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site 인터뷰에 세미나 이후 인터뷰들은 어떤 종류의 인터뷰인가요?

  • #3638983
    Onsite 150.***.165.6 815

    안녕하세요, 현재 미국에서 포스닥 하고 있으며 연구 필드는 Materials 쪽입니다.

    현재 활발히 구직활동 중이며 정말 많은 곳에 지원하고 인터뷰들이 진행하고 있는데, 최근 MA에 있는 정말 가고싶었던 회사에서 연락이 와서 HR, HM 이랑 인터뷰 후 virtual on site 인터뷰를 하기로 했습니다! 끝날 때 까진 끝난게 아니라지만 제겐 기쁜 소식이 있었네요.
    그런데 제가 On site 인터뷰는 처음인데 (다른 곳들은 Seminar도 HM과 그 위 Director랑 진행했었네요.) 세미나 후 30분짜리 인터뷰들이 잡혀있네요. Virtual on site의 경우네는 일반 On site보다도 확률이 낮을 수 있다고하니 조금 아쉽지만 On site까지 간것만해도 희망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eminar에서 연구 관련한것들 질문 한다고들 하는데, 그 이후에 있는 여러 미팅에서는 어떤 위주의 인터뷰가 진행되는지 경험이 없어 여쭤봅니다.
    물론, 회사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흐름이라는게 있을 것 같고, 다른 분들이 겪었던 경험을 들으면 제가 준비할 수 있는 것도 늘어날 것 같아 우문인지 알지만 한번 더 여쭤봅니다.

    혹시 On site 인터뷰때의 경험을 나눠주실 수 있으신가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날 되시기 바랍니다.

    • 108.***.155.85

      회사마다 다르지만 해당 인터뷰어가 발표 시간에 언급한 주제를 딥 다이브하며 물어보는 경우도 있고, 정해진 문제를 푸는 테크니컬 인터뷰일수도 있음. 발표 때 다룬 내용에 따라 문제 셋이 확정되는 느낌

      • Onsite 150.***.165.58

        답변 감사합니다. 발표한 내용에 대해 detail한 부분까지 숙지하고 들어가야하겠네요. 사실 발표 내용 중 collaboration한 부분들이 많아서 coworker가 한 내용을 이해하고 있지만 details을 물으면 조금 애매할 수도 있는데… 친구한테 연락해서 제가 먼저 물어보고 정보를 얻어놔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72.***.133.24

      materials 분야고 박사이니까 아마 비슷하자고 생각하면, 보통 virtual 이던 아니던 온싸이트는 우선 자원자가 발표하구요, 그다음에 팀에 구릅별로 따로 돌아가면서 한 30분씩 인터뷰가 있습니다. 그 회사가면 아마도 직접적으로 같이 일할 사람들입니다. 보통은 처음에는 scientist or engineer 들이 나오고 (주로 발표했던거 더 자세히 질문을 하거나 텍크니컬한 질문을 하죠), 중간에는 다른 디파트먼트 사람들, 나중에는 senior or hiring manger or VP or CEO(작은 회사라면) 등등 높은 직급들이 나옵니다 (주로 팀웍이나 문제 해결방식 등등 질문을 하고, 마지막에 VP급 이상은 지원자가 맘에 들면 연봉을 바로 묻기도 하죠).

      이렇게 여러 구릅에 사람들이 인터뷰 이후에 hiring manger 에게 의견을 말하고 좀 체계가 된 회사는 점수표를 들고 들어가서 인터뷰 하면서 점수를 체크해서 제출하기도 합니다. material science 박사라면 문제풀리거나 이런건 않합니다. 사실 코딩처럼 몇가지 문제가지고 평가할 수도 없고요.

      그냥 편하게 생각하세요. 포닥하시는 분이면 사실 그분야에서는 질문하는 사람들 보다 님이 제일 많이 압니다. 보통 님정도되면 오히려 디테일 한곳에 막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님에 논문주제를 묻는데 이거 분석할때 parameter 뭘 썼냐? 이런거 물으면 그 논문 나온지가 몇년전이면 그런건 생각이 잘 안나죠. 사실 별로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인터뷰때는 그게 아닙니다. 제 조언은 다른건 몰라도 님이 했던 연구에 대해서는 그런 detail 까지 다시 보고 기억을 해 두세요. 님이 했던것만 제대로 간결하게 설명하면 잘 될겁니다.

      • Onsite 150.***.165.51

        감사합니다. 이 곳에 CS 분들이 많아서 그런 문제를 물어보고 풀라고 시킨다는데 그런 종류의 인터뷰는 아닐 것 같아서 한번 더 여쭤보게되었습니다.
        한번 더 논문들 살펴보고 remind한 후에 가야겠습니다. 제가 한 부분들은 대부분 기억이 나는데, co-work 했던 부분들이 관건이네요. 친구를 한번 괴롭혀보고(?) 들어가야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자세한 부분들까지 기억해보겠습니다.

    • A 174.***.208.122

      회사마다 다릅니다.
      Glassdoor 사이트에서 지원하신 회사 찾으신 후, 비슷한 포지션의 인터뷰 항목들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Good luck ~

      • Onsite 98.***.108.118

        감사합니다! Glassdoor에 인터뷰있는걸 몇번 봤는데 이번에는 생각도 못하고 있었네요!
        지금 살펴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69.***.114.54

      흠님에 동의. 저도 Materials인데 30분마다 들어오는 사람은 같은 그룹원이었고, 뽑히면 같이 일 할 사람들이라 너무 딱딱하지는 않게 케쥬얼하게 진행했구요. 실험하신게 있으면 세미나때 설명하실텐데, 제 경우엔 분석장비에 대한 베이직한걸 물어봐서 정말 세미나때 발표한게 직접 수행한게 맞는지 확인하는? 느낌이 드는 질문을 몇개 받았어요. 실험 조건 뿐만아니라 원리도. 질문만 하는게 아니라 질문 받기도 하면서 영어 테스트도 하는것 같았구요. 회사마다 다를꺼라 정답은 아니겠지만 정보공유차 알려드립니다.

      • Onsite 98.***.108.118

        답변 감사합니다.
        합격시 함께 일할 팀원들이 들어와서 인터뷰를 하는군요. 굉장히 나이스하게 해야할 것 같네요. 🙂
        먼저 세미나 및 논문에 사용된 방법들 디테일과 기기들 한번 쭉 정리하고 들어가야겠습니다.
        질문을 한다면 무슨 질문을 해야할지도 생각해보고 들어가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이번 Materials 분야 실리콘밸리 인터뷰 합격 76.***.29.85

      on site 축하드립니다. 저도 포닥중이고 MSE인데 최근에 실리콘밸리 쪽에 합격했습니다.
      MSE면 찾는 직종이 보통은 Process engineer일텐데 그회사의 어떤 그룹인지 파악하고, 어떤 포지션 역할(장비, 분석 등 세부적내용)을 찾는지 HR이나 인터뷰 스케줄에 나와있는 engineer한테 물어보세요. (전 HR에 물어봤더니 세부내용 알려주더라구요) 그리고 그 장비나 분석 원리에 대해 파악하세요. 매일사용해서 아는 것이여도 인터뷰 때 깊이 물어보면 생각안나더라구요. 어떤 회사에서 1회 탈락하고 충격먹고, 그 다음 면접부터는 다 공부하고 면접봤는데 여러곳 다 붙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