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 vs CPA

  • #3307178
    세금전문가 66.***.99.2 2247

    밑에 논란 글을 보니 한 분은 계속해서 EA 자격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고 있고, CPA가 아니면서 회계라로 부르면 안된다고 주장(?)하고 계신데 거기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어서 의아하더군요.

    CPA는 내가 아는 그 회계사가 맞는 것 같은데, 그럼 EA는 무엇인가요? 한국으로 따지면 세무사인거 같은데 한국에선 세무사를 통해서 텍스 파일링을 한 적이 없어서 한국 세무사랑 EA랑 비슷한 것일 것 같지도 않은데요.

    그래서 결론은 CPA에게 맡겨야 하나요? 아니면 EA가 CPA보다 더 전문가니까 비싸도 EA에게 가야 하나요?

    • 11 161.***.63.239

      다른건 모르겠고 CPA 라이센스 없으면 공인회계사로 광고못함요.

    • oo 168.***.5.13

      EA IRS에서 주관하는 시험 하나만 보면 나옴. 고등학교만 나오면 취득 가능함.
      CPA 라이선스는 각주 어카운턴시보드에서 주관함. 시험은 전국 공통 (4가지 시험), 150학점 이상 이수해야함. 즉, 대학원 수준 교육 받아야함.

      혹자는 EA가 경력이 좋으면 회계사보다 낫다는데 정말정말 헛소리임. 배운 것 자체가 달라서 어프로치 자체가 다름.
      W2달랑 한장 하는 리턴 이야기하는것이아님.
      특히 비지니스 리턴 들어가면 EA의 한계가 명확하게 들어남. 장부에서 택스를 하려면 수많은 adjustment를 각 상황에 맞게 해야함.
      근데 그게 EA가 배우거나하는 내용이 아님. EA는 연방 섹스 폼, 그리고 그 관련 산수를 배운다고 보면 됨.
      CPA는 거기에 더해서 왜 이런 숫자를 바꿔야학 고쳐야하는지 배워야하고 그런 걸 배우려면 관련 공부를 해야함. 대학에서 accounting 수업 한글자 안해본 EA들이 대체 이해할 수준의 것들이 아님. 마스터를 따도 개념이 어려움. EA100년 해도 못알아 먹고 알수도 없고 배울 수도 없음. 아카운팅 백그라운드 있으면 좀 알아먹을 순 있음. 근데 EA들이 대부분 미니멈 받고 일함. 그런 백그라운드가 전무한 경우가 많음.

      저 누군가도 무관 분야에 있다가 EA자격 달랑 가지고 비지니스 시작해서 몇년해보고 전문가인양 입털고 다님. ㅎㅎㅎㅎㅎ 기도 안참.

      본인이 간단한 리턴이 있으면 터보택스가 나음. 귀찮으면 EA에게 가도 무방.
      작더라도 비지니스 운영하거나, 주식관련, 파트너쉽 관련 transaction 있으면 회계사에게 가야함.
      그리고 회계사는 종류가 많은데 자꾸 오딧하는 회계사 말하는 인간들은 뭐임?
      세금 하는 회계사 말하는 것임. 오딧 말하지 마세요.
      질문있음 대답해주겠음.

    • 수준이하 OO 아.. 201.***.151.135

      솔직히 CPA에게 의뢰하는건 종합서비스를 받기위함이라 보면 됨.
      단순히 택스 폼 대신 작성해 달라고 CPA가는건 자원 낭비임.
      솔직히 개인 TAX에 CPA 가는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는 말…
      CPA 한테 의뢰 하는건 장기적인 플랜을 어떻게 세울것인지 정도 수준일때 가는게 맞음.
      EA욕 많이 하는데, 욕 하는 사람들중에 과연 CPA 수준의 상담이 필요한 사람이 이 사이트에 몇이나 있을지 의문임. 그냥 지급에 돈 몇백불 더 있다고 CPA간다고 하는 이야기 하는게 아님.
      그런 수준의 사람들이 EA는 무식하니까 의뢰 못하겠다고 하는게 더 웃긴 이야기임. 터보텍스 수준 이면 충분…
      만약에 40대가 자산이 10M정도 되고, 이걸 어디에 투자하고, 절세는 어떻게 하고, 상속은 어떤식으로 할건지 정도 수준인 사람 아니면 솔직히 다 고만고만한 수준임을 스스로 인정해야 함.
      솔직히 OO이 이정도 수준으로 보이지도 않고, 그냥 남 까고 싶은 한국종특 정보로 밖에 안보임.

      자기가 필요하면 그에 맞는 수준의 서비스를 찾아보고, 그정도 서비스에 걸맞는 서비스료를 지불하는게 자본주의 인데, 한국종특들은 남이 저거한다고 하면 수준도 안되면서 지들도 해야 하고 못하면 사회탓 함.

      • 좋은 답변 162.***.191.102

        안그래도 이것저것 물어볼게 많아서 현 CPA한테 물으면 귀찮아함…
        1년에 택스씨즌때 고작 몇마디 묻는것임에도 불구하고…
        역시 갈아치워야 하는게 맞다는 결론이 남.

        매달 비지니스 세금내는 것하고, IRA하고 이런저런 것들 안가르쳐준 덕(?)에 내가 공부해서 반이상 알아냈다.
        보고있냐???

    • Sonata 99.***.246.209

      저는 한국에 있을 때 세무사 통해서 소득 신고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회계사에게 몇 번 했다가, 지금은 혼자서 터보 텍스 사용하고요. 한국에서 자영업 하시는 분들 세무사 이용 하는 분들 꽤 있습니다. 누가 더 젛고 나쁜지는 모르겠지만, 각자 개인이 선택할 사항인 듯 합니다. 물론 세무사가 회계사라고 광고하면 어디서든 불법이지요.

    • RM 166.***.90.51

      회계사가 직접 댓글로 EA가 세금 보고 업무에는 더 낫다고 했는데 회계사도 아닌 좀만한 것들이 왈가왈부 말이 많네. 생산적인 활동을 하나도 안하고 키보드만 두들기는 것들. 이러니 타진요가 생기지 지긋지긋한 좀쌩이들.

    • EA 47.***.40.4

      입만 살아서 나불대는것들 참 많네.
      미국 사이트에서 회계사 시험과 EA시험 비교하는거 본적이나 있는지?
      EA는 IRA examiner 관련 5년 근무해야 주거나 시험인데 시험은 cpa보다 tax에 대해 더 깊다고 평가한다 누가? 미국 전문가들이..
      그리고 irs 관련부서 들어가는게 쉬어보이나?
      참고로 택스보고는 자격증 없이도 tpin만 있으면 할수 있음.
      천박한 것들 입좀 다물어라

    • fdsfd 71.***.57.2

      EA는 3개월공부하면 아무나따요

    • 나도사장님 76.***.170.247

      CPA따기위해 공부한다는건 들어봤어도 EA따기위해 공부한다는 얘긴 들어보지도 못했네… JSTA위치 바꿔가며 댓글 올리는거 같은데. EA자격증이라도 사진찍어서 올려보쇼. 것도 없을거 같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