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전공자 또는 업계 종사자 계신지 여쭤봅니다.

  • #3069328
    Javier 116.***.208.137 2942

    안녕하세요, 현재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에서 GIS 공학을 전공중이며 마지막 학기를 앞두고 있고

    졸업작품을 진행하면서 국내 GIS 업계 또는 GIS 관련 SI업체 개발직쪽으로 취업준비중입니다.

    졸업 후에, 한국에서 회사 다니면서 3~5년정도 개발업무 경력을 쌓은 뒤에

    미국으로의 관련 업계 진출을 통한 이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막연한 계획뿐이여서 어떻게 해야할 지 전혀 감을 못잡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의 GIS분야 취업현황과 미국 GIS 업체나 ESRI에 취업하는 것이 목표인데 제 계획이 가능할 것 같은지 등을

    GIS 종사자분이 계시다면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같은 경우, 신분상의 문제때문에 영주권 스폰 문제부터 해결해야 할 것 같은데

    CS분야의 사례는 몇차례 보긴했지만 GIS분야의 사례를 어디서도 볼 수 없어 답답합니다.

    만약 종사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나가다 172.***.137.115

      친구들 중 GIS하는 몇몇이 있는데 지리학과 나오고 이쪽으로 빠진 케이스입니다. 영주권있음 취직 안되고 이쪽은 시민권 반드시 있어야 취직된다고 합니다.

      민간 기업도 일 대부분이 정부 잡 contract이여서 시민권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대부분 직업도 Washington DC근처에 있습니다.

      • Javier 116.***.208.137

        아…Indeed에서 Job Search 했을 때 민간기업들 채용공고 요구조건에 US Citizenship이 써있었던 이유가 그거였군요.
        참 쉽지 않아보이네요. 소중한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ㅁㄴㅇ 96.***.229.77

      GIS 솔루션 개발업계에서 병역특례를 2000년대 초반에 했습니다만..

      미국에서 컴싸쪽 석사 정도 받으면 취직은 잘될 것 같긴하네요.

      개발직으로 자리를 잡으면 H1B로 일할 수 있지 않나 싶어요.

      • Javier 116.***.208.137

        역시 제일 확실한 길은 컴싸인가보네요. H1B쪽으로 알아봐야겠어요. 답변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ss 70.***.136.183

      gis로 정착하시려면 주립대등등에 있는 gis포지션 (월급은 낮기만 h1b가 수월) 도 알아보시고
      각 city county state정부 gis포시션들은 케바케인데 되기만 하면 여러모로 좋음
      일반회사는 정유사/철도/시-주정부/항공(외국인은 항공쪽에서 까다로울때가 많음)등등을 클라이언트로 놓고있는 env쪽 회사들 (대부분 gis포지션이 있음)
      요즘 회사들은 스크립팅 랭귀지-web-c# + esri 맵핑부터 서버+dojo 이정도면 gis analysist 포지션은 무난할꺼고 오픈소스를 베이스로 하는 회사들은 그것들도 추가로 알면 좋고, 각종 맵서비스, 구글 니얼맵 카토 그리고 각종 웹서비스들을 잘 쓸줄 알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정부/주립대학교 취직은 운빨이 더 중요한거같은데 대부분 일을 안하고 외주업체로 많이들 넘겨 일을 합니다 ,
      서베이쪽회사들은 외국인을 잘 안받는 경향이 좀 있는듯 하구요
      esri가 목표면 dojo, arcpy, c# 같은걸로 esri개발자가 되는게 가장 쉽지 않을까 생각이 되고 (생각보다 외국인도 좀 뽑는거같음)
      그리고 오픈소스로 esri 관련 tool을 만들어서 esri에게 파트너쉽을 받는것도 (한국인 개발자분들중에 이런분들도 좀 있습니다) 하나의 방법인거같네요.
      gis 타이틀 가지고 영주권까지 해결하긴 쉽지 않지만 불가능한것도 아닙니다.

      한국에서 경력 쌓으시는것보단 미국에서 석사 (gis보다는 cs를 추천 아님 stat)을 하면서 이민계획하는게 조금더 쉬울껍니다.
      경험상 한국경력은 포트폴리오를 보여줄게 아니면 gis 회사 경력으로는 어필하기가 힘들껍니다.

      • Javier 116.***.208.137

        네, 저도 그래서 일단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어필해보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금이 아예 없는 상황이라 일단 한국에서 일하면서 자금부터 모을 생각입니다.

        H1B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는데 답변보고 좀 찾아보니 정부나 주립대는 H1B Cap-Exempt 에 해당하는군요.

        하지만 H1B로 취업하는게 호락호락하진 않겠지요. 일단 현재로써는 말해주신 능력부터 길러야할 것 같습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방향을 제시해주신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 esri 172.***.225.134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만.. esri가 목표시라면,
      윗분 말씀처럼 미국에서 cs 석사하시고 (남가주에 있는 UC계열이면 더 좋겠죠.. 리크루트도 나가니까) 개발자로 esri 지원하시는게 가능성이 제일 있지 않나 싶습니다. 한국 gis 공학과 커리큘럼이 어떻게 되는지 제가 잘 모르는데, cs background만 탄탄하시면 따로 arcgis 경험 없어도 취업비자 지원 받으면서 일하는 사람 꽤 많습니다 (esri관련 경험이 있으면 물론 더 좋긴하겠지만, 개발자로 취직하는데 있어서는 크게 중요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미국 밖에서 직접 지원해서 취업비자 지원 받으면서 취직되는 경우가 없지는 않지만 위의 경우보다 비율로는 훨씬 적어보입니다.

      • Javier 116.***.208.137

        답변주신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모두 같은 의견이시네요. 저희 과 커리큘럼은 중구난방이라 이도저도 아닌 상황입니다.

        측량/GIS개발/공간분석/원격탐사/교통/지적 수업이 있는데 개발 수업에서는 Java 기초정도만 가르칩니다.

        저같은 경우는 교환학생가서 Python을 추가로 접하긴 했습니다만, 어찌됐건 ESRI에 개발자로 들어가려면

        미국에서의 CS석사가 가장 빠른길이겠네요. 소중한 답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Aa 75.***.160.216

      Esri 는 시민권 요구안하나요?

      주립대가 외국인으로서는 문턱이 가장 낮을겁니다.

      • Javier 61.***.219.218

        요구하는 직무가 있고 안하는 직무가 있더군요.

        그리고 외국인을 스폰해주면서 뽑은 사례가 좀 있어서요.

        H1B 주립대쪽 좀 더 알아봐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123 148.***.2.30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나온 순수 토종 한국인이 미국 5대도시 GIS 최고위직인 GIS Manager 로 현재 있습니다. 미국에서 GIS 로 석사하고
      시청에서 H1B-영주권 받은 입지전적인 분이죠. 꿈이 있고 노력하면 불가능은 없습니다. 원글님도 건투를 빕니다.

      • ss 70.***.136.183

        최고위직은 아니고 그냥 첫 메니지 먼트 레벨입니다. gis메니저라고 해봐야 it나 플래너 밑에 있는경우가 대부분이죠, 디씨전메이커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