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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ay 에다 CPU 를 팔고 득달같이 USPS 로 보내 이틀만에 Delivery Confirmation 을 통해 Delivered 됐다고 확인 됐습니다.
Delivered 됐다는 날짜 사흘 지나서 Buyer 가 패키지를 받지 못했다고 claim 을 걸었습니다.
저도 이베이에서 Seller 일 뿐만 아니라 Buyer 니까 이런 상황 참 난처하죠.
Buyer 뒷조사도 좀 해보고 관련 사안을 검색해서 사태를 판단해보니까 Buyer 가 패키지 받고도 안 받았다고 사기치는것 같지는 않고, USPS 에서 배달 사고 냈을 확률이 99% 되는것 같았구요.
관련글들을 대충 보니까 늦게나마 결국은 제대로 배달이 된다는 의견이 70%는 넘는듯 했습니다. 제 경우도 newegg 에서 뭘 오더 했을때 물건이 안 왔는데 Delivery Confirmation 에 Delivered 라고 떡하니 찍혀 있길래 욱해서 fedex 와 newegg 에 즉각 이메일로 연락을 했었는데 그 다음날 슬그머니 패키지가 문앞에 놓였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누가 훔쳐갔을 가능성도 분명히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베이에서 buyer 가 패키지 아직 안 받았다고 통보하는 방법이 claim 을 걸어서 case 를 open 하는 식이더군요. 좀 거창하게 buyer 가 물건을 못 받았으니 seller 에게 refund 를 요구하는 뭐 소송을 거는 식으로 뭐 그랬습니다.
그렇게 buyer 에 의해 좀 거하게 case 가 오픈됐는데 여기서 제 옵션이 세가지가 있었는데 첫째는 Buyer 에게 Delivery Confirmation 넘버를 보낸다, 둘째는 그냥 Buyer 에게 refund 해준다, 셋째는 Buyer 에게 메세지를 보내 연락한다, 이랬습니다.
첫째 Delivery Confirmation 넘버를 카피해서 이베이 시스템에서 하라는대로 클릭클릭 했는데, 그거 하면서도 좀 갸우뚱했습니다. Buyer 도 Delivery Confirmation 넘버 있는거 다 알고 확인도 다 했을텐데 이걸 또 보내는게 의미가 있을까? 했는데 역시나 Buyer 가 Delivery Confirmation 넘버는 다 확인했는데 패키지를 못받은거라고 다시 메세지가 왔습니다.
이걸 어찌해야 하나 어떻게 Buyer 를 응대해야 하나 막막해서 eBay customer service 에 전화를 해봤는데 기록을 보더니 다짜고짜 제 favor 로 case 를 closed 시켜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여간 제게 유리하게 돌아가는건 알겠는데, 뭔가 좀 뜨악하더군요.
누구의 잘못도 아니고 USPS 배달사고가 거의 확실한 상황인데 뭐 무슨 재판이라도 벌어진것처럼 Buyer 가 Seller 인 제게 소송이라도 걸었는데 제가 뭐 승소라도 한 것처럼 묘하게 시스템이 돌아가더군요.
어쨌든 패키지를 못받아 열받은 buyer 를 어떻게 응대해야 하나 고민스러웠는데, case closed in your favor 가 되어 저는 아무것도 안해도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이건 buyer 와 post office 와 해결할 문제지 제대로 멀쩡히 빨리 패키지를 보낸 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문제라, 제가 아무것도 할 필요도 없는게 맞고, buyer 가 제게 문제를 해결하라고 닥달할 상황이 전혀 아니긴 합니다.
이건 케이스 관련 기록:
Here’s what happened
Sep. 23 :The case was resolved
Sep. 23 :You opened a case
Sep. 23 :The buyer sent a message
Comments – I know the tracking information because I’ve been tracking it most of the time but it doesn’t explain why I haven’t received my item I paid for. I’ve looked all around me and asked everyone but no one could tell where it’s at.Sep. 23 :You added tracking details
Sep. 23 :The buyer didn’t receive the item
Buyer wants A refund
Comments – I have looked all round my house still couldn’t find it, waited two days to see if it was just a delivery mistake.Buyer 한테 혹시 나중에라도 패키지가 도착할지도 모르니 조금 더 기다려보자, 그리고 당신 사는곳 로컬 post office 에 확인해봤으면 좋겠다, 진짜 패키지가 사라진것 같으면 같이 post office 에 우편물 도난 신고를 넣어보자고 정중하게 메세지를 보낼려고 했었는데 case closed 되어 저는 아무것도 안해도 된다는군요.
앞서 언급한대로 seller 인 저가 아무것도 안해도 되는게 맞긴 합니다. 그 모든 것을 buyer 가 알아서 해야할 일이지 seller 인 제가 일일이 안내해 줄 필요는 없는것 같고요.
그런데 이렇게 인터넷 전자상거래 하다보면 웃긴게 이런 상황 벌어지면 seller 나 buyer 가 사기친거 아니냐는 생각부터 들긴 합니다.
USPS 에서 배달사고 냈을 확률이 높으면서도 buyer 이것이 패키지 받아놓고도 안받았다고 사기쳐서 돈 받아 먹을려는게 아니냐는 의심부터 들고, buyer 쪽에서는 seller 인 제가 뭐 교묘하게 꼼수를 써서 buyer 를 등쳐먹으려는게 아니냐는 생각부터 퍼뜩 들긴하죠.
제발 나중에라도 패키지가 잘 배달되기를 바랍니다. 관련 주제로 검색해보니까 우체국에서 일단 Delivered 됐다고 찍어놓고는 그 패키지가 우체국이나 배달 트럭안에 쳐박혀 있는 경우가 많다는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