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1 트레이니 중단

  • #3081393
    궁금 174.***.112.79 1328

    안녕하세요,

    J1 으로 미국에서 한국분이 운영하시는 회사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업무 내용이 제 배경과 앞으로 제가 원하는 커리어와 너무 맞지 않고 회사 운영 방식에 불합리한점이 많아서 고민중입니다.
    고용주를 바꿀까 생각했었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 같고 회사도 다른 인턴 구할 때 불이익이 될까 걱정도 되요.
    저를 시작을 한국에서 인턴을 많이 뽑으시려고 하거든요.
    남은 몇개월 그냥 일할까 하고 몇 주 계속 고민해 봤는데 저도 인생 한번 사는건데 너무 시간 낭비라는 시간이 들고 그 시간에 차라리 공부를 하는게 훨씬 나을 것 같아요.
    한국에 돌아가는 것도 생각해 보았지만 동생이 대학교를 다니고 있고 아직제가 돌봐주고 있는 상황이라 그냥 가기 좀 걱정이 되요.
    회사와 서로 합의하에 일은 그만두고 남은 비자 기간동안 미국에 남아 있을 수 있을까요?

    • 72.***.126.102

      기본적으로 회사 J1 인턴쉽을 그만두면 1개월내로 출국해야 합니다. 그 이상 체류하면 불법체류가 됩니다.
      아마도 현재 계신 회사에서 퇴사에 대해 호의적으로 대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퇴사 후 1개월 정도는 미국 여행하시고 한국으로 귀국하는게 최선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J1 프로그램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미국내 중소기업 악덕 한인 업주들이 싸게 인력을 부릴 목적으로 악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1d 12.***.235.231

      중간에 J1을 그만 둔다면 Grace Period 가 1달이 아니고 15일 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달을 주는 경우는 정상적으로 12개월 또는 18개월을 마친 인턴의 경우입니다.
      이 15일도 케이스마다 다르기 때문에 스폰서기관에 문의 하셔야 됩니다.

    • 학생비자 76.***.176.99

      비슷한 경험했습니다. 어렵게 오셨는데 한국 돌아가지 마세요. 충분히 이직 가능합니다. 스폰서기관에 직접 연락하셔서 말하시고 새로운 호스트컴퍼니 찾고싶다고 말하세요. 스폰서기관은 괜히있는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