘이 딸려 fuel이 덜 들어감.
5. upstream O2 sensor불량으로 잘못된 값을 컴터에 전달.
6. PCM컴퓨터 오작동 (이건 가능성이 거의 zero)
그런데,
5번(O2 sensor)이 원인이면, O2 sensor코드도 보통 같이 뜸. Scanner live data로 O2 voltage reading보면 불량인지 대충 알 수 있음.
3번(Fuel injector)이 원인이면, 해당 cylinder misfire 코드도 보통 같이 뜸.
4번(fuel pump)이 원인 일 수 있는데, fuel pump가 맛이가면 아예 작동을 안하지, 힘이 딸리는 경우는 못봤음. 12만 마일이면 fuel filter 문제도 아닐것 같음.
그러므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건 1번 MAF sensor 불량이 거나, 2번 vacuum leak.
이때, V6 (bank 1, bank 2둘 다 존재)엔진이면, MAF sensor불량이였으면 P0174 (?) bank2 too lean 코드도 떴을것임.
결론: 우선 vacuum leak 확인 – vacuum hose빠진게 있나, 찢어진게 있나, 인테이크 파이프는 확실히 잘 껴져있나 확인. 인테이크 매니폴드 개스킷이 삭아서 그 사이로 새들어 갈 수도 있음. 미케닉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이런 심보로 뭐 배큠라인 하나 슥 빼놓았을 수도 있음 (happened to me once). Vacuum leak 확인 방법:
– PCV 말고도 vacuum line이 여럿 있을테니 다확인.
– 공회전 시켜놓고 엔진룸에서 바람새는 소리(쉭~~) 있나 확인.
– 엔진 시동 껐을 때 끄자마자 쉬익~ 하고 바람빠지는 소리 나나 확인.
– (위험) 공회전 시켜놓고 프로팬 개스 주변에 뿌려 rpm증가 하나 보고 확인.
– (유해) 담배 등 smoke 흘려 새는곳 확인.
이것도 아니라면 maf sensor를 정품으로 교환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