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을 올려 놓고 보니, 이 곳 커뮤니티 분들이 이민과 미국에서의 삶을 위해 노력하신 경험에 비해,
너무 성의 없고 철없는 질문을 올려드린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 죄송스럽네요!
따끔한 충고와 따뜻한 위로 주신 분들 모두 너무 감사드립니다 : )
대학원 진학과 이민이라는 방향을 선생님들 덕분에 잡은 듯 하니 관련해서도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건강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CS 분야 Second Bachelor’s Degree에 대해 알아보던 중 되게 좋은 커뮤니티를 찾은거 같아 질문글 올려보아요..
저는 한국 소재 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를 받았고, 우연한 기회로 한국 IT 기업에서 일 할 수 있게 되어 일을 하고 있는 3년차 직장인이에요.
프로그래밍이라는 분야가 되게 재미있고 적성에 맞아 이 업계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되었다는게 천운을 만난 것이라 생각하지만, 현직장은 흔히들 SI 업계라고 하는 인력회사 사무소 같은 회사입니다… 그래도 나름 대기업 인지라, 모든 것을 내려놓고 월급 받으며 산다면 살 수도 있겠지만, 신입 때는 “단순 코딩”만 하며 살다가 나중에 몸값이 오르면 개발자 인력회사 사무소 소장 같은 삶은 정말 살아야 하기에… CS에 대해 제대로 공부해보고 좀더 보람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CS에 대해 공부할 여러 방법을 고민하던 중, 미국 대학교들이 제공하는 엄청난 인턴쉽 기회들을 생각할때 미국 대학을 가는게 커리어 패스 상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에 PSU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했는데, 그때 거기 현지 유학생 친구들이 이름있는 IT 회사들에 인턴도하고 취업도 하는걸 봤던 기억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막상, 한국에서 이미 학위도 받았고 직업도 가졌던 제가 미국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어 몇가지 질문을 좀 드려보고 싶어요… 무지해보이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해주세요!1. 시민권이 없는 저 같은 유학생도 미국 대학교의 인턴쉽 그리고 졸업 이후 취업의 기회가 주어질까요? 일단 학교 Admission을 받는다면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인턴쉽이나 인터뷰와 같은 기회들을 적극적으로 노려볼 계획이긴 합니다만, 요즘 미국도 취업난이 심하다는 얘기를 들어서, 과연 외국인인 제게도 기회가 충분히 주어질지 고민이 많습니다…
2. 미국 주립대를 노리더라도, 해당 지역에 기업이 많은 학교를 노려야 할텐데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든 미서부나 요즘 뜨는 남부 지역같은 곳을 노려야할까요? 짧은 교환학생 기간이었음에도 미국에 있어보며 피부로 체험했기 때문에 주 단위로 거대한 경제 규모를 갖는다는 점은 익히 알지만, 막상 Software 직군의 회사들은 특정지역에 몰려있다보니 학교 입지 선택도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3. 부끄럽긴 하지만… 과거 학부생활을 열심히 했기 때문에 차석 졸업도 했고 교수님과 관계도 좋은 편이라 추천서 정도는 무난하게 받을 수 있을 듯 싶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이름 알아주는 대학교도 미국에선 듣보 취급이다보니, 과연 Admission을 받는게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의문입니다… 학부시절 나름 경제학을 이론적으로 deep 하게 공부하긴 해서 어느정도 공학에 필요한 수리과목은 이미 이수한 상태이긴 해요. 그런데 제 기억에 미국 대학교는 학업 성적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경험이나 사회에 공헌한 정도 등도 보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과연 미국의 학교들이 저라는 사람에게 구미가 당길지가 의문입니다.
4. 제 여자친구는 현재 한국 대형병원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여차하면 이 친구도 미국에서 간호 라이선스를 취득해서 현지 취업이 어떤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진짜 떠나게 된다면 결혼을 하고 같이 미국으로 갈 계획도 있는데 같이 가는 식구가 있다는 사실이 대학 Admission 을 받는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까요? Housing이나 보험같은 이슈 때문에요.
너무 두서 없이 적은 건 아닌지 걱정이 많네요.
만약 제가 안이한 생각으로 헛된 꿈을 꾸고 있는 거라면 강하게 꾸짖어 주세요!
모든 답변 정말 미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