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CPA 가 많은 강점인가요?

  • #162637
    궁금 76.***.33.21 8408
    대학원때도 accounting 교수(Accounting information System)가 계속 강조하던데요.

    얼마나 강점일지요?

     

    CPA관련 카페같은곳에서도 단순한 CPA는 널렸지만 IT가 접합된 CPA는 드물어서 모셔간다고까지 하던데요.

     

    CPA가 자바나 .net을 알아야 별반 소용이 없을거란 생각이 들긴하는데

    여기서 얘기하는 IT는 오라클이나 MSSQL의 실력을 뜻하는거겠죠?

     

    ERP를 잘아는 CPA도 강점이라 생각되는데 이것도 데이타베이스가 밀접할테니 결국 오라클일테구요. (잘못알고 있다면 지적바랍니다)

     

    그렇다면 오라클이나 MSSQL을 어느정도나 알아야 할가요?

    과연 CPA가 Auditor 혹은 advisory 로 쓰는 IT 수준은 어느정도일지 궁금하네요?

    설계? 혹은 단순 쿼리?

     

    만약 IT+CPA가 그리도 좋다면 향후 커리어는 어떻게 전개되나요? 

     

     

     
    • , 68.***.108.202

      제가 학교 졸업한지 10년이 넘었는데, 그때도 교수가 그랬던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요즘은 수요와 공급이 그럭저럭 잘 맞는것 같아 ‘모셔간다고는’ 말을 못하겠네요. 과거 10 여년전 부터 IT 업체들이 워낙 잘나가는 시기라 부수적인 인력들이 항상 많이 필요해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미 눈치빠르고 시장에 넘쳐나기 시작하는 인도인력들이 있어서 IT+CPA 무작정 길을 보장하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IT 부흥할때 필요해서 뽑은 경험없던 CPA 들이 현재는 시장에서 경험을 쌓아서 인력이 수급이 어느정도 맞추어 지는것 같습니다.

      ERP 관련 해서는 일단 재무적인 싸이클을 완전히 이해한 상태에서 SAP 나 오라클 등등 대다수 기업들이 사용하는 ERP 의 프로세스나 스트럭쳐 등등을 이해하는 분들이 유리한것 같습니다. 위에 것들은 단순히 학교에서 얻는 교육이 아닌, 실전 경험에서 얻는 지식이 대다수라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학원에서 CPA 를 따건, SAP 등등을 배우건 결국 실전 경험이 아니라면 쓸모가 없는 것이죠. 일단 ERP 를 제대로 운용하는 회사에 입사한후 ERP 컨설턴트들과 실제적인 도입, 테스트 등등의 일련의 과정등을 여러번의 싸이클 이상 참여한다면 몸값이 상당합니다.
      경력5 년 이상 부터 잡 마켓에서 회사들을 고르는 입장이 됩니다.

    • 맞아요 167.***.0.140

      일단 위에분은 accounting base를 가진분은 아닌거같고, 원글님은 어카운팅 학위를 깔아놓고 거기서 IT 얘기를 하시는거같은데 그런경우 네 모셔갑니다. new hire 라도.

      이런경우 완전 IT가 아니라,… 말이 아이티 지 테크펌에 들어갈 수준은 아니기에… 어카운팅 펌 에서 IT오딧쪽이나, 관련컨설팅 쪽으로 가게되는데, 아무래도 정통 IT가 아니고 보수나 향후 커리어면에서도 일반 테크계열펌 보다 못한편이고, 엔지니어들이 어카운팅펌에 일자리 찾지는 않으니까요…… 취직하기는 수월한 편입니다.

      저 학교다닐때도 쟤 뭐야 싶던애들이 어카운팅인포시스템 같은쪽 대학원 한 두학기 다니고, 회계펌에 쉽게쉽게들 들어가더군요, 경쟁도 다른데 보다는 낮은거같고.

    • 123 149.***.136.50

      전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시각에서 볼때 흔희 말하는 IT란 메인테넌스를 의미합니다. 즉, 사람들이 흔희 말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software engineering입니다. 따라서 CPS 관점에선 IT+CPA가 모셔가는 수준인지 몰라도 SOFTWARE ENGINEERING 입장에선 “취미생활로 컴을 하는 CPA” 정도의 의미일뿐입니다. 너무 큰 의미두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 IT 회계맨 216.***.61.126

      전 IT 회사에서 회계 하고 있습니다.

      IT 오딧 쪽이 좀 괘안쵸….상대적으로 희소하니까요..제조업이나 다른 분야 전문 CPA 들은 많아도, IT 쪽은 많이 없었죠.

      하지만 이쪽도 맨 위에 댓글분 말씀처럼, 이미 자리가 많이 차가는것 같습니다. 인도나 중국애들이 가만히 있을리가 없으니까요. ㅋㅋㅋ

      저희 회사도 인도애들 천지 입니다..

      함튼 CPA+IT 가 요즘 시대엔 괘안쵸. 물론 회계 경력이 충분한 상태에서의 IT 회사 경력을 필요로 하는거죠.

      좋은 조합이긴 한데, 일단 CPA 경력이 있는 상태에서 왠만한 IT 회사를 가서 트랙을 몇번 돌면 좋은 몸값을 받습니다.

      맨 위에 댓글처럼 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학위만 있는건 별로 메리트가 없습니다.

      대부분 관련 IT+CPA 경력 3~5년차를 찾고 있어서, 일자리는 많아도 인력이 없는것 같네요.

      커리어 IT+CPA 경력 만드실려면, 중견이상 IT 기업 회계부서에 취직 하신후 경력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중간 중간에 CPA 나 마스터로 AIS 나 CIS 같은거 하면 좋겠죠..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턴오버 하시면 될것 같네요.

      제가 보기엔 NEW HIRE 더이상은 잘 안 뽑는것 같습니다.

      회사 인트라넷으로도 알아보고, 주의에 이쪽 저쪽 알아봤는데 대부분 경력자들만 뽑는것 같습니다.

      주변에 누가 미친척 하고 끌어주면 모르겠는데 ㅋㅋㅋ(인도나 중국애들이 주로 그러죠….)

      맨몸으로 가기는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관련 한국분들 서로 돕고 살았으면 좋겠네요 ㅜㅜ

    • 원글 76.***.33.21

      원글자인데요.
      답변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말한 CPA+IT의 어감과는 약간 다른거 같네요.
      IT회사에서 회계를 담당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첫댓글분이나 두번째 댓글님 말씀이 제가 원하는 쪽 답인거 같은데
      더 자세한 이야기가 듣고 싶네요.

    • ㅇㅇ 174.***.208.138

      전망은 좋습니다. 헌데 약간 니치마켓(?)이기에ㅈ장단점이 있습니다.

      대단한 컴퓨터 스킬은 아니어도 컴사해서 온 친구도 있고 걍 어카운팅 학위로 온 친구도 있고요.. 가지각색 입니다.

      CISA 혹은 CISSP 함 살짝 먼지 알아보시면 얼마나 IT 부분의 지식이 필요한지 감 잡으실겁니다.
      그럼 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