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와 H-1B 신청 시기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 #3632578
    adg 104.***.51.73 698

    안녕하세요, 이 사이트 통해서 여러가지 많이 배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OPT와 H-1B 신청 시기에 관해 질문드릴 것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현재 저는 F-1 비자로 통계 석사과정 진행중이고 올해 12월 졸업 예정입니다. 졸업 후에 일할 곳을 지금 부지런하게 지원하며 인터뷰도 여러차례 보고 있는 중입니다. 이제 졸업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OPT를 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입사 직후 H-1B를 신청을 고려해서 OPT 시작 날짜에 관해 고민이 있습니다.

    OPT 시작 날짜를 1월1일에서 3월1일 사이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현재 잡오퍼가 있다면 고민할 여지없이 1월1일로 신청을 해서 곧바로 일을 시작하겠지만,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오퍼가 없고 (지금 열심히 여러군데 지원을 하고 여러 인터뷰를 진행중이지만) 언제 잡헌팅을 성공적으로 마칠지 모르는 상황이라 마음같아선 OPT 시작 날짜를 최대한 늦춰서 3월1일에 시작하고싶습니다.

    그런데 3월1일에 일을 시작하게 된다면 현실적으로 무리없이 회사를 통해 H-1B를 지원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래 타임라인을 보면 H-1B를 3월부터 신청을 받기 시작하기 때문에 좀 촉박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처음 풀타임을 알아보는 중이고, 취업비자 스폰 과정이 회사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아직 경험이 없어서, 여러 조언/의견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아래는 H-1B 신청 프로세스에 관한 타임라인을USCIS 홈페이지에서발췌해온 내용입니다 (https://www.uscis.gov/working-in-the-united-states/temporary-workers/h-1b-specialty-occupations-and-fashion-models/h-1b-electronic-registration-process)
    [H-1B Registration Process Timeline]
    March 2: Petitioners and registrants can begin creating H-1B registrant accounts at noon Eastern.
    March 9: H-1B registration period opens at noon Eastern.
    March 25: H-1B registration period closes at noon Eastern.
    March 31: Date by which USCIS intends to notify selected registrants.
    April 1: The earliest date that FY 2022 H-1B cap-subject petitions may be filed.
    August 2: The earliest date that FY 2022 H-1B cap-subject petitions selected for the second filing period may be filed.

    • L5 24.***.90.47

      회사 h1b지원 여부는 잡 구하기 전에 너무 신경 안쓰시는게 좋아보여요. 대기업에 바로 들어가면 상관없을수도 있지만 회사마다 지원해주는 룰이 있어서 (입사 후 90일 이후 진행 등등) 이 생각부터 하는건 시기상조 같습니다.
      우선 OPT로 취업하는걸 최우선으로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현재 진행되는 곳이 없다면 opt발급 날짜를 최대한 미룰거 같네요.

      • adg 205.***.237.193

        답변 감사드립니다. 회사마다 H1B 스폰 진행에 대한 규정이 다 상이한가보군요. 일단 조언해주신 대로 OPT로 취직을 성공하는데에 촛점을 맞추는게 현명한것같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 ….. 73.***.250.46

      보통은 봄학기 후 졸업해 직장 구하고 반년정도 퍼포먼스를 보여줘서 다음해 4월에 H1b를 들어가는게 일반적인데 가을학기 졸업이라 애매하네요. 윗분 말씀대로 내년 h1b는 일단 제쳐두고 괜찮은 잡을 구하는데에 포커스를 두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OPT Start Date가 3월 1일까지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한번더 확인해 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I-20 program end date +60일인데 보통 학교들 12월 중순에서 말에 program end date를 정할텐데 그러면 start date는 2월 안에는 시작해야 할겁니다. 어차피 STEM OPT가 있으니 H1B는 두번까지 바라볼수 있고 그 사이에 영주권을 바로 갈수도 있으니 좀더 좋은 회사에 +@로 스폰지원을 노리시는게 좋겠습니다. 또 하나, 지금 꾸준히 잡 서치를 하고 있는데 너무 EAD Start Date가 너무 늦는것도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잡을 잡았는데 EAD Start Date가 1달 이상 남아서 회사가 정말 대기업이라 기다려 줄수 있으면 모르겠지만 너무 늘어지는것도 취업에 불리할 수 있으니 적당히 조절하시는게 좋을겁니다. 90 days unemployment period를 사용하면 되니 start date를 너무 빨리 잡아서 부담되지 않는선이라면 끄트머리에 꼭 잡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adg 205.***.237.193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Program end date 의 경우에는, 학교측에서 12월 말일로 정해놨기 때문에 OPT Start date는 1/1일부터 60일 이후인것은 확인했습니다. 말씀하신 90 days grade period는 생각을 못하고있었네요! OPT Start date을 60일을 꽉 채워서 미루기보다는 좀 일찍 시작을 해서 필요하면 나중에 90일 grace period를 적극 활용하는 쪽으로 생각을 해봐야겠네요. 조언 너무 감사드립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