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site interview시 질문

  • #161106
    온싸이트후 69.***.223.129 7078

    제가 1차 /2차 on site를 inteview for program manager했는데..
    2차 on site에서 hiring manager 하고 나서 and director who is a hiring manager’s bos와 interview를 했는데..
    hiring manager는 제가 technical /project management skill은 좋다고 하고
    자기도 내가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는 자꾸, 왜 우리 회사를 지원했느냐? 등의 질문을 계속하더라구요.
    그래서 이회사가 업계에서 lead이고 등등으로 대답했더니,,,뭔가 부족하다고 ,
    다시 한번 얘기 하라고,,훈련 시키둣이..그래서….사실 hiring manager와는 1차 / 2차에
    걸쳐 두번 만났습니다.
     저는 interview시 내 skill이 맞고, 그러면 뽑는 것 아닌가요?
    사실 저는 왜 hiring manager가 이런 것들 물어 봤는지 아직도 모르 겠습니다…
    그리고 director하고도 interview했는데,,잘 된것 같다고 생각했고,

    hiring manager에게도 thank you letter도 보냈습니다.
    다시한번 내가 지원한 이유를 적었는데,,,사실 내가 hiring manager가 좋다고 얘기도
    eamil에 적었는데,,,
    일주일이 되어가는데 연락이 오지않네요..아마도 포기 해야 할듯..

    왜 hiring manager가 그런 질문을 계속 했을까요?

    • ㅎㅎㅎ 192.***.136.113

      많은 분들이 2차 인터뷰 성격을 잘 모르시는군요. 특히 요즘 경기가 안좋은경우는 2차까지 가는 경우가 드물죠. 2차 인터뷰를 같다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 인터뷰후 님의 직속 상관이나 같이 일할사람은 좋아하는데 그위의 보스가 맘에 들지 않아하는경우죠. 그리고 그럴경우 그위의 보스는 다른사람을 뽑을 의사가 있는겁니다.

      직속상관이나 같이 일할사람이 강하게 밀어붙일경우에는 보통 2차 인터뷰를 해서 확정하게되죠.
      일주일정도 연락이 없다면 다른사람에게 오퍼가 갈 가능성이 크고 그리고 그사람이 거절할경우에만 님에게 오퍼가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끔 스펙이 너무 좋은경우에도 인터뷰중 요령껏/재량껏 눈치를 봐서 뽑아봤쟈 2-3년안에 떠날 사람같은경우에는 오퍼를 주지 않습니다.

    • 원글 63.***.107.100

      1차 interview시 hiring manager의 boss와는 interview를 안했는데…

      “특히 요즘 경기가 안좋은경우는 2차까지 가는 경우가 드물죠”어떤 의미인지?
      보통은 1차 interview에서 결정한다는 건가요?

      • ggg 192.***.136.113

        요즘 경기가 안좋으니까 굳이 2번씩이나 회사 경비(비행기, 숙박경비)를 들여가면서 사람을 또 부르지 않는다란 뜻입니다.
        1차때 보스의 보스를 면접하지 않았다면 인터뷰본사람중에 누군가가 님에게 오퍼주는것을 반대했다고 볼수 있겠네요.

    • 원글 63.***.107.100

      아 그렇군요..그러나, 사실 저도 /interview한 회사도 silicon valley에 있어서, 비용은 들것은 없을 것 같구요..저만 두번 간 셈이죠..감사 합니다.

      참..1st interview후에 한친구가 전화해서, technical은 다 좋은데,
      좀더 agressive한 자세로 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구요…
      어떤 의미 인가요… 다시 한번 답변 부탁 드립니다..

      계속 찾아야 겠군요…

    • SamOh 96.***.53.190

      “그리고는 자꾸, 왜 우리 회사를 지원했느냐? 등의 질문을 계속하더라구요.”
      “좀더 agressive한 자세로 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구요… “

      제 생각에는 님의 경력이나 skill이 마음에 들었지만, 뭔가 아쉬운 점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아마 attitude를 얘기 하는것 같은데요.

      Attitude가 참 여러가지를 의미하는데요, 그 중 한가지는 회사에서 하게 될 일을 정말 좋아해서 열정적으로 일할 사람인지 하는 겁니다. 아마 hiring manager 그런것을 중요시 하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런 것들을 보여주지 않으면, 위의 님께서 얘기하대로 몇년 있다가 떠나지 않을까 걱정하게 되지 않을까요?

      또 한가지는, 뭔가 다른 cadidate들과 distinguish 되는것을 보기를 원했던것 같습니다. Spec, skill 다 마음에 들지만 뭔가 2% 부족해서 아쉬운 마음에 위와 같이 계속 얘기 하지 않았을까요?

      그냥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원글 63.***.107.100

      댓글 감사 합니다.. 아무래도 계속 찾는 것이 마음이 편할까 합니다…
      Interview도 경험이네요..

      순간적으로 어떻게 얘기를 해야하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