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1b 거부 후 무비자 입국_변호사님 선배님 도와주세요

  • #513313
    긍정적인맘 61.***.48.117 4275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미국에서 학생비자로 있다가 취업비자를 받고 한국에 왔다가 비자 심사가 몇달동안 진행되어 아직 미국으로 출국하지 못하고 있는 일인입니다.
     
    한국에서 변호사님을 만나 저의 상황을 설명하였는데 요즘 이민국에서
     
    “자국민의 취업난도 심각한데 굳이 외국인 노동자를 써야하는 가 ????
     
    라는 질문을 가지고 인터뷰를 해서 웬만하면 꼬투리를 잡아서 장기 조사를 한다고 합니다. 필요에 따라 전화인터뷰까지 한고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거부될 확률이 매우 높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정말인가요? 전 벌써 인터뷰한지 3달이나 됐습니다…ㅠㅠ
     
    그래서 차선책으로 취업비자 거부되기 전에(물론 아직 결과는 모릅니다.)무비자(ESTA)를 미리 신청해 두고 만일 취업비자 거부되면 무비자로 와서 미국내에서 신분변경을 하는 것도 생각해 보라고 하는데……그리고 제가 예전에 관광비자 10년짜리를 받아둔게 있는데 이것이 2019년까지 유효합니다.그렇다면 이 경우에는 제가 관광비자로 미국을 들어갈 수 있는지요? 이 경우와 H1B 거부후 무비자로 미국에 입국한다면 입국심사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 꼬치꼬치 따져 묻게 될까요?
     
    변호사님, 선배님 부디 저의 답답한 심경을 헤아리셔서 정보를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미리 답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진이준 173.***.133.177

      원글님:

      1. “자국민의 취업난도 심각한데 굳이 외국인 노동자를 써야하는 가”는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됩니다. H-1B는 매년 정해진 숫자만큼의 비자를 외국인 specialty worker에게 주는 것입니다. 물론 미국 경기에 따라 심사를 깐깐하게 하는 경우는 있지만, 케이스가 적법한 경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취업비자를 받고 한국에 왔다함은 H-1B를 미국에서 승인을 받고 다시 대사관에서 비자신청을 하는 단계라고 유추되는데, 이 경우 ‘이민국’은 심사와 무관하고 ‘대사관’에서 비자심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비자심사는 서류를 접수하고 비용지불 후 바로 인터뷰 스케줄을 잡고 제 날짜에 인터뷰를 하시면 됩니다. 이때에는 H-1B자체의 적법성보다는 ‘비자’발급에 초점을 맞추고 불체나 기타 결격사유가 없는지를 따집니다.

      3. 따라서 정확한 님의 상태가 어떤 단계인지를 정리하고 다른 전문가의 second opinion을 받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4. ESTA로 입국하시면 미국 내에서 시민권자 배우자 초청을 통한 영주권신청을 제외하고는 다른 신분변경이 불가능합니다.

      5. 방문비자가 살아있다면 이는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만, 현재 정확한 H-1B진행단계에 따라 다른 action이 요구됩니다.

      6. 만약 현재 이민국에서 아직 H-1B를 심사중이라면 추가비용 $1225을 지불하고 premium으로 업그레이드하여 15일 내에 결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H-1B를 승인 받은 상태에서 비자발급에 몇 달씩 걸리는 경우는 드물다고 봅니다. 이는 ‘이민국’소관이 아니고 ‘대사관’소관이며 2에서 말씀 드렸듯이 이 경우에는 H-1B자체에 대한 검토보다는 비자발급에 주안점을 둔 심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얻길 바라겠습니다.

      진이준 변호사
      http://www.ayjinslaw.com

    • 긍정적인맘 61.***.48.117

      진이준 변호사님,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작년에 취업비자를 받아서 이민국에서는 승인이 났고 승인난 것을 가지고 한국의 미국 대사관에 가서 Stamping받으려고 인터뷰한 후 지금까지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말씀해 주신대로 대사관에서 따로 심사를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 경우에( 대략적으로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렸다던지 하는 정보있으면 조금만 더 나누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0월부터 일을 시작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일을 시작하기전에 비자 Stamping을 받고 하기 위해서 한국에 나왔는데 이거 참…막막하네요…영주권도 바로 진행하자고 해서 빠른 진행을 할 수 있는 기회인데…초반에…이거..ㅠㅠ

      소중한 정보주신 진이준 변호사님 감사합니다.

    • 12.***.104.129

      대사관에서 인터뷰시 바로 결과를 알려주지 않나요?

      승인이든 거부든 보충서류이든??

      여권 제출 하셨나요??

    • 긍정적인맘 61.***.48.117

      인터뷰할때는 조금더 검토를 하고 돌려주겠다고 하면서 녹색용지를 줬습니다. 거기에는 추가 서류항목에 체크가 아니라 좀더 검토하겟다는 항목에 체크가 되어있었습니다.

      • 23.***.121.141

        대사관에 전화든 방문이든 해서 결과를 알아보는게 좋을듯 합니다.

      • 죄송하나 63.***.158.9

        녹색용지 받으신 이상 ESTA는 안됩니다… 미리 받으셧다 하더라도 녹색용지땜에 한국공항에서 비자 필요한 사람으로 구분되어 출국이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꼭 비자받으시기 바랍니다

    • ㄱㄱㄱㄱ 161.***.38.59

      영사가 비자를 내주기 싫을때 무조건 펜딩시켜서 기간을 넘기게 만들어서 취소시키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영사의 재량권 안이기 때문에 어떻게 할 수 없다고 들었던것 같습니다.

      • ㄱㄱㄱㄱ 161.***.38.59

        서류상에 특별한 하자가 없는데 비자를 거절하고 싶은경우 이런 방법을 쓴다고 합니다.

        • ㄱㄱㄱㄱ 161.***.38.59

          어디까지나 카더라 수준의 내용이므로 깊이 신뢰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 저두요 74.***.31.73

      저도 지금 학생에서 취업비자 승인후 일하고있는데 아직 스탬핑 받으러는 한국에 나갔다오지않앗거든요.
      올해에는 나가서 스탬핑 받아올예정인데 이런경우도있군요 저도 이런부분이 살짝 걱정되긴하였는데. 취업비자같은경우는 미국에서 승인이난것이라 인터뷰도 간단하고 절차가 쉽다고 하던데 걱정되네요….

    • 긍정적인맘 221.***.25.31

      대사관에 제 비자 상태에 대해서 물어봤지만 매일 하는답변은 아직 심사중이니 기다리라는 말 뿐입니다. 이 외에는 그 어떠한 답변도 듣지 못했습니다…100일이 다 되도록이요…

      ㄱㄱㄱㄱ님께서 말씀하신 경우가 아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휴… 미국,,,,,힘드네요..

    • 힘내자 112.***.91.144

      저도 님과 같은 경우고 기다린지 2달 되네요..여전히 기다리고 있고..앞에도 똑같은 사연 적으신 분들이 몇몇 있던데. 혹 같은 분인지는 모르겠네요..무비자도 한번이라도 비자 거절된적이 있으면 안된다고 들었어요.. 지인이 오래전 비자 거절된적이 있었는데 무비자 신청이 안되더라고 들었거든요..전 거의 반포기 상태구..미국에 있은 짐들을 어떻게 처리해야하나 고민중이구.. 회사엔 어떻게 말해야 하나 싶고..비싼돈 들여 h1 받았는데 써보지도 못하고..매일 마음이 썩어 나갑니다

    • 흠… 66.***.100.187

      몇년전에 제가 격은 상황이군요.
      2004년도에 학생비자로 입국후 취업승인(I-797A) 받아서 2006년도에 취업비자 받으려고 한국 왔다가 인터뷰때 비자 거부 당했었습니다. 이때 학생비자는 캔슬 되어었고, 살아 남은 관광비자로 다시입국 했었습니다.
      관광비자로 있으면서 다시 취업승인을(I-797B) 받아 다시 한국와서 취업비자 인터뷰 봤는데 또 거부 당했었습니다. 이때 관광비자까지 캔슬 당했었습니다.
      두번다 영사가 하는 말이 서류를 미국으로 돌려 보내서 재심사를 한다고 하더군요. 재심사 기간도 무척 길고, 재승인날 가능성도 낮아서 포기 했었습니다.

    • 긍정적인맘 61.***.48.117

      흠님,

      취업비자 거부 후 관광비자로 입국하는데는 아무 문제 없으셨나요? 저도 변호사에게 승인 확률이 낮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은 지라…..지금 미국회사에서는 영주권도 진행하고 있어서….우선 취업비자가 발급되지 않으면 영주권을 받을때 까지 미국에서 다른 조치를 취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 관광비자로 들어가는데 어려움은 없으셨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흠… 66.***.100.187

      그러니깐, 2006년도 10월경 H1 비자 거부 받고 살아 남은 관광비자로 2006년 11월경 입국 했었습니다. 입국 심사관이 왜 학생비자로 있다가 다시 한달만에 관광비자로 왔냐고 물어 보더군요. 그래서 학생일때 관광을 못 해서 이번엔 관광하러 왔다고 했었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2차 심사하는 오피스로 가라고 하더군요. 거기서도 같은 대답을 했었습니다. 그랬더니 아무 이상 없이 통과 되어었습니다. 그리고 취업스폰서를 받아 2007년 4월에 접수후 5월초에 한국으로 귀국 했었습니다. 그리고 6월경인가 7월경 다시 취업승인을 받았었습니다. 그 뒤로 또 H1 인터뷰 거부 당했었지만요. 관광비자로 입국후 변호사 찾아 갔었는데, 변화사 왈… 학생체류신분으로 변경후 1년 정도 있다가 취업체류 신분으로 바꾸는 편이 좋을 것 같다고 했었습니다. 그 대신 영주권 받기 전까지는 미국을 떠나지 말라고, 비자 거부 경력이 있어서 나중에 취업승인 받아도 비자 인터뷰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했었습니다. 그때 그 말을 들었더라면 아마도 지금쯤 영주권 받았지 않았을까 합니다.

    • 긍정적인맘 61.***.48.117

      흠님 답글 감사합니다.

      저도 지금 심사만 3달이 넘게 걸리고 있어서 변호사님이 거부될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그래서 저도 비자 포기하고 여권을 돌려받아서 관광비자로 재 입국을 할 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시 이번년 취업비자를 신청하는 방법을요…큰 돈 들여서 받은 비자인데 너무 아깝고 분해서 견딜수 없습니다. 지금 영주권도 P/W신청해 둔 상태여서 모든게 아까워서 지금은 분하지만 비자 포기하고 다시 취업비자 신청할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아 어렵네요 미국…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