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 소나타 미션 문제 조언 이나 정비경험담 부탁드립니다.

  • #1558219
    스노우베리 99.***.76.109 9281

    안녕하세요.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자가정비는(오일류,브레이크,부동액등) 스스로 해결해고 있습니다.

    오늘 갑자기 미션에 문제가 생겨서 차는 현대 딜러샵에 맡겨논상태인데,
    예상 수리 견적이 높아서 답답하기도 하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문제에 대한 의견 및 조언을 좀 받고 싶습니다.

    차종은 NF 소나타 2009년식 2.4 Auto입니다.

    이슈 발생 및 증상>

    스키장 주차장에서 길 가장자리 눈 쌓아 놓은곳을 차로 조금 올라가려고 했는데, 눈에 바뀌가 걸려서 헛바퀴를 돌고 애먹은후에 겨우 차를 후진시켰습니다. 그후 평지이동후 R 에서 D로 기어를 움직였을때 차가 살짝 전진은 하지만 악셀을 밟아도 웅 하면서 RPM 만 올라가고 자전거의 체인이 빠진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아마도 눈에 바퀴가 걸렸을때 좀 무리가 갔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다행히 기어를 메뉴얼모드 (+,-) 로 움직이고 1단부터 출발하니 차는 정상적으로 출발이 가능하였습니다. 차를 안전한 곳까지 움직이고 다시 D 에 놓고 다시 테스트를 해봐도 여전히 RPM 만 올라가고 차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R 후진은 정상적으로 되며, 메뉴얼모드 (+,-) 는 전 기어영역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스키장에서 딜러샵까지 한시간 운전으로 확인했습니다.

    현대 딜러샵 의견 >
    메뉴얼모드로 운전하여 바로 딜러샵으로 가져가서 정비사분과 외부에서 문제확인하고, 일단 미션 플러싱 및 클리닝을 해보자라고 해서 해보았는데 증상 여전히 발생하였습니다. 그후에 이야기 하는 부분이 딜러샵에서는 미션 오버홀이나 부분 수리는 하지 않는다고 하여, 예상견적을 새 미션으로 해서 CAD 3500 책정 받았습니다. 재생미션 견적은 아직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5년/10만킬로 워런티는 지난 11월에 이미 종료된걸로 확인했구요..

    캐나다가 부품비와 정비비용이 높기에 금액은 그리 놀라울것이 없는데,
    메뉴얼 모드가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이전에 아무런 미션 증상이 없었기에, 전체 미션 교체를 하는것이 최선인건지 개인적으로 잘 납득이 되질 않네요.

    오늘 종일 검색해보니, 인/아웃 스피드 센서, 솔레노이드 밸브, ECM/TCM 리셋, 리프로그램등등 여러가지 가능성있는 부분들이 있을것 같은데, 좀전에 자동차 정비 카페의 어느 정비사부분께서 인히비터 스위치 및 케이블 유격 체크 해보시라고 조언도 받았습니다. (D 에 놓고 시동이 걸리면 100프로 맞다시면서..)

    혹시 비슷한 증상을 경험해보신적인 있거나 관련해서 정비 받아보신분이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월요일에 다시 클리닝을 재차 해보기로 했는데, 조언 받은것들 정리해서 더 체크해달라고 하려고 합니다.

    조언 미리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 센서 73.***.186.227

      매뉴얼모드에서는 모든 단이 잘 동작한다면 스피드센서가 나갔을 확률이 높은 것 같네요. 이 센서가 나가면 RPM이 올라가도 고단으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 비슷한 사례가 더 많을 것 같은데요. 한국에 있는 NF소나타 자가정비 동호회를 뒤져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실 것 같네요. 저도 예전에 미국에서 EF소나타 몰때 동호회 글이 큰 도움이 되었었습니다. 그때는 아예 스피드센서를 한국에 주문한후 동네정비소에서 인스트럭션과 캐쉬로 공임주고 교체해 돈을 크게 아낄수 있었지요. 제 기억에 센서두개값+국제우편비 10만원, 한시간 공임 US$70이 들었던 것 같네요. 딜러에서는 US$450을 불렀었구요.

      • 원글 99.***.76.109

        정비 경험담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것과 같이, 한국의 정비사분들 카페에 문의를 드렸더니

        -Inhibitor switch check , cable 유격 : 레버를 D 에 놓고 시동이 걸어보고 걸리면 100% 요문제.
        – 기어 체인지 레버 스위치 : 계기판 D 뜨는지 확인후 만약 안뜨거나 N 이 뜨면, 레버 스위치가 고장이 난 정비 사례

        이렇게 두 부분을 체크해보라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말씀하신 인/아웃 스피드센서도 함께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를 딜러샵에 맡긴상태라서 그리고 이미 진단비는 지불했기에 3가지 항목들 고장유무 확인해달라고 할 생각입니다.

        일단 센서들 고장유무 상관없이 일단 메뉴얼쉬프트 모드가 작동하기에, 일단 차를 집으로 가지고 와서 위의 3가지 항목들 부품들 한국 부품집에서 일괄 구매후에 친구통해서 국제우편으로 받아서 집에서 해보려고 합니다. 이미 인지하고 있었지만, 정말 캐나다 순정부품값은 한국과 비교해서 3~4배 차이가 나니 좀 너무하다는 느낌입니다.

        뭐 크게 하나 망가질때마다 스트레서 받다가도 이렇게 조언이나 경험담도 듣고 배우는 재미가 쏠쏠해서 그래도 좀 기분이 낳아지는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MM 207.***.93.60

      ECU가
      (1)미션의 스피드 센서값이 이상하던가
      (2)기어봉이 D 포지션 인지를 모르던가 (D쪽 기어 봉 스위치나 전선, 쉬프트케이블이상) 입니다.
      커피나 음료수들 뭐좀 흘린거 있나요?

      (1) 스피드 센서이상.
      D vs 매뉴얼 쉬프트 모드 차이점은, 언제 쉬프트 하는가를 누가 결정 (ECU가 결정 vs 운전자가 결정)하느냐 인데
      D 인 경우는 미션의 입력쪽(엔진쪽) 회전속도와 출력쪽(바퀴축쪽) 회전속도를 input speed sensor 와 output 2개로 받아 판단합니다. 센서값이 비정상이면 ECU가 언제 쉬프트 할지 판단을 못합니다.
      매뉴얼로 모든 기어 쉬프트가 잘 되니까, 솔레노이드는 아니고, 아마 센서 문제겠죠.
      ECM/TCM 리셋은 배터리 단자 10분 뺏다 끼우면 되고요,
      ECU 리프로그램( ECU 펌웨어 새 version update)는 아예 안되는 미션을 바꾸진 못합니다.

      이 센서들 값이 이상하면, 차량 메이커에 따라 좀 반응이 다르겠지만,
      Limp (절름발이) mode 라고, 미션을 무조건 3단에 고정시킵니다.
      3단이라서 차 출발에 힘이 딸리고, 60~80km 속도를 올려도 계속 기어는 3단이니엔진이 3~4천rpm이 됩니다만.,,
      어쨋든 집이나 정비소까지 굴러갈수 있게 해줍니다.

      딜러에서 센서만은 교체를 안 하고, 비싼 전체 미션 교체만 한다면,
      (원인이 미션이 아닌줄 대충 알면서도 간단한 센서수리보다는, 돈이 되는 미션 전체교체를 바랬을겁니다)
      딜러부품만 사던가(2개 $200?) 온라인(2개 $30~150)으로 사다가
      일반 정비소나, 미션전문샵에 가면 공임 싸게($60?) 센서 갈아볼수 있을겁니다. (공임+파트 총액으로도 물어보셈)
      보통 output 센서가 잘 나가니까, 2개중 1개만 갈아본다면 output 부터 갈아보세요.

      Output 42621-39200
      http://www.jimellishyundaiparts.com/products/Hyundai/2006/Sonata/SENSOR-ASSEMBLY—OUTPUT-SPEED/3365609/4262139200.html

      input 42620-39200
      http://www.jimellishyundaiparts.com/products/Hyundai/2006/Sonata/SENSOR-ASSEMBLY—INPUT-SPEED/3365599/4262039200.html

      input & output $66
      http://www.ebay.com/itm/06-10-Hyundai-Sonata-Genuine-OEM-Input-Output-Speed-Sensor-4262039200-4262139200-/151305643600

      http://koraps.com/shop/item.php?it_id=414430
      http://koraps.com/shop/item.php?it_id=414429

      http://www.rockauto.com/catalog/x,carcode,1442490,parttype,10634 AUTO7Part # 5600006 AIRTEX/WELLSPart # 5S9565

      2006 엘란트라 DIY output & input

      (2) D쪽 기어 봉 스위치나 전선이상

      The 06 Hyundai Sonata is having shifting problems. This is the V6 w/5speed Automatic Transmission. It will no longer up shift when shifter is in “D”. You have to go to manual mode and hold the shifter in the downshift position and then it will automatically shift up. Also the transmission will not shiftup in the manual mode like it should. Any knowledge on the subject would be greatly appreciated!

      비디오 주인은 이렇게 고쳤네요.
      the electrical connections in the shifter console were dirty. like they had pop or coffee spilled one them.
      I cleaned those and the problem went away.

      기어봉과 뚜껑을 열어서, 커피를 흘려 쩔어붙은 커넥터 전기 접촉면들을 잘 딱아내서 고쳤답니다.
      이 차의 경우 커넥터 여러 핀의 복합문제였던거 같군요.

      • 원글 99.***.76.109

        MM님. 답글에 Reply 버튼이 자꾸 튕기는 에러가 있어서 새로운 답글로 적습니다.

        정말 경험이 너무 풍부하시네요. 제가 궁금해하던 것을 정확하게 알려주시네요.
        D 모드에서는 동작을 안하는 미션이 메뉴얼 (스포츠) 모드에서는 정상동작을 하는게 Mechanical 문제인지 Electrical 한 문제인지 넘 알고 싶었는데… 이 기준에 따라서 일단 메뉴얼 모드로 일단 출퇴근 운행을하고 의심나는 센서 들이나 조언받은 부분들을 집에서 시간을 두고 자가 교체하려고 했었는데, 바로 확신을 주셨네요. 만약 Mechnical 부분이라면 안전상 운행안하고 바로 미션을 교체하려는 마음도 있었거든요..

        한국의 정비사분들의 조언과 오늘 센서님과 MM 님께서 주신 조언들이 공통적으로 기어 체인지 레버 부터 인히비터 스위치까지의 부분, 그리고 인/아웃 스피드센서 (ECU 컨트롤) 을 이야기해주셔서, 해봐야할 것들이 넘 명확하게 정리가 되네요.

        이전에 커피도 살짝 흘려서 레버사이로 좀 들어간적도 있었구요.
        그리고 이곳이 눈이 많이 오는 캐나다 지역이라서 그리고 알게 모르게 차 하부에 눈에 닿는경우가 상당히 빈번하기도 하구요.

        조언해 주신것들 잘 참고해서 해보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언제 최종 수리가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른분들이 참고 할수 있게 과정/결과 내용 Update 하도록 하겠습니다.

        • MM 207.***.93.60

          몇가지 (제 상상이론을) 추가를 하자면,

          – input / output speed sensor가 고장나서 limp mode로 갔다면 CEL(check engine light)이 뜨고 DTC코드가 떴을겁니다, limp mode(차는 움직임)나 CEL에 대한 언급이 없는걸 보면 speed 센서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아짐

          – inhibitor switch(=Range switch)는 기어봉이 P(Park) 또는 N(neutral) 위치일때에만, 시동모터로 전기가 흐르게 내부 회전와아퍼 같은 금속으로 단자간의 전기연결을 해줍니다.
          쉬프트 케이블에 연결되어 돌아가는데. 이게 불량이거나 케이블 유격이 개판이라면, 일단 P또는 N에서 시동이 안걸립니다. 근데 그런 시동 안걸림 증상은 아니고 DTC도 안떴으므로 인히비터 스위치 부품 자체의 불량은 아닐겁니다.
          http://www.autoserviceprofessional.com/article/93250/uninhibit-hyundai-inhibitor-switch
          만일, 쉬프트 케이블의 유격이 시동은 잘 걸리게 쬐금만 달라진 경우에, 미션이 D에서 자동쉬프트를 못하는 이 차량 같은 오작동이 나오는지는 글세요 잘 모르겟군요.

          – 일단 기어봉 커버를 빼고 내부를 들여다 보는게 첫번째 할일 같아요.

    • 스노우베리 99.***.76.109

      – Update –

      오늘 퇴근후 딜러샵에 가서 증상확인 결과와 왜 미션이 고장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 D 에 레버위치시 1단 출발 안됨.
      – 메뉴얼 모드로 출발후 주행중 D 로 재위치시 상위 기어로 변환 이상없음.
      – 메뉴얼 모드로 변환시 1단 정상동작 및 2 ~5 기어 변환 이상없음
      – 스캐너에 에러 코드 뜨지 않음
      – 계기판 D 표시 및 레버 변환시 계기판 display 문제 없음.

      위 근거로 미션 문제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일단 차 가지고 집으로 돌아오는중에 확인을 해보니, D 위치시에 정말로 1단출발을 제외한 다른 기어변속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메뉴얼 모드 1단출발 -> 2단변경후 D 로 레버 재위치 -> 악셀 -> 악셀 반응하며 속도 증가 하며 변속가능하더군요.
      집 차고에 파킹후, 계기판 체크 했는데 이상없었구, 레버 D로 위치시키고 시동걸어보니 걸리지 않았습니다 .

      이거 참.. 정말로 미션문제로 굳어지는거 같아서 참 착잡하던군요.

      일단 집으로 차 가져온김에 , 처음 맘 먹었던대로 inhibitor, shift lever assembly, in & out speed sensor 한국에서 주문후에 하나씩 교체 해볼생각입니다. 머리는 아닌것 같다고 생각은 들지만, 이왕 시작한거 배운다고 생각해고 함 볼랍니다.

      그래도 안되면 미션 전체교환 해야겠줘.

      센서님/MM님
      여러가지 도움주셔서 감사드리고, 이번 일로 미션증상에 대해서 많이 배운것 같습니다.

    • MM 207.***.93.60

      흠.. 딜러얘기를 들으니 또 헷갈리는군요.
      D 에서 1단 안걸리고 M으로 1단 움직이면 D로 돌려도 1단 포함 모두 잘 작동한다 (엔진 끌때까지)?
      스캐너 에러코드 없으면 speed sensor와 inhibitor switch는 문제가 없어 보이고..
      계기판의 기어 포지션 표시는, 아마도 미션(TCM)에서 미션 내부상황을 받아 오는 거겟죠? (기어봉 주변의 스위치같은게 아니라).. 그럼 링크 케이블은 정상 위치에 있을거 같은데…

      비슷한 D에서 1단 안걸리는 경우 찾았습니다.
      http://www.hyundai-forums.com/nf-2006-2010-sonata/98552-transmission-problem-2007-sonata.html

      차 주인::
      가끔 D 에서 기어가 N인것 처럼 엔진회전만 한다. 엔진 껏다 다시 시도 여러번 하면 된다.
      Sometimes when I am backing out of my garage in the morning
      and change gears from R to D then step on the gas, the car revs as if it’s in neutral.
      I have to put it in park, turn it off, restart it, then try to shift into D again.
      Sometimes I have to do this multiple times before the car successfully “catches” into drive and I can then drive normally. Yesterday morning I was desperately turning it off and turning it on for a good 10 minutes before I could get it into D. (The gear shifter is in D but the car doesn’t behave as if it’s in D, it behaves as if it’s in N.)

      This happened for the first time last summer then did not happen for many months, then it started happening maybe once every other month, now it is much more frequent. The car has been to the dealership once before for this problem and they basically told me to pound sand because they could not reproduce it. I took it back to the shop this morning and they gave me the same “we’ll try” song and dance.

      다른이의 권고:: 링크 케이블 유격이 있나 확인해보고 위치를 조정해봐라
      Your problem sounds more like a shift linkage problem. You move the lever in the console to “D” and expect the cables/linkage to move the selector shaft in the transmission to match. I believe the cable/linkage is not moving the transmission selector to the proper location. This would cause your problem. You’ll have to follow the cables to the transmission to find the selector shaft. You can move it manually. DON’T move it with the engine running. ONLY move it with engine off. You should be able to place the console lever in “D”, go under the hood and locate the selector shaft, see if you can wiggle it. There are dentents for each console position. If you wiggle the shaft and it moves a little into a detent I believe your linkage needs adjusted. The cable/linkage at the trans selector shaft may have a threaded adjustment shaft, it may not. The cable/linkage at the console lever may have a threaded adjustment shaft, maybe not. You’ll have to locate the adjustable links and trim them accordingly. Once you do this it should resolve the trans problem.

      차 주인:: 딜러에서 말하길 트렁크안의 접지 전선을 잘 고정하니 고쳐졌다…?!?
      (트렁크 안에 무슨 접지선이 있을까요… 보통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에서 전선이 나와 배터리 근처 차체에 나사로 조여 접지를 하는건데.. ??? 멀티미터 저항측정으로 맞추고 배터리의 마이너스단자와 트랜스미션 쇳덩이의 저항을 재보고 1~5 ohm 정도로 낮은지 확인. 또는, 멀티미터 DC전압으로 마추고, 배터리 플러스와 배터리 마이너스의 전압이 배터리 플러스와 미션 쇳덩이의 전압과 거의 같은지 확인 해 보면 차체의 접지 연결 이상은 확인가능하겟죠)
      The dealership says they have figured out what the problem is,
      some ground wire in the trunk that was not attached properly and was causing the problem.
      They said they have fixed it and the problem should not occur again;

      저라면 아래 같은걸 해볼거 같아요.
      1. 배터리케이블 5분간 뺏다 끼움. (미션의 운전습관 학습내용 reset)
      2. 기어봉 아래쪽 분해 해 보고, 관령 전선 커넥터 핀이 녹슬거나 이물질 있나 확인.
      3. 미션 쉬프트 케이블 링크 유격있나 확인 (엔진 끈 상태에서 만져봐야 차가 움직이지 않겟죠)
      4. ECM & TCM(트랜스미션 콘트롤 모듈) ROM 업데이트 해봄. (이건 아예 1단이 안들어가는 증상과는 거리가 좀 있지만 혹시나 해볼라면…딜러에서 $100+쯤)
      http://www.hyundai-forums.com/attachments/nf-2006-2010-sonata/43722d1303347142-automatic-rough-downshift-into-1st-gear-10_01_023.pdf
      Technical Service Bulletin 10-01-023 (june 2010) 2009~10 SONATA (NF) 2.4L
      DESCRIPTION: This bulletin provides a procedure to update the ECM and TCM software to the most
      recent versions to revise:
      . Acceleration feel from a stop or below 15 mph
      . Shift quality when decelerating to a stop at about 30 mph when the ATF is cold
      APPLICABLE VEHICLES: Model: 2009 and 2010 Sonata 2.4L (NFA) vehicles with automatic transaxles
      Production date range: 12/17/2007~10/5/2009

      • 스노우베리 99.***.76.109

        MM 님께서는 검색능력이 넘 좋으신것 같습니다.. 링크 걸어주신 hyunadi-forums.com 은 저도 자주 가고 이번에도 다 뒤져보았던 곳인데 비슷한 사례가 있었는지 몰랐네요. 근데 정말 트렁크의 접지선 재고정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의문이 들긴하네요.

        그리고 제가 새로 글적은 것중에 좀 오해의 소지가 있는게,
        – 메뉴얼모드 1단출발후 D 드라이브로 이동시 upshift 는 동작한다고 적었는데, D 드라이브 1 단 기어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일단 주행중이기도 했고, 혹시나 미션이 아작날까봐 섵불리 운행중에 테스트를 못해보겠더라구요.

        오늘 출퇴근시에 일단 메뉴얼 모드로 운행을 해보았는데, 별다른 이상을 느끼지 못해서 일단 당분간은 운행해도 되겠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한국 정비사 카페에서 한 정비사분이 말씀하신 내용중에 아래와 같은게 있는데,
        만약 정말 미션 문제라고 할지라도 일단은 D 드라이브 1단과 메뉴얼모드 1단 출발은 다른 클러치를 사용하는것 같아서 시간을 좀 번것 같습니다.

        “D드라이브 1단 출발안대고 +.- 에서 1단출발대는것은 미션안에 보조클러치 불량으로 판단댑니다..
        D드라이브 1단시 언더클러치랑 로우앤리버스클러치가 물려서 1단형성이 댑니다..
        아마 로우앤리버스클러치 피스톤 깨짐 증상 같네요… 미션 오버홀 해서 부분 수리 가능합니다…
        메뉴얼 모드1단 출발은 세컨드클러치라는 다른 보조 클러치가 물리면서 형성 댑니다…”

        일단은 MM 님께서 조언해주신대로, 쉽게 쉽게 자가로 체크 할수 있는 부분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 배터리케이블 5분간 빼고 Reset 시키기
        – 기어 레버 박스 열고 이물질 제거 및 커넥터 핀 청소.. ( 이전글에서 링크 걸어주신 유투브 – 커넥터 핀청소로 미션 트러블 고친 미국 아저씨 정말 너무 좋아하더군요.)
        – 쉬프트 케이블 유격.
        – ECM/TCM update 는 이번에 딜러에서 혹시 했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요부분은 아마도 마지막으로 남겨둘거 같습니다.
        – 센서류들도 어제 찾아보니 한국 부품샵 구매시 전혀 비싸지를 않아서 교체해볼 생각입니다.

        자세한 조언 고맙습니다. 진전이 있거나 새로운 부분이 있으면 다시 update 하도록 하겠습니다.

        • MM 207.***.93.60

          원글을 다시 읽어봤는데
          <<<눈에 바뀌가 걸려서 헛바퀴를 돌고 애먹은후에 겨우 차를 후진시켰습니다. 그후 평지이동후 R 에서 D로 기어를 움직였을때 차가 살짝 전진은 하지만 악셀을 밟아도 웅 하면서 RPM 만 올라가고 자전거의 체인이 빠진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아마도 눈에 바퀴가 걸렸을때 좀 무리가 갔지 않았을까>>>

          눈길에서 “무리”를 한 “직후”에 바로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희망했던 스피드센서나 쉬프트케이블 기어봉 등의 미션 외부 문제가 아니라, 미션 “내부”의 문제일 가능성이 많은거 같습니다.

          자동변속기 구조 및 구동원리 http://blog.daum.net/kimling11/7409713 를 봐도
          자동미션 내부가 워낙~~ 복잡하고,
          http://www.haedongauto.com/index.php?mid=h_maintenance&category=4413&document_srl=28787371
          실제로 기어가 안 걸리는, 클러치, 솔레노이드 … 내부 고장 사례가 많아 보입니다.

          간단한 미션 외부 수리나 검색으로 알아 보시다가, 결국 미션 내부문제로 판단된다면
          -미션 전문점에 가서 오버홀을 하던가(현대차 미션의 내부 기어 부품들이 있을까 몰라요),
          -딜러에서 중고미션이나 새미션 통채로 교체하던가
          -그냥 매뉴얼모드+D 로 타시다가, As is 로 팔던가 폐차를 하던가 를 선택해야 할듯 합니다.

          갑자기 제 차, 매년 미션 오일을 드레인&필(DIY로 $25 ATF비용) 하고 싶어지고,
          미션 무리 안가게 살살 운전해야 겠다고 느꼈습니다.

    • fi 136.***.1.104

      이런 포스팅 정말 좋습니다.
      반드시 업뎃 해주시고, 결과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