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2, L-2, H-4 배우자 취업 허가증 (EAD)

  • #3652930
    주디장 158.***.245.85 2600

    이민국의 취업 허가증 수속이 상당히 지연되어 1년 가까이시간 소요가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E-2, H-4, and L-2 배우자 케이스는 배우자 체류 기간에 맞춰 취업 허가증이 나오는데 배우자 체류 기간이 짧다 보니 있던 직장도 잃게 되어 거의 무용 지물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에 이민변호사 협회에서는 국토 안보국 (USDHS)을 대상으로 소송을 진행했고 지난 11월 10일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EAD 신청 처리 시간이 지연된 비이민 H-4 및 L-2 배우자를 위한 구조적 변경이 제시되었습니다.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E-1, E-2, E-3, L-2 비자를 소지한 배우자들은 이 신분 자체가 취업을 허락하기 때문에 따로 취업 허가증 (EAD)을 신청할 필요가 없다는 결정입니다.
    2. 이 배우자들은 필요 없으나 어떤 이유로든 원한다면 EAD를 신청해서 소지할 수도 있습니다.
    3. H-4 배우자의 경우 취업을 원한다면 취업 허가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연장 신청서를 적시에 제출한다면 승인이 나기 전까지 고용 허가를 자동 연장해 주겠다고 합니다. 자동 연장되는 기간은 H-4 신분 만기일과 현재 EAD 만료일로부터 180일 중에 더 빠른 날짜까지 입니다.

    E 비자와 L 비자 배우자의 경우 취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앞으로 CBP는 배우자들의 I-94 입국 기록에 배우자라는 표시를 넣을 예정입니다.

    아쉽게도 이번 합의 내용에는 J-2 배우자의 취업 허가 자동 연장 내용은 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접수되어 지연되어 있는 EAD 신청서는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H-4의 경우 대부분 EAD 만기일이 H-4 체류 신분 만기일과 같고 EAD연장과 H-4 연장이 동시 진행되기 때문에 이번 자동 연장 내용의 혜택을 받기 어려운 경우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행정부가 배우자 케이스에 지문 채취를 필수 조건으로 삼기 전에는 배우자의 체류 신분 연장 케이스는 주신청자 연장 케이스와 거의 동일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주신청자가 급행 수속을 하면 배우자도 급행 수속에 포함시켜 주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그러나 이민국이 이런 관례를 더 이상 지키고 있지 않기에 배우자 체류 신분 연장 케이스가 8개월도 걸리는 상황입니다.

    물론 배우자들은 오래 걸리는 이민국을 통한 연장 신청 대신에 해외 여행 후 재입국 하면서 체류 신분을 새로 받는 방법이 있으나 판데믹 이후 비자 스탬프 받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이 또한 안전하거나 현실적인 방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번 소송과 합의 결정이 일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나 전무한 수속 지연에도 불구하고 소송까지 가서야 이런 해결책을 내놓았다는 것은 한편 아직도 해결되어야 할 불편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보입니다.

    Judy Chang Law Firm, National Immigration Law Firm
    Copyright© Judy J. Chang, Esq. All rights reserved. 11/30/2021
    The information contained in article is provided for general information only and should not serve as a substitute for legal advice.
    http://www.judychanglaw.com / contact@judychanglaw.com

    • 드디어2 70.***.89.251

      L2는 EAD없이 일할수 있는 시점이 언제인가요? 소송결과만 나오고 계속 후속조치라던가, 시행 시점이 안나오고 있어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 Y 73.***.18.21

      영주권 485 신청자들과 배우자들 EAD에 대한 조치는 없나요?

    • R 73.***.61.200

      언제부터 적용되는지 궁금하네요 소식 듣고 기다리는중입니다

    • niza 104.***.126.90

      저도L-2인데 4개월 정도 걸린다고 하더군요.
      그러면 3-4월 쯤에는 시행 될것 같은데 시행후 기존 L2는 해외에 한번 나갔다와서 i94갱신할 필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