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1b/H4비자를 혼자 준비할 수 있을까요

  • #1463481
    아기엄마 14.***.166.217 1784

    남편이 올봄에 취업을 하게 되었고 회사에서 H1b 승인서(I-797)를 10월 쯤 받게 해주었거든요. 저와 아기는 지금 잠시 한국에 나와 있고 남편은 미국에서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1월 중 한국에 나와서 함께 들어갈 계획이에요. 미국 들어갈 때 비자 스탬핑을 받아야 한대서 제가 남편 것, 제 것, 아기것을 따로따로 DS-160양식을 작성하고 있는 중인데, 혼자 하는 거라 좀 불안불안합니다.

    여쭤 보고 싶은 내용은…준비해야하는 서류입니다. 각자의 여권, 각자의 DS-160 확인페이지. 신청 수수류 영수증.
    그리고 대사과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니 남편이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학위증명서, 현재 직장의 직위와 근무 기간이 나와있는 서류, 페이슬립, W-2/IRS Form1040, 레쥬메, 직장에서의 매니저의 연락처라고 나와있는데, 이것들을 모두 다 준비해야하는지요? 남편이 아직 취직한 이후로 세금 보고를 한 적이 없어서요…

    이 외에 또 준비해 가면 도움이 되는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DS-160 작성하면서 궁금한 점이…주소를 적으라는 곳에는 한국에서의 주소(시댁)를 적으면 될까요? 미국내 거주 주소를 적는건가요?

    I-797 petiton을 누가 대신 해주었냐는 (on the behalf of you?) 질문이 나와있던데요…저희 같은 경우는 회사에서 준비를 처음부터 해준것이라서 저희 대신 해준 케이스에 해당하는지 헷갈립니다. 대신 해주었을 경우, 간략하게 내용을 적으라고도 나와있네요. -_-+

    남편으로부터 받은 서류는 저와 아기 앞으로 나온 각자의 I-797 승인서입니다. 남편 것도 따로 있나요? I-129는 또 무엇인지요??
    남편 신경 안쓰게 하려고 제가 혼자 다 준비해보려 하는데, 혹시 실수해서 비자 스탬프 받는데 차질이 생길까봐 걱정이 됩니다.
    남편이 휴가를 2주 정도 내고 한국에 잠시 나와서 바로 다같이 인터뷰 보고 비자스탬프 받고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려 하는데,
    서류 미비 등으로 시간이 더 지체되거나 할까봐도 걱정이네요.

    경험 있으신 분들 조언 말씀 남겨주세요…고맙습니다.^^

    • Won Law Firm 104.***.137.106

      밑에 있는 있는 정보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http://seoul.usembassy.gov/visas_h_documents.html

      I-797는 모든 가족전원이 각각 승인서를 다 받습니다. I-129는 취업비자 신청 서류 입니다.

      원우진 변호사
      http://www.WonLawFirm.com

      • 아기엄마 14.***.166.217

        원우진 변호사님, 답글과 링크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찾아본 미대사관 페이지 내용과 다소 다른데, 알려주신 페이지의 내용이 최신 업데이트된 내용인지 궁금하네요. I-129 form 카피도 필요하다고 나와있는데, I-129는 I-797승인서를 신청해준 회사 변호사에게 요청하면 받을 수 있나요??

        • 지나가다 65.***.82.204

          원래 그 신청서류 사본은 h1B 로 신분변경이 완료 된 다음 변호사가 남편분에게 사본을 제공하게 되어있습니다.
          아마 서류뭉치로 받은 게 있을텐데… 거기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미 한국에 있으신 것 같은데, 주한미국대사관에 전화해보세요. 한국말로 자세히 알려줍니다. 어떤 서류가 필요하고…그런 것들을 말이죠. 2년전 저 같은 경우는 가족관계증명서의 번역 여부를 물었었는데, 그냥 한국말로 된 서류를 가져오면 된다고 하더군요.
          원글님과 남편분이 진짜 부부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좀 길 수도 있고, 아니면 쉽게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 HR 에서 원글님 가족이 원활하게 H4 비자 발급을 받을 수 있게 부탁한다는 레터가 하나 있어도 좋긴 하더군요.

          • 아기엄마 14.***.166.217

            지나가다님…경험을 나눠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