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처음 글을 써보네요.
저는 현재 서울대학교 공대 2학년 재학중이고 전기정보에서 CS분야를 복수전공하고 있는 22살 남자입니다.
군대는 지병으로 사회복무요원(공익)을 받았고 아직 가지 않았습니다 (아마 내년이나 내후년에 갈 것 같습니다).
정시로 학교를 오고 고등학교때 수능공부 외에는 별다른 활동을 하지않아 CS분야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습니다.
코딩은 C,C++,Python, Java 정도 배웠지만 딱 학교에서 배운 수준입니다.
1학년때 방황해 학점이 낮습니다. 2학년 1학기까지 GPA가 3.4/4.3 (3.14/4.0)입니다.제가 하고자 하는 것은 일단 남은 학기 공부를 열심히 해 GPA를 3.76/4.3 (3.5/4.0) 수준 까지 최대한 올리고
GRE, TOEFL 등 (유학에 대해 알아본 것이 얼마 되지 않아 지식이 부족합니다.) 을 준비하여
미국 CS 대학원에서 석사까지 하고 미국내에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확정은 아니지만 나가고자 하는 분야는 Machine Learning 인데, 이를 기계 쪽과 연관지어 자동화 시스템을 만드는
대략적인 목표만을 가지고 있습니다.원하는 학교는 UC Berkeley, Caltech (꿈)/ UCLA, UCSD. USC (현실적으로 가장 원하는)/ UC Irvine (하한선) 정도 입니다.
California 쪽 학교 들이 많은데 개인적으로 어릴때 1년반 정도 살아서 익숙하기도 하고 한인 커뮤니티가 잘 발달돼있는 것,
그리고 Silicon Valley 기업들과 contact하기가 좋다는 말을 들어서 그렇습니다.질문드리고자 하는 것은 4가지 입니다.
1. 한국 학부에서 미국 석사를 거쳐 미국 내에 취업하는 것과 한국 대학원 또는 기업에서 경력을 쌓아 미국 대학원이나 직장에 도전하는 것중 어느것이 더 현실적으로 가능성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2. 한국 학부에서 미국 석사를 거쳐 미국 내에 취업하는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
과정이 길어 다 말씀 해주시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되어 아는 범위 내에서만 말씀해 주십시오.
또 그 가능성? 난이도? 또한 묻고 싶습니다.3. 위의 학교들에 admission을 넣기 위한 스펙이 어느정도 되는지, 또 각 학교마다 중점적으로 보는 스펙을 여쭙고 싶습니다.
학교가 많아 다 말씀 해주시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되는데 아는 범위 내에서만 말씀해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4. 만약 이 모든 것이 성공해서 미국에 직장을 구하게 된다면 그뒤 정착과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고싶습니다.
국적이나 영주권 관련해서도 찾아보고는 있지만 많이 아는바가 없어 경험이 많으신 분들께 꼭 묻고싶습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냥 지나쳐가지 마시고 아는것이 없는 청년에게 본인의 지식을 조금이나마 기부하고 가신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정성어린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