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 공유합니다.
NIW 작년 4월에 제출했고… 텍사스에서 네브레스카로 transfer 되어서 기약없이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지금 processing time 에는 작년 3월서류 리뷰중이라고 나와서… 1-2달은 더 기다릴 줄 알았는데 지난 주에 갑자기 approval notice가 날라왔네요.
RFE는 따로 없었습니다.[변호사 후기]
저는 Chen 변호사에게 했는데요.
진행 중에는 준비하라는 것이 많고, 특히 추천서 써줄 사람을 까다롭게 골라서 좀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렸었습니다.
그렇게 했기에 RFE없이 승인이 된걸까 하는 생각을 지금 하기는 합니다……만 그 당시에는 더 쉽게 가는 변호사에게 할 걸 그랬나 후회하기도 했습니다.저는 제1저자 논문은 없었고, 공저자 논문이 몇개 있었고, 그 중에 큰 consortium 에 참여한 논문이 있어 인용횟수가 높았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추천서를 하나만 PI에게 받고, 나머지는 저랑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나 제 논문을 인용한 사람을 찾자고 했습니다.
근데 문제는 제가 안면이 있는 사람 중, 그 consortium에 속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구글 서치를 해서 이메일을 뿌려보기도 했지만 (당연히) 다 거절 당했습니다.
마침 NIW 준비하던 중에 학회가 하나 있었어서… 거기서 추천서 써줄 사람을 적극적으로 물색했고, 그 때 이야기 나눴던 사람들 그리고 저희 랩의 collaborator가 추천서를 써주었습니다. 이 과정이 오래걸렸습니다. (4-5개월정도)
** 그래서 미리미리 학회에가서 네트워킹을 잘 해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ㅠㅠ 막판에 찾으려니 힘들더라구요. **Chen 변호사 사무실은 약간 공장처럼 운영되고… 직접 대화하는 것이 불가능해서 처음에 궁금한 것이 많을 때는 많이 답답했습니다.
전화나 이메일이 안되고 시스템 내에서 message를 주고 받는 방식이라 바로바로 답을 받지 못합니다.
나중에는 익숙해졌습니다만… 만약 시간이 촉박하게 NIW를 하셔야하는 분이라면 이런 점을 고려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저는 결론적으로는 이 변호사분을 통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기에 만족하구요. 시간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동시접수를 하지 않았어서… 이제 I-485를 해야하는데요.. 마지막까지 별일 없이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네요!
NIW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