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 학사 졸업자는 취업이 많이 힘든가요?

  • #3950492
    AI/ML/SW 지망생 98.***.79.52 1454

    안녕하세요 지금 주립대 다니고 있는 Senior 학생입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학기가 마지막이고, 인턴경력은 9개월짜리로 하나 있습니다 (Backend Developer).
    그런데 요즘 졸업한 친구들이나 동기들 보면 대부분 직장을 구할 수 없어 분야를 바꾸거나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저도 현재 Computer Science 졸업자가 갈 수 있는 분야는 전부 넣어보고 있고, 욕심 조금 보태자면 AI/ML 분야나 Software Engineering, Full stack, or Backend 분야를 노리고 있습니다만 인터뷰 단계까지 가는 경우도 많이 희박합니다.

    CV 프로젝트에는 AI분야 2개, OS분야 1개, Full Stack 분야 1개 정도로 적어서 제출하고 있습니다.

    물론 경쟁자들 사이에서 많이 부족한 것일수도 있고, 요즘 경기가 나쁜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Leetcode 꾸준히 하루 5개~10개씩 풀면서 웹사이트 포트폴리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만 쉽지 않네요.
    요즘 드는 생각은 AI/ML이 제 꿈이니까 석사라도 밟아볼까 생각중입니다.

    혹시 여기 선배님들 중에서 제게 조언하실 점이 있다면 심사숙고히 받아들여 읽겠습니다.

    • Go 168.***.61.51

      요즘 신입 사원 중에서 석사 안한 사람 찾기가 더 어려울 정도로 이젠 석사가 기본입니다.
      석사 하세요. 그리고, 빅테크, 큰 회사에 지원하면서 작은 회사들도 같이 지원하세요.

      작은 회사에서 실무를 익히고 빅테크에 지원해서 붙는 확률 vs 졸업생이 빅테크에 지원해서 붙는 확률

      왼쪽이 훨씬 유리합니다.

      • AI/ML/SW 지망생 98.***.79.52

        역시 아무래도 석사를 진학하는게 낫군요 감사합니다
        회사 규모는 물불 따지지 않고 넣고 있습니다

    • ssss 172.***.161.60

      작년에 딸이 마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입사할때 인턴만 4개를 하고 들어 갔습니다 … 마소에서 2번 다른곳에서 2번.. (한번은 학기중이고 나머지 3개는 여름방학중) 그래도 턱걸이로 들어감… 요즘 신입도 경력 있는 신입을 뽑는다고 하니,, 잡 마켓이 어느정도 타이트 한지 알수 있죠… 인턴 경력 한개는 취업에 어려울수 있어요.. 레쥬메 꽉 채워도, 살떨리게 취업에 성공하는게 요즘 상황입니다. 되도록 인턴경력을 많이 쌓는게 좋음.

      • AI/ML/SW 지망생 98.***.79.52

        제가 느낀바로도 제 인턴 경력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ㅜㅜ
        인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곧 졸업한다고 받아주질 않네요 ㅠㅠ

    • zzz 140.***.198.159

      특별히 어려워진지 1-2년 됐습니다. 대졸 신입 뽑는 숫자가 현저히 줄었거든요. 처음엔 경기 때문에었다가 곧 AI가 맞물려 취업 시장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AI가 너무 좋아서 사람이 필요하지 않다는 상황은 아닙니다. (AI아닌) 새로운 분야에 섣불리 옛날같은 인력 투자를 하기가 두려운 상황인거죠. 엄청난 붐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조금 나아지긴 할겁니다. 그게 내년이 될지, 몇년이 더 흘러야할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따라서 정말 물불 가리지 말고 뭐든지 일단 잡아서 버텨야 합니다. 버티며 경험 쌓고 풀리면 이직하는거죠. 요즘 정말 많이 뿌려도 인터뷰 받기 힘듭니다. Number 싸움이니 계속해보는 수 밖에요.

      • AI/ML/SW 지망생 98.***.79.52

        맞는 말씀입니다.
        게다가 요즘 AI때문에 지원자들도 빠르고 쉽게 지원해 그 수가 저절로 많아지다 보니 경쟁력이 더 올라간 것 같습니다 ㅜㅜ
        역시 숫자싸움이군요…

    • 하나둘하나둘 173.***.189.71

      아직까진 시민권 clearance 요구하는 잡은 조금 남아있네요. 세상이 변해가니 거기에 맞춰서 바뀌는거겠죠. 어떻게든 살아남아야죠.

    • 지나가다 64.***.137.125

      지원자들을 인터뷰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드립니다. 서류가 통과된후 Resume에서 보는건 우리회사가 필요한 기술을 알고 있는지와 신입이라면 금방 습득할수 있는지를 가장 먼저봅니다. 비슷한 사람들을 추려낸 뒤에 보는건 경력. 한 회사에서 얼마나 있었는지를 보죠.

      레쥬메가 휴지통으로 들어가는 순서를 보자면…
      1, 짧게 여기저기 옮겨다니는 지원자.
      2. 여러가지 화려하게 많은 skill을 알지만 정작 아는건 없는 사람.

      물론 테크니컬 인터뷰와 시험도 패스해야겠죠.

      이쪽은 좋은 학력보다는 기술과 경험입니다. 잡서치를 해보시면서 요즘 많이 찾는 스킬을 보강하시고, 인턴했던곳에 갈수있다면 그곳에서 시작하거나 아님 작은 회사에서 3년정도 경험을 쌓으신후에 조금 더 큰회사로 옮기시면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