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1 vs H1B

  • #3058446
    ultrawhale 143.***.254.216 1646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에 미국의 한 국립 연구소에서 Postdoc offer를 받은 사람입니다. 비자와 관련해서 전문가님들의 조언을 듣고자 들을 올립니다. 제가 Job offer를 받은 시점은 4월이며 그 때 당시에 H1B 프리미엄 프로세싱이 끝났고 일손이 급해서 J1으로 와 줄 수 없겠냐고 연락이 왔습니다. 미국에 오래 살아보지는 못했지만 기회가 되면 살고 싶은 마음에 H1B를 추구하였으나 그쪽에서 그러면 시간이 8개월정도 소요되어 차라리 J1으로 오라는 답변에 그냥 가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J1도 그쪽 비자 담당 팀에서 꾸물대서 그런지 내부 승인이 떨어지지 않아서 지연되느니 뭐느니 department of energy에 서류도 못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연구실 매니져에게 연락을 해 보았더니 최고 빨리 되도 8월 7일 정도로 생각되며 H로 오는 사람은 최고 빠르면 11월에 온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하루 빨리 미국에 가고싶고 더구나 제 부인이 출산일이 12월 말이라 너무 늦으면 아기한테도 안좋을거 같아 여러가지 생각이 드네요… 제 미래를 위해서면 H로 가는것이 좋긴 하지만 지금까지 생각에는 J로 가서 (국립연구소고 제 분야가 기계쪽이라 2년룰은 반드시 걸린다고 하네요) 열심히 하여 O비자로 갈아타는 경로로 생각을 해 왔었거든요… 근데 마지막에 매니져가 혹시 H로 바꿀 생각이 있으면 마지막으로 기회를 줄테니 하라고 하여 고민이 다시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가 님들의 조언과 생각을 듣고 싶어 글 남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132.***.30.70

      일단 J로 오시고 5년안에 H로 넘어가는 방법도 있지요.

    • VISA갑H1B 216.***.153.140

      일단 아이는 빨리 오셔서 출산하셔야 겠네요. J1 뿐이 없습니다. 현재 설명하신 상황에선…
      그후 O 비자 말씀하셨는데, 비추합니다.
      입국후 영주권이나 H1B 로 바꾸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자중 갑은 역시 H1B 입니다.

      • ultrawhale 143.***.254.216

        O 비자는 어떤 이유로 비추하시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 ㅇㅇ 50.***.175.97

      J로 오셔서 이년동안 세금 혜택도 받으세요. h1b 받아봐야 영주권 조만간에 시작할거 아니면 큰 이득이 없습니다. 웨이버 받는 건 정말 별 것 아닙니다. 그나저나 국립 연구소에 오시는건지 DOE산하의 FFRDC (federally funded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Argonne, Lawrence Livermore, Los Alamos 같은)에 오시는건지 모르겠네요.

    • ultrawhale 110.***.98.45

      답장 주신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Sandia National Lab으로 갑니다.. 웨이버는 신청 해도 받을 수 가 없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포닥을 하면서 다른곳에 인터뷰 보고 스폰서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 해야할것 같아요..

    • ?? 50.***.175.97

      웨이버를 위한 No objection statement를 받을 수 없다구요? 한 번 잘 알아보세요. 인터뷰하고 스폰 찾더라도 웨이버 없으면 H1B 비자를 받을 수가 없고 영주권 485 신청도 못합니다.

    • 친구 129.***.109.254

      얼마 전에 글 올리신 것 같은데, 기관에서 웨이버 지원 안해주면 이민비자 (영주권)나
      이민의도가 있는 비자 (H1B등)으로 전환이 안 됩니다. 한국에서 무조건 2년 거주 채워야해요.
      2년 룰은 세계 다른 나라로 가도, 다른 비이민 비자 (F1 등)으로 옮겨도 늘 따라갑니다.
      J1으로와서 시민권자와 결혼해도 해결이 안되어 부부끼리 2년이상 생이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opusdei 69.***.15.98

      좀 다른 얘기인데, 제 친구가 Los Alamos National Lab 에 있는데 샌디아에서 가깝습니다. 연구 분야가 비슷하시면 알고 지내셔도 좋겠네요-

    • LUCKY 70.***.78.3

      나중에 웨이버가 안되는 2년 귀국 룰이 있는 J비자는 쓰레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느정도로 이 2년 귀국 룰이 강하냐면..
      미국 시민권이랑 결혼을 해도 영주권이 안나옵니다.
      다른 어떤 비이민&이민 비자로도 못갈아타고, 무조건 한국에서 2년 살아야 합니다.
      다른 국가에서 사는건 안되고, 무조건 한국에서 2년 살아야 합니다.
      한국에서 2년동안 교수나 뭐 좋은 직장 구해서 살면 가능한데..
      그러고 나면 다시 미국 가는게 쉽진 않을껍니다.
      애들 시민권 만들어 주고 싶으신것 같은데..
      나중에 영주권 신청하실때, 애 하나 추가하는데 돈 별로 안듭니다.
      심사숙고 하시고 결정하세요.
      여기까지는 미국에서 영주권 받고 오래오래 사실 생각이신 경우에 조언이고요..

      한국에 어짜피 돌아오실꺼고, 미국 연국소에서의 경력이 중요하고, 그게 결국
      한국에 돌아왔을때 좋은 back ground가 될꺼라는 계산이시라면,
      J비자라도 일단 미국에 가서 J비자 연장해 가면서 최대한 경력 쌓으시고,
      중간에 계속 한국에 교수자리 apply하시다가, 한국에 교수님으로 오시던, 아니면
      한국에 국책/기업 연구소에 취직하셔서 오시면 됩니다.
      그 사이에 애들은 미국시민권 일단 만들어 놓고…

    • ???? 128.***.239.158

      J1의 경우 국책연구소이면 세금면제 없어져서 세금 내는 걸로 압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