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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wd나 awd는 정확히 정의되어서 쓰이는 용어가 아니라 칼같이 구분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4wd라고 하면 짚이나 4러너(limited trim 제외)같은 파트 타임 사륜구동을 말합니다. 평소에는 후륜으로 작동하다가 필요할 때 사륜으로 바꿀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awd라고 하면 상시 사륜, 즉 항상 사륜에 힘이 전달된다는 뜻인데, 소형 크로스오버들(rav4, cr-v. volvo, etc.)의 awd경우는 상시 사륜이 아니라 온디맨드(on-demand: 평소엔 전륜(혹은 후륜)이다가 슬립이 일어날 때만 클러치 팩을 이용해서 힘을 분배하는 방식)을 지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계식 전자식 구분을 쓰기도 하는데 요즘엔 워낙 전자식 센서를 혼용해서 쓰지 않는 차량이 없기 때문에 그런 구분은 좀 무의미합니다. 스바루 하나만 봐도 awd 방식이 세 가지 이상(순수 기계식 비스커스 커플링, 기계식/전자식 혼용, 전자식 등등)입니다.
엔진이 가로배치되어 있는 전륜 기반의 차량들은 대부분 전자식 멀티클러치 커플링을 이용한 on-demand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방식은 포장도로에서 빗길 주행시 정도에 도움이 됩니다. 심한 눈길이나 오프로드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눈길에서는 사륜 시스템 말고도 차량의 지상고가 아주 중요합니다. 오프로드 용으로는 최소 파트타임 사륜/상시사륜에 로우 레인지 기어박스가 있는 차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AUDI Quattro:
– 엔진 가로배치식 전륜기반 차량들(A3/S3): on-demand 할덱스 멀티클러치 커플링 시스템, 평소엔 90% 전륜, 슬립 발생시나 경사/속도를 모니터해서 후륜에 적당히 힘을 분배하는 시스템, 출발시 50:50
– 세로 엔진 후륜기반 차량들(A4,A6,A8, Q5, Q7): 기계식 토센 센터 디프렌샬로 상시 사륜. ABS 트랙션 컨트롤로 좌우 슬립 제어
– S4, S6같은 듀얼 클러치 차량들: 기계식 크라운 기어 센터 디프렌샬, 상시 사륜.TOYOTA
– Rav4: on-demand 방식, 저속에서는 클러치를 잠궈서 상시 사륜으로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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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님의 보충설명입니다.
도요타의 RAV4 보충설명 : 앞뒤 엑슬을 Locking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이는 눈길탈출이나 험로를 갈때 유용하며 앞,뒤의 동력을 파트타임4WD처럼 50:50으로
배분 합니다. 단 시속25마일 이내에서만 작동을 하고… 속도를 올리면 4WD Lock이 풀리며 일상적인 on demand로 바뀜. 이런 장치는 투싼,스포티지에도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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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unner/Sequoia : 파트타임 사륜구동, 평소엔 100% 후륜, 수동으로 상시 사륜, 로우레인지 기어 있음
– Highlander/Sienna : on-demand 방식
– 랜드크루저, 렉서스 GX/LX: 기계식 토센 센터 디프렌샬 상시 사륜(고속에서도 가능)SUBARU
– 수동 차종: 비스커스 센터 커플링, 기계식 상시(50:50)사륜
– CVT/4단자동 차종(Forester/Outback): 멀티플레이트 클러치 방식으로 센서 제어에 따라 힘 분배 가변. 평소에 전륜 60, 후륜 40. 상시사륜
– 5단 자동 차종(2014 이전 6기통 Outback/Tribeca): 기계식 센터디프렌샬 +멀티클러치 전자식 상시사륜 (전륜 45, 후륜 55)HONDA
– CR-V/HR-V: on-demand 방식, 평소엔 100% 전륜, 슬립 발생시 최고 50:50까지 분배
– Pilot: 50:50으로 수동 락 가능, 평소엔 on-demand 방식ACURA
– Sh-Awd방식 차종들(MDX/기타 세단): 상시 사륜, 전후륜 토크 분배 뿐 아니라 좌우 토크도 다판 클러치로 조절, true 토크 벡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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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님의 주신 정보 업데이트입니다.
ACURA RDX는 2013년 모델부터 엔진이 V6로 바뀌고.. 무겁고 비싼 SHAWD를 뺐습니다.
현재모델의 AWD는 혼다의 CRV와 같은 방식입니다.
—————————————————————————BMW X-drive: on-demand 방식이지만 슬립이 일어나기 전에도 센서를 통해 상태를 수시로 감지, 힘을 수시로 전륜으로 배분함. 평소에는 후륜 90% 기반.
VOLVO
– On-demand 방식(할덱스 센터 커플링) 슬립 감지시나 상황에 따라(출발시 등) 자동으로 토크를 후륜으로 배분. 평소엔 전륜 90% 출발시 50:50 적용.VOLKSWAGEN 4motion
– Tiguan/Golf-R/CC: on-demand 방식(할덱스 커플링)
– Touareg: 상시사륜LAND ROVER
– LR2/Range Rover Sport/Evoque: on-demand 방식(할덱스 커플링) 평소엔 90% 전륜
– LR4(Discovery 4)/Range Rover: 상시사륜 + 로우 레인지 기어JEEP
– Grand Cherokee Laredo/Limited: on-demand 방식
– Grand Cherokee Overland/Summit: 상시 사륜 + 로우 레인지 기어
– Jeep Wrangler Sport/Sahara: 파트타임 사륜 + 로우 레인지 기어
– Jeep Wrangler Rubicon: 파트타임 사륜 + 로우 레인지 기어 + 락킹 리어 디프렌샬(뒷바퀴 좌우가 같은 속도로 돌아감)
– Jeep Renegade Trailhawk: 파트타임 사륜 + 로우 레인지 기어 (이외 모델들은 on-demand방식)MERCEDES 4-MATIC
– 세단들과 소형 크로스오버 차종: on-demand방식, 평소엔 100% 후륜, 출발시와 슬립 감지시에 전륜으로 힘을 보냄
– GL: 파트타임 상시사륜 + 로우 레인지 기어
– G-Wagen: 100% 기계식 상시 사륜 + 로우 레인지 기어 + 락킹 프론트 디프렌샬 + 락킹 리어 디프렌샬NISSAN/INFINITY
– on-demand 방식, 평소엔 100% 후륜혹시 잘못된 정보 있으면 수정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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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go님이 정보 주셨습니다.
포드 이스케이프 / 퓨전의 AWD 시스템은 JTEKT 와 자체개발한 (Haldex Gen4 Proactive XWD 과 비슷한…) 입니다.
타이어가 완전히 미끄러지기 전에 미리 감지하고 구동력 분배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BMW X Drive에도 쓰이죠. 4륜 토크벡터링도 들어가고요.
할덱스 젠4처럼 전자식 클러치팩을 사용하고, 50:50 에서 90:10 까지 배분가능합니다.여기 링크를 참조하시면 사륜구동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http://3expeditioners.tistory.com/entry/%EC%82%AC%EB%A5%9C%EA%B5%AC%EB%8F%994WDAWD